[고전시가] 고려가요 정읍사와 현대가요 NO.1의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서론
2002년 여름에 한창 유행하던 노래 중에 NO.1이라는 노래가 있었다. 좋아하는 가수 중의 하나인 보아의 노래이기도 했고 서정적인 분위기의 가사와는 달리 곡 형식은 신나고 빠른 박자를 이룸으로써 둘 사이가 조화가 매우 잘 되어서 내가 많이 좋아했던 노래이다. 그런데 NO.1을 듣고 있을 때 나는 이것이 현대가요임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많은 부분이 고등학교 때 배운 고려가요의 정읍사와 겹쳐지는 점들이 있다고 느끼게 되었다. 그래서 그 후로 늘 정읍사와 NO.1을 비교하면 좋겠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분명히 둘 사이에는 약 천년이라는 시간 차이가 있다. 그 만큼 천년 전의 사람들의 정서와 그에 따른 노래들의 방식이나 주제와 지금의 그것 사이도 큰 간격이 있다. 하지만 신기한 것은 고전시가교육론에서 배워왔지만 그 시대 사람들이나 지금의 사람들이나 인간 본연의 정서 중 사랑이라는 주제를 노래의 가장 주된 소재으로 다루고 있다는 점이다. 그것은 모든 시대에 존재했던 시가들의 주제면에서도 마찬가지인 것 같다. 예를 들어서 고조선 대의 공무도하가, 고구려 시대의 우리 나라 최고의 서정 가요인 황조가에서부터 고려가요에서의 사랑하는 임을 떠나보내는 이별의 슬픔을 노래한 가시리, 애인을 송별하는 애뜻한 사랑의 노래인 서경별곡, 그리고 이 정서는 나중에 민요의 아리랑, 그리고 황진이의 홀로 잠 못 이루는 긴 가을밤에 초조하게 임을 기다리며 외로이 밤을 지새우는 여인의 정한을 그린 작품 ‘내 언제 무신여’도 이런 정서의 역사의 한 획을 긋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이 정서는 현대가요에서도 많은 노래로써 이루어지고 있다.
이 중에서도 고려가요는 남녀 간의 사랑을 가장 진솔하고 구체적으로 노래함으로 그만큼 강인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어서, 문자가 없던 시대라 하더라도 입에서 입으로 전하여져, 문자로 정착될 때까지의 숱한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었던 것이다
참고문헌
*高麗俗謠硏究 高麗俗謠硏究: 話者의 態度類型에 따른 內容的 特性을 中心으로, 李東周, 學位論文 (碩士) 忠北大學校 大學院: 國語國文學科 國文學專攻 1992,2,
*高麗俗謠에 나타난 「님」硏, 李昌煥, 學位論文(碩士) 全南大學校 大學院: 國語國文學科 古典文學專攻, 1984.12
*碩士學位論文 鄕歌와 麗謠에 나타난 달의 이미지 硏究 忠北大學校 敎育大學院 國語敎育 尃攻
鄭根薰 1996년 2월
*naver백과사전
*高麗俗謠 硏究: 詩語의 俵出構造와 이미지分析을 中心으로, 趙誠吉 ,학위논문(석사) 仁荷大學校 敎育大學院: 國語敎育專攻, 仁荷大學校, 1986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trust***
    (2006.04.28 01:12:41)
회원 추천자료
  • [시가작품론] 고려속요의 여음 - 기능과 분류
  • 고려가요를 중심으로 여음들이 어떠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가를 살피고 이런 기능이 우리 문학사 상 다른 시가에서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가를 살폈다. 이남구, 앞의 논문, 3~7쪽2. 연구 대상 목록본 보고서에서는 경기체가를 제외한 고려가요, 즉 , , , , , , , , , , ,등을 대상으로 한다. Ⅱ. 여음의 개념과 기능 김쾌덕, 여음에 대한 한 고찰, 삼영사, 19

  • 흥미를 유발시키는 시조 교육을 위한 제언
  • 16․ 17세기 시조의 동향과 경향』, 국학자료원, 2006, 258쪽. 활동의 예) 1. 위 글을 읽고 다음에 답해보자. 이효리(2003)Just One 10 minutes 내 것이 되는 시간 순진한 내숭에 속아 우는 남자들 Baby 다른 매력에 흔들리고 있잖아 용기 내봐 다가와 날 가질 수도 있잖아 1) 위 글과 대중가요 가사는 기존의 여성에 대한 인식에서 다소 벗어나 있다. 왜 그러한지 말해보자. 2) 위 시조에서 비유적 표현을 찾아보자. 그리고 그러한 표현을 한 황진이의 의

  • [고전시가 교육론] 고려가요 교육의 현안과 교육방안
  • 1. 고려가요의 교육 실태 조사1. 1. 학생 설문조사1. 1. 1. 설문조사의 목적설문조사의 목적은 ▶ 학생들이 고려가요를 어떻게 알고 있는지 ▶ 학생들이 고려가요를 어떻게 느끼는지 ▶ 교과서에 수록된 작품과 그렇지 않은 작품에 대한 학습자의 태도 차이는 어떠한지에 대해서 알아보기 위해 이루어졌으며, 경기도 H시 A고등확교의 3학년 학생 60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1. 1. 2. 설문조사의 결과(1번) 여러 가지 고전시가 장르 중 제목이나 내용을 가

  • 고등교육, 한국 문학의 이해
  • 1, 2』, 휴머니스트, 2012이병수 엮음, 『한국의 한문학 1』, 민음사, 1991두산백과사전3. 고전시가1) 들어가며 학교에서 우리는 국문학의 갈래를 크게 ‘구비문학, 한문학, 고전시가, 고전산문, 근대시가, 근대 산문 등이 있다‘ 라고 만 배웠었다. 그래서인지 고선시가 파트를 맡게 된 우리로서 무엇을 써야 될지 몰라 처음에는 눈앞이 깜깜했다. 고전시가? 하면 떠오르는 작품들이; 공무도하가, 구지가, 정읍사, 청산별곡, 처용가, 사미인곡 등등 밖에 없

  • [고전시가] 고전시가 심층 분석
  • 고전시가 심층 분석Ⅰ. 서론Ⅱ. 고전시가 형식1. 운, 리듬, 율격1) 운2) 리듬3) 율격2. 시행 및 시편 구성1) 시행2) 시편3. 음악과의 관계Ⅲ. 고전시가와 설화Ⅳ. 작품분석1. 고대가요1) 구지가2) 정읍사2. 향가1) 서동요2) 처용가3. 고려가요4. 고려 속요1) 정과정2) 가시리3) 동동4) 청산별곡5) 서경별곡5. 경기체가6. 시조1) 이화에 월백하고 ~이조년2) 이 몸이 죽어죽어 정몽주3) 방안에 혓는 촉불 ~4) 어져 내일이야 ~5) 동짓 기나긴 밤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