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론] 정보처리이론(현대인지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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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Atkinson & Shiffrin의 생애

2. 이론의 배경

3. 정보처리이론
(1) 실험
(2) 중심개념
(3) 정보처리이론에 따른 학습의 과정
(4) 기억 저장고 모델

4. 학습법칙

5. 학습 법칙의 적용

6. 소감(학자, 연구방법, 이론)
본문내용
1. Atkinson & Shiffrin의 생애

Shiffrin은 1968년에 스탠포드 대학에 심리학부의 수학 심리학 프로그램에서 그의 박사 학위를 받았다. 1968년부터 그는 인디아나 대학의 심리학부의 교수였다. Shiffrin은 국립 과학원, 예술과 과학의 미국 아카데미, 실험적인 심리학자의 협회의 하워드 Crosby Warren 상, 그리고 정신 건강의 국가 학회로부터의 공로상을 포함하여 많은 명예를 얻었다. 또한 몇몇의 과학협회의 관리부의 일원으로 학습 기억과 인식에 관한 실험 심리학 지의 편집자로서도 명성을 쌓았다. 심리학과 인지과학 분야의 그의 연구는 기억과 인지의 문제와 관계된다. 그의 이론은 현대 심리학 연구 분야에 밑바탕이 되고 있다. 그의 기억과 인지의 연구는 교실내의 학습의 문제에 더 많은 관심을 이끄는데 기여했고, 그는 처음으로 학습에서의 컴퓨터 체계를 발견한 사람이었다.

리처드 Atkinson은 1929년 3월19일 일리노이주의 오크 파크에서 태어났다. 고등학교 과정을 2년 동안 완료하고 그 다음 해에, 그는 시카고 대학에 들어갔고, 1948년에 철학 학사 학위를 받았다. 그는 1955년에 인디애나 대학에서 철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더불어 부인인Atkinson여사는 심리학에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그들의 딸인 Lynn은 약학 박사로, 신경외과 의사이다.

2. 이론의 배경

심리학계에서 인지적 관점은 오랫동안 연구되어왔고, 논의가 되었지만, 18세기 후반에는 인지에 관한 관심이 사라지고, 행동주의가 관심의 대상이 되었다. 그러나 2차 세계대전 동안 복잡한 인간기능에 대한 연구와 컴퓨터 혁명이 이루어지고, 언어의 발달에 대한 연구가 획기적인 진전을 이룩한 것에 힘입어 인지에 대한 연구가 부활하였다. 더불어 인지주의는 유럽에서 비교적 철학적인 경향에 치우쳤지만, 미국에서는 초기부터 철학적이고 본질적인 것보다는 교육적이고 실용적인 경향으로 기울어졌는데, 현대 심리학의 기본적인 과제는 인간이 어떻게 지식을 획득하고 조직하고 사용하는가를 밝히는 일이라고 생각하였고, 인간은 능동적으로 학습하고, 문제를 해결한다는 많은 연구 결과가 대두되었고, 이러한 학습과 문제 해결에 대한 관심은 지식이 어떻게 마음속에 표사되며, 기억되는지에 대한 관심으로 바뀌었다.
학습이 어떤 행동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습득하는 것이라고 한다면, 기억은 이 학습한 가능성을 얼마 동안 저장하였다가 필요할 때, 인출하는 것을 뜻한다. 그러므로 기억은 넓게 개인이 과거에 학습한 내용을 보다 빨리 재생, 재인, 재학습하는 것으로 규정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인간의 기억과 학습에 대한 연구는 그 동안 큰 진전이 없다가 최근에 와서야 비로소 기억에 관해서 상당히 많은 것을 알고, 적어도
참고문헌
교수·학습 이론의 이해, 변영계, 서울, 학지사, 1999.
신교육심리학, 이용남, 서울, 학지사, 1999.
인지심리학=Cognitive psychology, 이정모, 서울, 학지사, 2002.
인지심리학 :이론과 적용, 리드, S. K, 김영채, 박권생,
(Cognition : Theory and application. 2nd. ed, 서울 :博英社,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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