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교육심리이론적용하기-인지발달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 기억의 과정과 지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8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3장 인지발달이론 - 피아제
3장 인지발달이론 - 콜버그
4장 행동주의 학습이론
사회 인지적 학습이론
5장 기억의 과정과 지식
본문내용
1.관찰학습모형
① 주의집중과정
교사가 수업시간에 예로써 어떠한 지역을 언급하면서 그 지역의 모습을 더 실감나게 묘사하기 위해 구글 어스, 다음 지도 등의 사이트를 통해 위성지도를 보여준다. 이 때, 학생들은 교사의 행동에 주의를 집중하게 된다.

② 파지과정
학생들은 교사가 사용했던 사이트의 주소를 되뇌어 본다. 그리고는 교사가 그 사이트에 접속하는 과정을 마음속으로 그려봄으로써 그것을 기억하게 된다.

1. 정교화의 원리 - 삼별초항쟁


새로운 정보에 관한 추리, 정보의 부연,구체적 사례의 제시 등을 통해 ‘의식적인 정교화’가 이루어짐



삼별초의 항쟁과정을 ‘강화도-진주-제주도’
기계적으로 외우기 보다는

· ‘왜 강화도-진도-제주도라는 이동방향이
나타났을까?’
· ‘삼별초가 생겨난 이유는 무엇일까?’
· ‘삼별초의 항쟁이 발생했던 고려의 내부
적 상황은?’


이러한 질문과 대답을 하는 과정 속에서
‘삼별초의 항쟁 과정’의 명제를 확실히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론] 정보처리이론(현대인지이론)
  • 발달에 대한 연구가 획기적인 진전을 이룩한 것에 힘입어 인지에 대한 연구가 부활하였다. 더불어 인지주의는 유럽에서 비교적 철학적인 경향에 치우쳤지만, 미국에서는 초기부터 철학적이고 본질적인 것보다는 교육적이고 실용적인 경향으로 기울어졌는데, 현대 심리학의 기본적인 과제는 인간이 어떻게 지식을 획득하고 조직하고 사용하는가를 밝히는 일이라고 생각하였고, 인간은 능동적으로 학습하고, 문제를 해결한다는 많은 연구 결과가 대두

  • [교육심리] Gagne의 학습조건이론
  • 학습 목표를 분류하여 구체화시킬 수 있는 학습이라 불리는 변화의 다양성을 포괄적으로 제시하는 데 크게 공헌하였다.교수학습이론을 크게 인지주의 심리학과 행동주의 심리학으로 구분한다면, Gagn 는 행동주의 심리학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행동주의 심리학이라는 배경 때문에 Gagn 의 이론은 과학교수학습 이론 강좌에서는 쉽게 접하기 어렵지만 마치 과학교수학습 이론 강좌에서 항상 Piaget의 이론이 중요한 것과 유사하게, 교육학과의 교수학습

  • [유아발달4A] 유아기의 언어 발달과 인지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사례중점 기술]
  • 발달을 보인다. 이 시기에는 인지능력인 학습, 지각, 추론, 기억, 언어, 상상 등의 능력이 상당히 발달된다. 또한 자신과 타인의 구별이 분명해지면서 사회화 과정을 통하여 사회에서 통용되는 기본적인 행동 양식 및 가치 체계를 내면화하기 시작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부모의 태도나 가치를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이는 동일시가 강하게 나타나며 이는 이후에 형성되는 초자아의 기본이 된다. 이러한 성숙의 과정이 교육적 요소가 됨과 동시에 유아 발달

  • 교수설계에 관하여
  • 과정. 교수활동은 학생들에게 무엇인가를 가르쳐 줌으로써 의도된 지적, 정의적, 신체적 행동변화를 꾀하는 목적지향적인 활동이다.2) 교수설계의 역사적 배경첫째, 교육, 군대, 산업계에서 연구된 개발 학습 기구프레시의 교수기계, 크라우더의 분지형 프로그램, 컴퓨터의 수업 적용둘째, 행동주의 이론과 학습 이론의 발달셋째, 공학의 발달로 인쇄매체를 보조하는 시청각기재, 영화, TV, 비디오테이프 발달으로 인한 행동주의 심리학 과 인지 심리

  • [성인학습및상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을 논하시오[출처본문표기]
  • 이론4)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이론5)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2. 인본주의 학습이론1) 등장배경2) 이론의 가정3) 주요개념4) Maslow의 욕구위계론5) Rogers의 자기이론3. 구성주의 학습이론1) 등장배경2) 이론의 가정3) 주요개념4) 교육의 특성4.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비교1) 세 학습이론의 비교설명2) 세 학습이론의 비교요약 표5. 자기주도적 학습1) 개념과 의의2) 목표3) 학습과정의 모형4) 학습자 개인의 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