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Dell과 IBM의 BCG&GE Matri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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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 Dell 컴퓨터사 역사
- IBM 컴퓨터사 역사

2. 본론
- Dell 컴퓨터의 전략 및 현재 BCG&GE Matrix
- IBM 컴퓨터의 전략 및 현재 BCG&GE Matrix

3. 결론
- Dell컴퓨터와 IBM컴퓨터가 나아가야 할 방향


* 출처
본문내용
▪델 컴퓨터의 인터넷 마케팅
- 델 컴퓨터의 직접판매 모델이 성공한 배경에는 인터넷 활성화도 빼놓을 수 없는 요인이다. 96년부터 온라인 델스토어를 개설해 인터넷 판매를 시작한 후 매출이 연 50%씩 성장했고 현재 델의 웹사이트에는 하루 평균 20만 명의 고객이 방문한다. 인터넷을 통한 판매에서 성공한 이유는 델의 웹사이트가 소비자들이 사용하기 쉽게 되있기 때문이다. 국내 대기업들이 홈페이지를 소비자 중심으로 개설해 놓은 것이 아니라 회사가 편한대로 만들어 놓았으니 판매 창구로 활용될 리가 없다. 주문을 하려면 개인신상정보부터 요구하는 게 일반적이고 아예 인터넷을 통해서는 상품 정보만 제공할 뿐 구입은 불가능하게 돼있는 경우도 허다하다.
반면 델컴퓨터의 웹사이트의 방문자는 델이 보증하는 개인 구좌 서비스를 받고 필요한 사양과 가격을 결정해 곧바로 주문서를 보낼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다. 주문자의 신상정보도 구입결정을 한 뒤에야 입력한다. 델 스토어는 하루 1000만 달러 이상의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하고 있다.

▪델 컴퓨터 사와 렉스마크의 M&A
- 효율성을 최고의 가치로 추구하는 세계적 컴퓨터 회사인 미국의 델(Dell)사는 다양한 출력장비 보유로 인한 소모품 및 유지보수 비용의 증가, 그리고 복사기 및 팩스는 구매 부서에서 관리하고, 프린터는 주로 IT부서에서 관리하는 등 구조적으로 중복된 업무로 인한 비효율적인 출력환경 및 인력운영의 문제점을 갖고 있었다.
하지만 렉스마크 MPS(통합문서출력시스템사업)구축을 통해 델 사는 사내 출력장비를 복합기로 통합해 표준화하였고 최적의 출력장비 배치를 통한 출력환경 개선으로 출력 비용을 50% 이상 절감하였다. 또한 렉스마크의 복합기 사용으로 장비의 수량이 30% 이상 감소하여 사무공간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었다.
시장조사기관인 가트너 그룹에 의하면 기업들이 문서출력에 소비하는 비용은 연매출액의 1~3%에 달할 정도로 막대하다. 연간 1000억대 매출을 올리는 기업의 경우 연간 10억~30억의 비용이 문서출력에 소요된다고 할 수 있다.
렉스마크와 파드너쉽을 통해 진출한 프린터 시장은 아직 전체적인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미미하지만 최근 회사측이 강하게 의지를 피력하고 있는 부문이다.
델컴퓨터는 여타 IT기업들의 실적이 낮았던 2002년에도 꾸준하게 매출 신장을 거듭하며 "델은 이제 IT기업이 아니다"라는 질투어린 시선을 받아왔다. 일부에서는 델컴퓨터가 경쟁사인 휴렛팻커드, 게이트웨이, IBM 등의 시장 점유율을 잠식해 매출을 늘렸다는 평가를 내놓기도 하지만 업종 다각화를 통한 리스크 관리라는 측면에서는 대단히 높은 점수을 주고 있다.

▪Dell 컴퓨터 사의 신념
- 위의 전략들이 나올 수 있었던 가장 근본적인 원인으로는 이런 델 컴퓨터사의 신념이 바탕이 되었기 때문이라고 보고 가장 중요한 성공전략이라 할 수 있다.
1. 모든 조직원들이 이해할 수 있는 공통의 목표를 설정한다.
참고문헌
'Dell 컴퓨터'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_index_.html
·http://blog.naver.com/gowkssla?Redirect=Log&logNo=10015880338
·http://www.kisdi.re.kr/kisdi/jsp/fp/kr/main.jsp
·http://www.zdnet.co.kr/
·http://blog.naver.com/eunibaek?Redirect=Log&logNo=40008475486
·http://www.delighit.net/
·http://dragon.yonsei.ac.kr/%7Emaejiri/cgi-bin/technote2/read.cgi?board=harvard&y_number=100
www.ebuzz.co.kr

'IBM 컴퓨터'

·http://www-903.ibm.com/kr/ibm/global/overview.html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1&dirId=10601&docId=68536548&qb=aWJtIOyXreyCrA==&enc=utf8§ion=kin&rank=2&sort=0&spq=0
·http://www-903.ibm.com/kr/ibm/global/overview_mgmt.html
·http://eyeofboy.tistory.com/228
·http://news.nate.com/view/20090406n00143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4&dirId=40401&docId=107701922&qb=66eI7LyA7YyF7J2EIOqwle2ZlO2VnOuLpOuNmOyngCwg7Jyg7Ya17LGE64SQ7J2EIOqwle2ZlO2VnOuLpOuNmOyngCwg7IOd7IKw65+J7J2EIOuKmOumrOq4sCDsnITtlZwg6rOE7ZqN&enc=utf8§ion=kin&rank=1&sort=0&spq=0
·http://www.cyworld.com/01023733444/3194220
·http://mybox.happycampus.com/blue011/294390
·http://blog.naver.com/one21212121?Redirect=Log&logNo=120008283687
·http://blog.naver.com/curlyflower?Redirect=Log&logNo=10068095480
·http://highconcept.tistory.com/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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