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하는 학습 개념과 교육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1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변화하는 학습 개념과
교육방법
- 목 차 -
1. 학습의 문제
2. 사회 경제적 관점에서의 학습 이해
3. 이론적 관심에서의 학습 이해
1) 심리학 형성 이전 철학에서의 지식과 학습 이해
2)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심리학
3) 심리학의 새로운 패러다임 : 신경과학적 포스트 모던 심리학
4.교육방법적 관심에서의 학습 이해
1)학습의 조건 : 학습경향성의 선이해
2)기억과 지식의 조직
3)학습의 전이
4)초인지와 학습 조절
5)학습의 사회문화적 요인
5.결론 : 학습의 교육적 의미
1. 학습의 문제
지식사회, 학습사회가 도래
- 전통적으로 학교교육 영역에 속해 있던 학습에
대한 관심이 사회 전반으로 확장되면서 다양한
학습에 대한 요구가 높아짐.
(평생교육, 이러닝 수업 등)
시대적 변화에 반하는 학교교육의 현실
- 학생의 필요와 무관하게 고정된 지식의 주입식
교수와 단순 암기식 학습 위주
1. 학습의 문제
학습에 대한 새로운 정의 필요
- 각기 다른 관심으로부터 다양한 학습 논의들이 전개된
다.
- 다양한 영역으로 분산된 학습 이해를 총체적으로 조망
하고 교육적 가치를 명료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현재 학교교육에 직접.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세 영역에 대한 학습적 정의와 특성, 교육적 시사점을 검토
- 사회 경제적 관심
- 이론적 관심
- 교육방법적 관심
2. 사회 경제적 관심에서의
학습이해
로젠버그(M.Rosenberg)
- 비즈니스 맥락에서의 학습
: 인간이 자신의 성과개선을 위해 새로운 지식, 기술을
습득하는 과정. 정보를 체계적으로 처리하여 효과적인
행동, 의사결정에 적용할 수 있는 지식으로 전환하는 인
간의 내부 과정
학습의 발달 과정
: 경제, 경영학 분야에서는 언어적 기호와 상징을 통하여
명제화되는 형식적 공식적 지식보다 일을 하면서 실제로
해보는 경험을 통해 몸으로 익히는 암묵적 방법적 지식
의 학습이 어떻게 일어나는지에 주목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