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교육, 한국 문학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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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구비문학
2. 한문학
3. 고전시가
4. 고전산문
5. 근대시가
6. 근대산문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고등학교 교육과정 아래에서 문학 공부를 하는 학생들에게 한국문학을 접할 수 있는 기회는 제도적, 시간적 문제로 교과서에 실린 정전(正典) 이외에는 사실 그다지 많지 않다. 한국문학의 이해 WITH 프로젝트의 취지는 학생들에게 좀 더 이런 기회를 넓혀 다양한 한국문학 작품을 심도 있게 통사적 흐름에 따라 접할 수 있게 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학생들에게 단순히 교과과정 외의 문학 작품들을 소개하는 것만으로는 오히려 학생들이 수동적으로 작품을 받아들이고, 학교 문학교육의 한계를 벗어나자는 취지를 달성하지 못하게 될 것이라 생각이 들어 이렇게 직접 작품들에 대해 조사하고, 해당 갈래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게 하는 시간을 보고서를 통해 가지게 되었다. 평소 수업은 통사적 흐름에 따라 문학작품들을 접했지만 보고서에서는 조사 분담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한국문학의 영역을 크게 구비문학, 한문학, 국문문학으로 나눈 뒤 다시 국문문학을 고전문학(고전시가, 고전산문)과 근대문학(근대시가, 근대산문)으로 나누어 기술하였다. 서론에서는 각자 조사를 맡은 갈래에 대한 개관 및 조사 동기를 제시하고 본문에서는 해당 갈래를 다시 소갈래로 분류해 예시작품과 함께 조사한 내용을 제시하게 하였다. 결론에서는 조사를 하고 난 뒤 해당 갈래에 대해서 그리고 문학에 대해서 어떻게 자신의 태도와 생각이 변화하게 됐는지 고찰하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였다.

Ⅱ. 본론


1. 구비문학


1) 들어가며
구비문학이란 말 그대로 입에서 입으로 전해져 내려온 문학이다. 구비문학은 우리 내 삶에서 오랫동안 곁에 있어준 오래된 친구와도 같은 존재이다. 또한 입에서 입으로 전해져 내려오면서 그 내용이 수정되어 지역마다 차이를 보이는 것이 매력적인 문학이다. 이쪽 춘향이는 지고지순 한데 저쪽 춘향이는 신분상승 의지가 강하다는 구비문학의 이중적 해석이 가능한 점은 하나의 이야기를 오랜 시간이 지나도 굉장히 참신하게 만든다. 친숙한 문학인 구비문학은 거슬러 올라가면 굉장히 뿌리 깊은 문학이다. 작가 미상에 내용도 각기 다른 구비문학이 현대까지 내려온 것은 문학적 가치가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글로써 완성된 문학들 사이에 말로써 완성된 구비문학에 대해 알아보는 일은 매우 가치 있는 일이다. 왜냐하면 향가, 고려가요, 시조, 가사 등과 같은 역사적 장르들은 그 발생에 있어서 구비문학적 성격을 가졌을 것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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