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발달4A] 유아기의 언어 발달과 인지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사례중점 기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10 / 2016.03.10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부모교육4A) 발달시기영아기유아기아동기따른 특성을 각각설명하고 각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0K
- [아동복지 4A형] 아동의 발달적 특성과 복지환경의 관계를 설명하고, 복지환경의 나아갈 방향을 기술하시오
- 부모교육4A)다문화유아를 둔 부모를위한 부모교육에 관하여 논하시오0k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부모교육4A] 태내기 및 영아기 발달 특성과 중요성을 설명하고, 태내기 및 영아기 자녀를 둔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유아발달 |
---|---|---|---|---|---|
A형 | 유아기의 언어 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15점) 또한 유아기의 인지 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15점). |
- 하고 싶은 말
-
1. 가정학과(가정관리학) 유아발달 4학년 [A형]
2. 과제
1) 유아기의 언어 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15점)
2) 또한 유아기의 인지 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15점).
3. 사례 첨부
1) 내용설명에 사용된 언어발달 사례
사례[1]: 생득적 언어기제
사례[2]: 언어 이후 시기의 언어발달
사례[3]: 과잉일반화
2) 내용설명에 사용된 인지발달 사례
사례[1]: 가작화한 상징적 기능
사례[2]: 사고의 자기중심성
사례[3]: 물활론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유아기의 발달 특성
1) 신체발달
2) 운동발달
3) 지각발달
4) 언어발달
5) 사고발달
6) 정서발달
2. 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성
1) 유아기 언어발달의 이론적 접근
2) 음성언어의 발달
3) 문자언어의 발달
4) 음성언어와 문자언어 발달의 특성
3. 유아기 인지발달의 특성
1) 유아기의 인지발달단계
2) 상징적 기능
3) 자기중심성
4) 직관적 사고
5) 실재와 물활성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2세 이후부터 초등학교 입학 이전까지의 시기를 유아기라고 한다. 유아기 아동의 운동기능 발달은 영아기에 비해 속도는 느리지만 경험과 연습을 통하여 점진적이고 분화적인 발달을 보인다. 이 시기에는 인지능력인 학습, 지각, 추론, 기억, 언어, 상상 등의 능력이 상당히 발달된다. 또한 자신과 타인의 구별이 분명해지면서 사회화 과정을 통하여 사회에서 통용되는 기본적인 행동 양식 및 가치 체계를 내면화하기 시작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부모의 태도나 가치를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이는 동일시가 강하게 나타나며 이는 이후에 형성되는 초자아의 기본이 된다. 이러한 성숙의 과정이 교육적 요소가 됨과 동시에 유아 발달을 주도할 수 있게 함은 발달에서의 상호 작용이 있기 때문이다.
유아기에 있어 인지적 성장과 언어발달이 현저하게 이루어지는 시기가 바로 유아기이다. 유아기 동안 획득되는 수많은 어휘와 문법의 숙달, 이해력의 증가로 인해 유아기 말에 이르면 거의 모든 관계에서 의사소통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 또한 유아는 상상력이 풍부하고 눈앞에 존재하지 않는 대상이나 사건에 대해 정신적 표상에 의한 사고를 할 수 있으며 상징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된다. 그리고 기억력이 좋아져서 많은 지식을 재생할 수 있으며 문제해결 능력도 효율적으로 기능한다. 그러나 실제가 아닌 것부터 실제인 것을 완전히 분리할 수 없으며 논리적인 체계가 부족하고 자기중심적인 사고를 하므로 여러 가지 제한된 판단을 하기도 한다.
이처럼 유아기의 언어발달과 인지발달은 유아의 성장에 아주 중요한 단계라 할 수 있다. 이에 본문에서는 유아기의 언어발달의 특성을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 하여 본 후 또한 유아기의 인지 발달의 특성을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유아기의 발달 특성
1) 신체발달
유아기는 2세부터 6세까지의 시기로 운동능력이 발달하여 자신의 신체를 조정하는 능력을 기르는 때다. 신장보다 체중이 증가하는 시기로 가슴둘레가 늘어나고 신체의 균형이 잡혀서 머리 부분과 몸통, 팔다리 등 각 부분은 발달비율에 따라 성인과 비슷한 모양의 형태로 되어 간다. 특히, 팔다리의 발달로 정신운동을 해서 걷고 달리는 등 신체발달에 따른 높은 수준의 운동을 익히게 된다. 뇌의 중량은 체중의 10%로 이것은 성인의 25%정도인데 6세가 되면 약 900%정도 발달한다.....
