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교육심리학의 기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심리학의 기초
1) 교육심리학의 정의
2) 개념적 정의
3) 인간행동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2. 교육심리학의 연구법
1) 실험법
2) 관찰법
3) 조사법
4) 검사법
5) 사례연구법

3. 교육심리학 이론
1) 정신분석학
2) 행동주의
3) 인지이론
4) 인간주의
5) 신경생물학적 접근

4. 교육심리학의 영역
1) 인간발달과 교육
2) 인간발달의 원리
3) 인간의 발달단계
4) 인지과정과 교육

5. 인간 특성과 교육
1) 지적 특성
2) 정의적 특성

6. 교수이론
1) 캐롤(Carroll)의 학교학습 모형
2) 블룸(Bloom)의 완전학습 이론
3) 브루너(Bruner)의 교수이론
4) 가네(Gagne')의 학습의 조건
5) 글레이저(Glaser)의 수업심리학
본문내용
1. 교육심리학의 기초
1) 교육심리학의 정의
교육심리학이란 개인의 학습경험이나 성장, 발달을 체계적으로 연 구하여 심리학적 사실이나 법칙을 밝혀 교육의 효과를 높이고자 하 는 학문을 의미한다.
2) 개념적 정의
① 교육의 시기와 방법을 심리학적 측면에서 연구하여 교육실천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제공함으로써 교육을 효과적으로 운영하 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② 교육철학적 고려를 근거로 설정한 교육목표와 내용을 언제, 어떻게 달성하느냐를 중요시하고 있다.
③ 교육학의 제 영역 중 교육방법의 개선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3) 인간행동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1) 행동주의 심리학에서의 기본가정
① 인간의 의식적인 경험을 고려하지 않고 자극과 반응의 결합관계에서 인간 행동을 설명하려고 한다.
② 인간의 행동 중 관찰과 측정이 가능한 외현적 활동에 초점을 맞춘다.
(2) 인지심리학의 기본가정
① 인간의 내적 정신과정에 대한 객관적, 과학적 연구에 기초하여 인간행동 을 이해하려고 한다.
② 인지란 외부에서 들어오는 감각자극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변형, 부호화 하고 이를 기억 속에 저장한 후 필요시에 인출하는 과정이다.
③ 행동의 변화란 이해를 통하여 학습자의 인지구조 변화로 학습자가 조각조 각의 정보를 서로 연결시켜 그의 인지 구조속에서 그 관계를 파악하는 과 정으로 본다.
(3) 정신분석학의 기본가정
① 모든 인간의 행동을 무의식에 두고 이를 심층 분석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② 개인의 미래 의식과 개인의 자유의지를 무시한다는 점에서 행동주의 이론 과 유사하다.
(4) 인본주의 심리학의 기본가정
① 인간의 본질을 선택, 창의성, 가치, 자아실현으로 이해하려고 한다.
② 인간의 존엄성과 관심을 가지며, 잠재능력 계발에 주된 관심을 갖는다.
2. 교육심리학의 연구법
1) 실험법
하나의 변인의 값이 변할 때 다른 변인의 값에 영향을 주어 그 값이 변하는 지를 관찰하여, 두 변인 사이의 관계를 설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 4학년 읽기 교과서 제재 분석
  • 교육에는 이러한 모든 단계가 읽기에 포함되는 것이기 때문에 읽기를 이해하기에 한정하기보다는 이들 모두를 포괄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 교육에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 2. 읽기의 과정저자 최현섭 외. p 310-315글을 이해하기 위한 모든 활동은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데 그 중 독자와 글을 중심으로 읽기를 설명하고자 하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1970년대 말에는 읽기 과정을 그 진행방향에 따라 크게 상향식 읽기와

  • [심리학]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 없었던 행동 아이들이 좋아하는 것들 이 어떤 이유에서 였는지 많은 부분 이해 할수 있었고 아이들에 시점과 아이들의사고 그리고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을수 있게 돼었다.참고문헌http://my.dreamwiz.com/ezfree/th/pi/pi-10.htm『아동발달심리학 교문사 최경숙 저 2006년 2월 10일 초판 138p~156p』『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황정규외 저 1998년5월15일 초판 290p~291p』『피아제 시공사 마가릿보든 저 1999년 2월 5일 초판 42p~68p』-18-

  • 기독교 교육개론 - 기독교 교육학 개론 분석
  • 교육에 대한 이해’를 시도하고, 이 과정에서 성경의 근본적 원리에 맞지 않는 부분은 배격하고 우리에게 유익을 줄 수 있는 부분은 성경에 비추어 기능을 극대화 하려 하였다. 또한 성경을 통해 깨닫지 못하는 부분은 우리의 고백인 신학을 이용하여 설명하고 있다. 이 점이 교육학을 전공했으나 ‘세상적인 교육학문’을 교회에 적용하지 못하는 나와 우리에게 교훈으로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그럼 “기독교 교육학 개론”의 성경적 관점에서 바라

  • 교육학 교육공학의 발달과 최근동향
  • 교육공학의 개념교육공학은 교육심리학이나 교육사회학, 교육철학과 같이 교육과 관련된 심리적, 사회적 현상의 기초 과정이나 철학적 근본원리 등 인과관계의 발견과 고찰을 통해 주어진 현상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 데 주력하는 학문이라기보다는, 활용이 가능한 기계, 도구, 사람, 기술, 과정 절차 및 아이디어를 총망라하여 교육의 효과와 효율을 높이고자 연구하는 실용적 학문 분야이다. (Gagne 1987) 성태제 외 공저. 최신 교육학개론. 학지사교

  • 교육학 교육의 사회적 기초
  • 교육을 사회적 실재로 평가하고 사회구조의 한 부분으로서의 교육의 사회적 기능을 밝히는 것이 교육연구의 핵심이라 생각하였다. 손영환 외(2008). 『교육학 개론』. 창지사.교육적 사회학은 1907년에 스잘로가 ‘교육적 사회학’ 대학 강좌를 개설함으로서 생겨나게 되었으며, 실질적이고 실천적인 관점에서 교육체제에 사회학의 원리를 적용할 것을 도입하였고, 교육문제와 관련이 있거나 연결고리가 있는 사회학 및 사회심리학 연구 결과들을 교육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