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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비스마케팅] 금호 아시아나 마케팅 전략분석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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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46~1959 - 창업
금호그룹은 故박인천 회장이 1946년 광주택시를 설립, 운수사업에 뛰어들면서부터 시작되었다. 2년 후 1948년 광주여객으로 확장하면서 본격적인 기업골격을 갖추게 되었다. 광주여객은 노선을 확대하고, 여타 군소업체들을 흡수하면서 전국최고의 버스회사로 빠른 속도로 성장하였고 1970년에는 광주고속으로 상호변경을 하였다. 여객운수사업에서 시작한 금호그룹은 모기업인 광주고속을 중심으로 수직적 통합 전략을 추구하였다
1950~1979 - 성장기반 구축
광주고속의 타이어 자체조달의 필요성을 느끼면서 1960년 금호타이어가 설립 되었고, 1971년에는 금호석유화학도 설립하였습니다. 설립 이후, 그룹체제로 더 큰 하나가 된 금호아시아나는 고속과 타이어 성장을 발판 삼아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며 금융, 건설, 철강, 전기업 등에 잇따라 진출, 1977년에는 12개 사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였습니다.
1980~1989 - 체제개편
그러나 1980년대에 들어서면서 ‘문어발식’그룹 확장의 부작용이 여기저기서 드러나게 되었다. 수출일변도에 다른 성장위주정책의 문제점, 1﹘2차 석유파동과 국제고금리추세 등으로 인한 석유화학 관련 산업의 불황, 타이어 수요 감소로 인한 삼양타이어의 경영부진과 철강부문의 금호산업 역시 손실에서 벗어나지 못함으로써 금호그룹은 일대 위기를 맞게 되었다.
그 후 몇 년간 금호그룹은 과거의 잘못된 다각화전략을 수정하고, 부실한 비 관련부문기업들을 대폭 정리하였다. 1981~1985년의 기간 동안, 과거에 무모하게 비관련사업부문으로 다각화하였던 사업을 모두 매각하여 자신의 주력사업인 운수사업과 타이어, 고무석유화학에 집중하였다. 1985년까지 대대적으로 그룹조직을 축소시키면서 내실을 다진 금호그룹은 자신의 주력사업인 운수업과 석유화학사업을 중심으로 재도약의 사업 확장에 나섰다. 이어 1988년에 정부의 복수민항체제 추진과 함께 금호그룹이 제2민항 사업 면허를 취득하여 항공운수사업에 진출하게 된 것이다.
1990~2000 - 세계화
시장은 바야흐로 개방화와 무한경쟁 시대로 돌입하고 있었고, 초일류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글로벌 경영 체제의 구축은 기업의 사활이 걸린 문제였습니다. 1990년대 초반부터 항공‧타이어‧고속버스 등을 중심으로 중국 시장에 진출했던 금호아시아나는 글로벌 경영 체제 구축이 본격화되면서 중국 시장에 대한 투자를 더욱 강화하였습니다. 1998년 한국 경제를 강타한 IMF 외환위기 앞에 금호아시아나 역시 ‘지속적인 경영혁신과 뼈를 깍는 구조조정’ 만이 살길이라는 뼈아픈 교훈을 얻게 되었습니다.
2001~ 2005 - 도약기반구축
4대 회장으로 취임한 박삼구 회장은 취임사에서 향후 금호아시아나그룹을 이끌어갈 전략경영, 인재경영, 윤리경영, 합리경영, 기술경영 등 5대 핵심 경영방침을 제시하였고 이를 통해 주주와 고객, 거래선, 채권자, 종업원 등 다양한 이해집단과 시장이 만족하는 업계 최고 1등의 기업 가치를 창출하겠다는 포부를 밝혔습니다. 또한, 구조조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 짓고 내부 역량 강화 및 수익성 위주의 경영을 지속적으로 펼쳐 계열사 수는 줄었지만 매출은 오히려 늘어나는 몸짱 기업으로 재탄생 하였습니다.
2006~ 비상
2006년, 창립 60주년을 맞은 금호아시아나는 새로운 모습으로 고객에게 다가가기 위해 고객과 함께 아름다운 미래로 비상하는 아름다운 기업이 되겠다는 의지를 형상화한 새로운 CI를 도입하였고, 2006년 국내 최고의 건설업체인 대우건설과 2008년 육상물류 국내 1위의 대한통운을 인수함으로써 새로운 미래 60년을 향한 힘찬 나래를 펼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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