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이론] 교육심리학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교사교육과 교육학 실천하면서 이해하는 이론
- [교육심리학 2017] 방송대 교육심리학 공통형 과제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방송통신대 2017학년도 2학기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레포트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과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 교육심리학 학습자에 대한 이해
-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신이 관심 있는 교육현상에 대하여 생각해본 후 이 현상과 관련한 연구주제를 한 가지 설정하여 간단한 연구방법을 설계하시오
- [교육심리] 교육심리학 단원정리
- 목차
-
1. 교육심리학의 발달과 정의
2.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
3. 발달
4. 학습자의 주요 특성
5. 학습이론
- 본문내용
-
1. 교육심리학의 발달과 정의
1) 교육심리학의 발달
19세기 독일의 헤르바르트(J. E. Herbart)는 최초로 교육학을 과학적으로 체계화 시키면서 교육학을 등장시켰다. 그리고 교육목적은 윤리학에서, 교육방법은 심리학에서 그 원리를 도출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 무렵 독일의 분트(W. Wundt)는 라이프찌히(Leibzig) 대학에 심리 실험실을 만들면서 인간의 연구를 철학으로부터 독립시켜 과학적으로 인간의 심리를 연구하고자하는 현대의 심리학을 등장시켰다.
그 후 교육심리학을 독자적인 학문 분야로 발전시킨 사람은 미국의 손다이크(E. Thorndike)라고 할 수 있다. 그는 행동주의 이론가로서 실험을 통해 학습에 있어서 여러 가지 법칙을 발견하였다. 그는 이러한 연구 결과를 다양한 교수자료 및 수업 설계에 응용하였고, 이를 토대로 교사교육을 실시하였다. 또한 그는 이러한 연구결과를 근거로 세 권으로 된 최초의 교육심리학 저서를 저술하였다.
스키너(B. F. Skinner) 또한 교육심리학의 발전에 크게 공헌한 사람이다. 그는 행동주의의 강화 이론에 근거하여 프로그램 학습 자료(programed learning material)와 교수기계(teaching machine)를 수업에 적용하였다. 또한 문제행동을 바람직한 행동으로 변화시키는 행동수정의 원리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학습의 조건’ 이론을 제시한 가네(R. M. Gagné), ‘교육목표분류학’ 제시한 블룸(B. S. Bloom), ‘일반교수모형’의 글레이저(R. Glager) 등도 이 무렵에 교육심리학의 발달에 많은 공헌을 하였다.
1970년대에 들어와서는 심리학의 주도권이 행동주의로부터 인지이론(cognitive theory)이나 인간주의(humanism)로 바뀌면서 교육심리학도 그 영향을 받게 되었다.
인지이론은 인간의 사고와 기억과정에 초점을 두는 정보처리 과정을 중심으로 학습을 전개하고 있다. 대표적인 인지주의자로는 ‘인지발달단계 이론’을 제시한 피아제(J. Piaget), ‘언어와 사고의 상호작용 이론’을 연구한 비고츠키(L. S. Vygotsky), ‘지식의 구조’를 강조한 브루너(J. S. Bruner), ‘정보처리 이론’의 앤더슨(J. Anderson)등을 들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 [성서선교학] 누가복음에 나타난 선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