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고전시가교육론] 고려가요 다시쓰기(쌍화점과 가시리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6 / 2019.12.24
- 31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쌍화점>
정한숙,<쌍화점>
2.<가시리>
이승하, <가시리>
3.홍신선, <증답 무명씨 부인>
4.중국의 시
5.소동파, <수조가두>
6.맹교, <유자음>
7.<수조가두>과<유자음>비교
- 본문내용
-
<가시리>를 다시쓰기 하며 이별을 영원한 만남으로 승화
원전의 후렴구를 약간 변형 : “나난 위 증즐가 대평셩대”
4연으로 연속되는 연장체 형식으로 원전과 같음
이별을 노래하듯 하면서도 결국 영원한 만남을 이루는 행복감을 노래하는 것으로 귀결 → 상황적 역설
시적 화자인 ‘나’는 ‘그대’로 호칭되는 시적 청자에게 영원한 만남을 희구하는 소망을 나타냄
→ ‘그대’ : 인간적 대상처럼 호명되지만, 각 연마다 바다, 하늘, 구름, 대지로 자연적 대상으로 설정
→ 각 자연적 대상 : 처음부터 ‘나’와 정서적 일체감을 이루지는 못하고, 서로 분리되어 있다는 의식에 따라 정서적 갈등을 표출하고 있음
‘나’와 ‘그대’, 인간과 자연 또는 자아와 세계의 분리의식으로부터 비롯된 정서적 갈등을 상정 → 원전과 상통
그러나 인간과 자연의 분리 의식은 곧 영원한 만남에 대한 소망적 사고로 이어짐 → ‘나’와 ‘그대’, 곧 인간과 자연의 일체화를 통한 영원한 만남이 결국 정신적 행복감과 기쁨으로 승화
⇨따라서 이 시는 속요<가시리>를 패러디하면서도 새롭게 창출한 담론임
속요<가시리>는 고려가요의 재창조 사례가 가장 흔한 작품으로, <가시리>는 주제 차제도 우리에게 익숙한 이별의 정한을 다루고 있으며, 형식적으로도 입으로 불렸던 가요인 만큼 익숙하다. 그러한 <가시리>를 현대적으로 변용하여 재창조한 작품은 원전 <가시리>가 가지고 있는 힘을 그대로 혹은 더 키워서 품고 있다고 해도 좋을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동작교육] 릴레이게임 모의수업
- [유아교육] 만3세 `병아리 찾아주기` 게임계획안
- 1930년대의 문학 - 시대적 배경, 문학적 특징
- 제5장 조음음운장애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