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속요 여음의 유형과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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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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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시가교육론>
고려 속요 여음의 유형과 기능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여음의 정의
2. 여음의 유형
3. 여음의 기능
Ⅲ. 결론
Ⅰ. 서론
고려속요에 뚜렷하게 나타나는 형태적 특징으로 여음(餘音)이라는 것이 있다. 여음은 흥과 멋을 돋우고 운율을 통해 음악적 효과를 거두기 위해 사용된 무의미하고 감탄적인 사설을 뜻한다. 이는 원시시가의 생성과 더불어 발생하여 향가 고려가요에 이르기까지 그 모습을 변모하며 발전해 왔다.
고려속요란 시가작품의 형식적 특성은 여음의 존재와 반복에서 찾을 수 있으며, 이는 곧 고려속요를 고려속요답게 하는 방식이 된다. 특히 여음은 여타 시가들과는 달리 고려속요의 전 작품에서 예외 없이 나타나고 있고, 작품 내에서 그 양적 비중도 클 뿐더러, 다양한 층위에서 다양한 쓰임새를 가지고 있다.
이 장에서는 이러한 고려 속요에 쓰인 여음의 종류와 그 기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여음의 정의
여음이란 고려속요를 포함한 우리 고전시가에 등장하는 문학적 표현 중 하나로, ‘흥과 멋을 돋우거나 운율을 골라 음악적 효과를 거두기 위해 사용된 무의미한 사설―실사(實辭)라 하더라도 무의미하게 전용된 경우―내지 감탄적 사설’이라 정의할 수 있다. 즉, 여음은 우리 시가에서 의미의 전달보다는 시의 맛을 살리고 흥과 율격, 의미를 확장하고자 쓰인 소리로서 대개 반복적으로 쓰인다.
2. 여음의 유형
가. 영탄 여음
① ‘아으’ 여음
‘아으’ 여음이 속요에 쓰인 예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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