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한국타이어 중국진출 성공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6 / 2019.12.24
  • 61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1. 팀원 역할분담
2.기업 선정이유
3. 경쟁업체(금호, 미쉐린) 선정이유

II. 본론 (1)

1.중국 문화의 특성과 중국 기업 경영시 고려점
2.중국 타이어 시장 현황
3.중국시장 진출 요인과 진입 목적

Ⅲ. 본론 (2)

1.한국타이어 기업개요
2.진입단계 및 장벽
3.swot분석 및 4P분석
4.성과
5.한국타이어 중국시장 성공요인
6.경쟁사 비교(금호타이어)

Ⅳ. 결론

중국 시장 선점을 위한 개선 방향
본문내용
2.한국타이어 선정 이유
한국타이어의 발자취는 한국의 타이어 산업 발전사 그 자체였다. 또한 다가올 21세기 한국타이어의 모습을 짐작케 해주는 밑거름이기도 하다. 한국타이어는 아직 세계 초일류 기업은 아니지만 한국타이어는 그 어떤 동종업체들보다 강력한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58년간 쌓여온 기업 경쟁력은 2002년 세계 7위, 2007년에 이르러 서는 '세계 5대 타이어 메이커 도약'이라는 결실로 다가올 것이다.
한국타이어의 현재보다는 밝은 미래와 비젼이 우리 팀의 가슴에 와 닿았다. 한국 타이어는 현재 미국, 유럽, 아시아, 아프리카, 호주 등으로 활동무대를 넓혀 가고 있다. 지속적인 연구 개발로 뛰어난 품질의 제품의 출시에 노력할 뿐만 아니라 과감한 해외 투자로 글로벌 기업으로써 거듭나기 위해 노력 중이다.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향후에 세계 제일의 타이어 기업으로 발전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 팀은 한국타이어에 대해 심도있게 분석하여 이 보고서를 작성하게 되었다.

3.경쟁기업 선정이유(금호타이어)
앞에서 언급한 이유와 근거로 우리 LUX는 한국 타이어의 중국진출에 대한 마케팅 전략 분석을 주제로 삼았다. 이러한 주제 분석의 효율성, 그리고 그 당위성(또는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우리는 중국에 진출하고 있는 타이어 업체들 중 한국타이어와 비교대상(경쟁기업)을 선정하기로 했다.
가장 처음으로 거론 된 것은 미쉘린 타이어이다. 미쉘린 타이어를 경쟁업체로 가장 먼저 생각한 이유는 다음 기사를 보면 가장 분명 할 것이다. 미쉘린이 판매에 있어 세계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독보적인 존재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예비 조사를 하면서 미쉘린이라는 기업을 경쟁기업에서 제외 시키게 된 가장 큰 이유도 바로 다음 페이지의 신문 기사에 있다. 그 이유는 한국타이어와 미쉘린은 전략적 제휴를 맺고 있음으로써 엄밀히 말하자면 경쟁기업이라기 보다 파트너 기업이라고 해야할 것이기 때문이다.
미쉘린 다음으로 우선순위를 둔 기업을 바로 지금 선택하게 된 금호타이어 이다. 금호타이어 선택 이유는 현재 국내 내수 시장에서도 한국타이어와 업계 1,2위를 다투고 있으며 이 곳 역시 중국진출을 했다는 공통점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공통점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최근 내수시장에서도 한국타이어에 비해 금호타이어는 적자재정을 면치 못하고 있다는 분석이 곳곳에서 이뤄지고 있다. 또한 중국 시장 진출에 있어서 수립한 전략에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보여졌고, 또한 이러한 전략의 차이가 중국 시장내 점유율 큰 폭의 차이로 이어졌다고 생각되었기 때문에 한국타이어와 비교대상으로 금호
타이어를 꼽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제경영 6시그마 도입 성공사례 금호 타이어
  • 전략2) 6시그마경영 도입 기본방향 3) 6시그마 프로젝트 추진단계4) 6시그마추진 인프라5) 금호타이어 비전플라자 활동6) 금호타이어 균형성과표 (BSC)7) 금호타이어 인력관리 - 금호타이어의 6시그마 추진 효과1) 재무적 성과 2) 공장 생산 능력 변화3) 금호타이어 제품 결함률 감소4) 금호타이어의 현 위치 5) 금호타이어 수상 및 인증 성과Ⅲ. 결 론 1) 경영혁신 추진과정상의 애로사항2) 성공 요인3) 6시그마의 문제점 및 한계점 서 론1997년 국제통

  • 금호아시아나,아시아나항공사,항공사경영,항공마케팅,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타이어‧고속버스 등을 중심으로 중국 시장에 진출했던 금호아시아나는 글로벌 경영 체제 구축이 본격화되면서 중국 시장에 대한 투자를 더욱 강화하였습니다. 1998년 한국 경제를 강타한 IMF 외환위기 앞에 금호아시아나 역시 ‘지속적인 경영혁신과 뼈를 깍는 구조조정’ 만이 살길이라는 뼈아픈 교훈을 얻게 되었습니다. 2001~ 2005 - 도약기반구축4대 회장으로 취임한 박삼구 회장은 취임사에서 향후 금호아시아나그룹을 이끌어갈 전략경영, 인재경영

  • [국제경영] 한국타이어 중국진출 성공사례분석
  • (국제경영학 레포트) 중국시장을 향한 성공적인 해외직접투자 전략 : 한국타이어< contents >* summary report - 1주제 소개 및 선정동기 - 2한국타이어의 발전(연혁) 4한국타이어의 중국진출 - 5성공적 중국진출 성과의 원동력 분석 - 8한국타이어만의 독특한 전략 13향후 전략 및 제안 - 15결론 - 178. 참고자료 - 18(Summary Report)한국타이어는

  • [국제경영] 한국타이어의 중국 진출 성공요인 분석
  • 한국타이어는 보다 컨트롤된 주행 경험과 함께 고객에게 탁월한 혜택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3) 기업문화1) 사내 커뮤니케이션 강화인사조직위원회, 감사이사회가 구성된다.2) 노사 분규의 제로화급사가 2006년 5월 이후 열일곱 명 째가 되어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노조위원은 이런 일에 있어서 문제제기를 한 적이 없다.3) 사회 환원 정책성과관리 운영을 하고 있지만 사원들은 본인에게 주어진 일을 열심히 하는 것을 기준 경영진들은 최대한

  • [마케팅] 한국타이어의 유럽 진출 마케팅 분석
  • 타이어 전문점인 티스테이션(T’Station)의 해외 1호점을 중국 상하이에 오픈했다. 오는 2013년까지 상하이베이징광저우톈진 등 중국의 주요 도시에 300개의 가맹점을 개설, 유통 채널을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2010년에 신흥시장인 이집트, 인도, 남아프리카공화국에 각각 1개씩의 지점을 추가로 설립하여 주요 시장에 네트워크를 추가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4) 글로벌 성공전략 1) 해외 진출 원동력한국타이어는 2009년 자동차 산업이 극심한 불황에 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