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까르푸와 월마트 중국진출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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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월마트

1. 중국유통업 진출현황

1) 중국 유통업의 지속적인 확장 계획

2) 세계 구매센터로서 중국을 선정

2. 경영전략

1) 규범화, 과학화된 관리

2) 대량 구매를 통한 가격인하

3) 현지화 전략

4) 중국 정부 측과의 유대 강화

까르푸

① 중국유통업 진출현황

② 경영전략


본문내용
2) 세계 구매센터로서 중국을 선정

월마트는 1996년 최초로 선젼에 진입한 중국 상품을 구매하여 전세계 점포에 상품을 공급하였다. 월마트의 선젼 점포 개설은 장기적으로 중국 전역에 진출하기 위한 거점구축에 있었다. 특히 선젼 박람회, 광저우 박람회 및 식품박람회, 순더의 국제 가전제품 박람회를 통하여 구매루트를 확보할 수 있었다. 광동지역에서의 구매액만 해도 80억 달러에 달하며, 이는 중국지역 총 구입액의 80%를 차지하고 있으며 구매량은 매년 20%의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2000년중국 구매액은 100억 달러에 달하고 있다. 2001년 월마트는 세계 상품조달기지를 선젼으로 이전하기로 결정하였으며, 2002년 선젼으로 이전하여 조달센타로 육성하고 있다.

2. 경영전략

1) 규범화, 과학화된 관리

정보시스템을 통한 선진경영관리 도입으로 업무의 효율을 제고하고 있으며, 소프트웨어 관련 기술자만 2,000여 명을 두고 있다. 본사와 위성통신을 통하여 상호 정보교류를 해서 효율적인 매장관리를하고 있으며, 소비자 심리를 고려한 판촉활동을 진행하고 회사의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중점을 두고 있다.

2) 대량 구매를 통한 가격인하

월마트는 국제 유명 다국적 기업에서 대량 구매를 하여 낮은 가격에 제품을 조달한다. 가령 미국 P&G 본사에서 대량구매를 하여 저렴한 가격의 제품조달로 중국업체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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