.
.
2. 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성
1) 유아기 언어발달의 이론적 접근
유아에게 있어서 언어는 여러 가지 현상들을 이해하고 개념화하는 중요한 인지적 수단이다. 또한 언어는 다른 사람의 생각과 의도를 바르게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게 함으로써 대인 관계의 기본 수단이 된다. 나아가 언어는 유아가 자신의 정서를 표출하거나 통제하는 정서적 창구가 되기도 한다. 이처럼 언어 구사 능력은 유아기 발달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유아기의 언어발달에 대한 이론적 접근법은 크게 행동주의, 생득이론, 인지발달론적 접근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행동주의적 접근에서 유아의 언어발달은 다른 행동의 발달과 마찬가지로 조작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와 강화의 원칙에 따라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Skinner는 유아의 언어가 부모의 선택적 강화로 결정된다고 주장하였다. 부모가 주의를 기울여 주고 칭찬을 하면서 보상해준 언어만을 기억해서 계속 사용하게 되고 그렇지 못할 때는 강화를 얻지 못하므로 사용을 하지 않게 된다는 것이다.
생득이론적 접근에서는 인간의 언어 발달이 후천적인 학습이 아니라 선천적인 언어 획득 기제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이 이론의 대표학자인 Chomsky(1968)는 인간의 구조가 단편적인 학습에 의해 획득되기에는 지나치게 복잡함에도 불구하고 유아는 한정된 언어적 경험을 바탕으로 복잡한 문장 구조를 재빨리 터득하고 이를 구사하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하였다. 인간은 태어날 때 언어 획득 기제(LAD: Language Acquisition Device)를 선천적으로 갖추고 있다 하였다.
인지발달론적 접근에서 인지심리학을 대표하는 Piaget는 유아의 언어 발달을 인지론적인 입장에서 설명하고 있으며 유아의 언어 습득 과정은 환경과 상호 작용하는 유아의 인지적 능력에 의해 결정될 뿐만 아니라 인지발달의 수준만큼 언어발달이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또한 Vygotsky 이론에서는 언어는 사고와 인지발달을 촉진하는 매개적 기능을 갖는다. Vygotsky는 지식이란 한 사회나 문화가 오랫동안 역사와 전통을 통해 축적해 놓은 외적 산물이며 자기보다 유능한 성인이나 또래가 함께 참여하는 참여 활동을 통해 인지적으로 발달해 간다 하였다. 언어는 이러한 지식의 내면화 과정에 필수적인 도구이므로 인지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매개적 수단으로 언어가 발달하게 된다고 하였다. 다음의 사례를 설명해 볼 수 있다.
- 참고문헌
-
1. 문혁준 외 공저(2014), 유아발달, 창지사
2. 고정곤 외 공저(2014), 부모교육, 양서원
3. 조형숙 외 공저(2013), 유아발달, 학지사
4. 곽금주 역(2006), 아동발달 심리학, 박학사
5. 김경미 외 공저(2005), 유아 발달 심리, 창지사
6. 임창재 저(2005), 교육심리학,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생활체육지도 1 미디어와사회 - 과제명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와 [나의 미디어 경험사] (2문제 모두에 답해야 함 각 15점 합계 총 30점) (1)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 강의와 교과서에서 다룬 [침묵의 나선 이론]의 핵심 내용을 간략히
- 노인교육론3)이상적인 노인의 모습 또는 노년기 삶은 어떠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노인교육론] 각 멀티미디어 강의의 마지막에 제공되는 [영화 속 시니어월드] 영상은 12개의 노인 관련 영화를 다루었습니다. 이 중 한 영화를 선택하고 강의 1-5장 (1부 노인은 누구인가)의 내용과 연결하여 이 질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해주십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청소년인성교육, 공통) 매 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 점과 느낀 점을 제시하시오.
- 푸드마케팅4 기말과제물 자신의 농산물 구매경험을 회상하여 농산물브랜드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농산물마케팅의 필요성생각하며 답안을 작성하시오0
- 사회문제론14 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불평등 문제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대안을 제시하시오0
- 간호윤리와법 2021 기말 1. 비밀유지의 의무를 소홀히 하여 발생한 간호과실의 임상적 사례 2. 면허(licence)의 개념 3. 의료분쟁해결제도의 유형 5. 간호에서 윤리적 의사결정의 중요성 6. 간호실무에서 위임과 관련된 윤리적 딜레마
- 무역3 학년 무역보험론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 (무역보험론 3학년) 1.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2.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 [신화의세계 2024 기말]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 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공통)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