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 DELL의 성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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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소개
■ DELL 소개
■ 연혁
■ CEO의 경영원칙

2. DELL 컴퓨터의 성장과정

3. DELL의 성공
■ DELL의 E-비즈니스 전략
■ DELL의 경영방식
■ DELL의 경쟁우위

4. DELL의 시련과 변화
■ DELL의 시련
■ DELL의 변화

5. DELL의 나아갈 방향과 우리 조의 의견


본문내용
3. DELL의 성공

■ E-비즈니스 전략

① 델 컴퓨터사의 직판모델(Direct Model)

델 컴퓨터는 미국은 물론 전 세계에 대리점이나 영업소를 두지 않고 있다. 인터넷이나 전화 등으로 고객의 주문을 직접 받아서 물건을 집이나 사무실, 회사 등지로 배달한다.
고객에게 직접 판매 전략으로 재고를 줄일 수 있다는 것이 델의 가장 큰 장점이다. 델 컴퓨터는 고객의 주문을 직접 받기 때문에 대량으로 상품을 생산할 필요가 없다. 그렇기 때문에 재고 회전율이 경쟁사의 30~60일보다 훨씬 적은 평균 3~4일에 불과하다.
또한 소매 점포가 없기 때문에 경쟁사의 대리점이 챙기는 이익을 가격 인하로 대응할 수 있기 때문에 고객들은 저가로 컴퓨터를 구입할 수 있다. 또 소매점, 대리점들로부터 고객의 불평, 불만, 개선점, 요구 등을 듣는 것이 아니라 직접 들을 수 있기 때문에 수요의 패턴 등을 빨리 감지하고, 새로운 상품을 개발할 수 있다. 아울러 신기술을 상품에 적용하고, 빠른 시일에 판매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델은 직접 판매를 위해 인터넷을 가장 많이 활용하는 기업으로 알려져 있다. 전자상거래의 대표적 기업이다. 델은 인터넷이 확산되기 직전인 지난 94년에 웹사이트를 개발, 96년부터 전자상거래를 시작했다. 그 이듬해에 델은 1억 달러어치를 인터넷으로 주문받아 전자상거래가 실용가능하다는 사실을 입증했다. 현재 델은 3개월에 5억 페이지에 이르는 전자주문을 받고 있다.
전 세계 86개국에 21개 언어, 40개 통화로 인터넷 구매가 가능하도록 델의 전자상거래는 선진화돼 있다. 이 같은 시장 직접 접근 전략은 델의 경쟁력을 높여주고 있다. 전 세계 PC업계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가격 인하 바람이 불면서 영업마진율이 낮은 기업들은 먼저 쓰러지고 있다.
PC업계의 사활을 건 경쟁에서 델이 가장 오래 숨을 쉬며 살아올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유통마진을 대폭 줄였기 때문이라고 분석할 수 있다.

② 주문제작 방식(made-to-order & build-to-order)
고객이 원하는 사양과 원하는 가격의 PC를 주문량만큼만 만든다는 개념으로 이러한 방식은 수요예측의 필요성도 없고, 고객의 니즈를 조사할 필요도 없으므로 잘못된 수요예측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sunk cost나 inventory cost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또한 고객에게는 고객이 진정으로 원하는 최신사양의 제품을 보다 빨리,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공급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델 컴퓨터는 고객이 처음부터 물건의 품질과 가격을 결정하는 고객주도의 제품생산과 판매를 가능하게 했다. 예전에는 소형 상점 또는 업체나 가능했던 고객과의 일대일 대응을 대기업도 할 수 있게 한 것이다.

③ 아웃소싱 전략
델 컴퓨터는 마케팅, 기획, 재무 정도의 기능만 본사가 갖고, 생산, 물류 등 나머지는 아예 외부 업체에 맡겨 값싼 컴퓨터를 공급해 시장에 큰 변화를 불러일으켰다. 델 컴퓨터의 부품은 현재 장기적으로 상호 이익이 되는 계약관계를 체결한 외부기업에서 생산되고 잇다. 델
참고문헌
참고사이트

- www.dell.co.kr
- www.naver.com
- http://cafe.naver.com/mondel.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55
- http://blog.naver.com/ace6725/60007165707
- http://blog.naver.com/edujockey?Redirect=Log&logNo=100011296974
- http://blog.naver.com/ilsmlee?Redirect=Log&logNo=80013551913
- http://kr.blog.yahoo.com/neraigel2002/23206.html
- http://blog.empas.com/spicus/21190116 (동영상)
- http://blog.naver.com/whwldya/10007655718

참고기사

조선닷컴 2007-07-05 [델의 변신]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07/07/05/2007070501308.html

ETNEWS 전자신문 2007-07-06 [델, 한국 등 아시아서도 소매판매]
- http://www.etnews.co.kr/news/detail.html?id=200707060019

참고문헌

직접 팔아라 / 마이클 델 저 / 동방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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