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학] 4.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기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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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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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 서
행동주의
결합설(시행착오설)
Thorndike의 영향 : Tyler, Taba, and Bruner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새로운 행동의 습득
관찰 학습과 모델링
위계 학습
행동주의와 교과과정
발달 심리학
인지발달
직접 지시 : Rosenshine의 모델
안내된 지도 : Hunter의 모델
숙련 학습 : Block과 Anderson의 모델
체계적인 지도 : Good과 Brophy의 모델
피아제의 영향 : Tyler, Taba, Bruner, 그리고 Kohlberg.
생각하는 것과 학습하는 것에 강조하기
문제해결과 창조적인 생각
인식과 교육 과정
현상학과 인본주의 심리학
게슈탈트 이론
Maslow 자아실현적 인간
로저스의 비지시적이고 치료적 학습
가치명료화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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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은 인간이 학습하는 방법과 연관되어 있다. 교육과정 전문가들은 심리학이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전달하는데 어떠한 공헌을 할 수 있는가 혹은 다른 관점으로 학생들의 학습 가능성을 증가시키기 위해 심리학적 지식을 어떻게 반영할 수 있는가에 대해 질문 한다. 심리학은 교수-학습 과정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를 제공한다. 두 과정 모두 교육과정학자(curricularist)에게 필수적이고, 학생들이 교육과정을 학습하고 이해하며 그것을 사용함으로써 지식과 힘을 얻을 때 교육과정은 실제적 가치를 가진다. 심리학자와 교육과정 전문가가 가진 공동의 관심사는 다음과 같다: 왜 학습자는 교사의 노력을 대우함으로써 반응하는가? 학생들의 학습에서 문화적인 경험의 영향은 무엇인가? 학습의 강화를 위해 교육과정은 어떻게 조직되어야 하는가? 어떤 영향으로 학교 문화가 학생의 학습을 계획하는가? 교육과정의 다양한 내용이 있는 학습에서 학생이 참여하는 최적의 수준은 무엇인가?
심리학적 기초의 중요성을 부정할 교육과정 학자, 실천가는 없다. 모두들 교육과정을 가르치는 것과 학습하는 것은 서로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에 동의하며, 심리학은 그 관계를 결합시킨다. 이렇게 통제가 잘 된 탐구 영역은 교육과정의 맥락 안에서 교사-학생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학습 이론과 원칙을 제공한다. 그러나 교육과정의 발달과 가르침에 관한 것들은 이러한 기초 안에 이론과 원칙이 경쟁하고 있다는 것을 기억하도록 권한다. 우리는 사람들이 어떻게 학습하는가를 확실히 알지 못한다. 이러한 기초적 영역 안에서 더 많은 최근의 활동은 사람들이 어떻게 학습하고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에 대한 “신성한” 관점을 가진다. 의식의 연구는 심리학자뿐만 아니라 과학의 넓은 범위와 규칙으로부터 개인들을 포함시키며 변혁을 일으키고 있다. 이것은 심리학적 기초에 대한 교육과정학자들의 생각에 큰 변화를 일으킬 만한 정보를 함축하는 의학 연구자들의 뇌 연구와 비슷하다. 그러나 한 가지는 확실한 점은 심리학적 기초가 교육과정의 사고와 행동을 위한 토대가 계속될 것이라는 점이다. 그러한 생각은 새로운 것이 아니다.
John Dewey는 심리학이 개인 학습자가 어떻게 환경 속에서 사물과 타인과 상호작용하는지를 이해하기 위한 기초라고 말했다. 그 과정은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며 상호작용의 질은 학습의 양과 유형을 결정한다. Ralph Tyler는 심리학이 우리의 목표는 무엇이고 학습이 어떻게 일어나는지를 결정하는데 도움을 주는 “스크린”이 된다고 생각했다. 더 최근에, Jerome Bruner는 심리학을 특정한 원리를 포함하는 다양한 지식체로 사용되는 방법의 기초가 되는 사고방식과 연결시켰다. 이런 방법을 이용하는 목적은 원리의 구조를 형성하는 개념, 규칙, 일반화를 명확하게 나타내기 위함이다. 요약하면, 심리학은 학습과정의 요소들을 통합하는 것이다; 심리학은 학습의 방법, 구성요소, 활동을 형성하고 많은 교육과정의 결정을 위한 기동력을 제공한다.
역사적으로 주요학습이론은 세 부류로 나눌 수 있다; (1) 행동주의자 또는 그 단체의 이론은 자극과 반응, 강화의 다양한 양상을 다루는 가장 오래된 이론이다; (2) 인지-정보 과정 이론은 전체 환경과 학습자의 관계를 조망하고 학습자가 정보를 적용하는 방식을 고려한다.; (3) 현상학적 인본주의 이론은 사회적, 심리학적, 인지적 발달을 포함하는 전체적인 어린이를 고려한다. 행동주의 이론을 분리하여 논의하면, 학습은 강화와 보상을 통한 조건화, 수정 또는 행동형성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다. 인지 정보 과정이론이 강조 될 때, 학습과정은 문제 해결, 비판적 사고, 창조성뿐만 아니라 학생의 발달 단계와 지능의 여러 형태에 초점을 둔다. 형상학적인 학습 양상은 학습자의 욕구, 태도, 감정을 다루며 그에 따라 대안적 학습을 필요로 한다.
행동주의
전통 심리학을 대표하는 행동주의자들은 학습의 본질에 관한 심리학적 사색(아리스토텔레스, 데카르트, 로크, 루소의 사상과 같은)에 근원을 갖는다. 그들은 학습자들로부터 선택된 반응을 끌어내기 위해 행동을 조건화하고 환경을 바꾸는 것을 강조한다. 이 이론은 20세기 심리학에서 지배적이었다.
결합설(시행착오설)
Edward Thorndike은 학습과정의 실험을 수행한 최초의 미국인 중 한명 이었다. 그는 행동주의 심리학의 토대를 세운 사람으로 여겨진다. Havard에서 Thorndike는 동물 실험 연구를 시작했고 다른 행동주의자들도 역시 그것을 채택했다. Thorndike는 그의 연구를 자극과 반응사이의 관계를 실험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다.(고전적 조건화) 그는 학습을 습관 형성으로 정의했다-습관이 점점 더 복잡한 구조로 연결됨으로써. 그리고 그는 교수를 바람직한 유대를 강화시키기 위해 교실을 정비하는 것이라고 정의했다.
Thorndike는 세 가지 주요 학습 법칙을 발전시켰다: (1) 준비성의 법칙 - “전도단위”가 전도할 준비가 되어 있으면 전도는 만족스럽지만 그렇지 않으면 불만족을 야기한다.; (2) 연습의 법칙-관계성은 적당한 횟수로 자극이 일어나고 적당한 강도와 지속으로 강화된다.; (3) 효과의 법칙-만족을 수반한 반응은 관계를 강화시키는데 중요하다; 반대로, 불만족을 수반한 반응은 관계를 약화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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