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 6시그마 도입 성공사례 금호 타이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0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6시그마 도입 성공사례
- 금 호 타 이 어 -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 금호타이어의 경영현황
- 금호타이어의 6시그마도입전략
1) 혁신추진전략
2) 6시그마경영 도입 기본방향
3) 6시그마 프로젝트 추진단계
4) 6시그마추진 인프라
5) 금호타이어 비전플라자 활동
6) 금호타이어 균형성과표 (BSC)
7) 금호타이어 인력관리
- 금호타이어의 6시그마 추진 효과
1) 재무적 성과
2) 공장 생산 능력 변화
3) 금호타이어 제품 결함률 감소
4) 금호타이어의 현 위치
5) 금호타이어 수상 및 인증 성과
Ⅲ. 결 론
1) 경영혁신 추진과정상의 애로사항
2) 성공 요인
3) 6시그마의 문제점 및 한계점
서 론
1997년 국제통화기금 관리를 겪으면서 국내의 많은 기업들은 구조조정과 함께 선진기업에서 도입하고 있는 새로운 경영혁신 기법들을 앞다투어 도입하였다. 새로운 경영혁신 기법을 도입한 많은 기업들 중에는 성공적인 정책을 통해 기대이상의 효과를 거두고 있는 기업이 있는가 하면, 반면에 경영혁신 기법의 도입이 기법자체의 도입에만 그치고 전혀 성과를 달성하지 못하는 기업도 있다.
이번 리포트에서는 IMF관리체제 이후 심각한 경영난들을 겪는 과정에서 새로운 경영혁신 기법의 도입을 성공적으로 정착시킨 금호타이어의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금호타이어는 1998년 이후 경영혁신의 일환으로 6시그마와 비전플라자를 도입하여 성공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금호타이어의 경영현황
사례기업인 금호타이어는 1948년 광주여객 자동차㈜로 출발하여 1960년에 타이어 화사를 설립하였으며, 이후 금호타이어㈜로 명하여 현재까지 사업을 지속해왔다. 금호타이어는 1991년 세계 타이어 업계매출 10위에 해당하는 괄목할 만한 성장을 하여 왔다. 이후 사례기업은 금호그룹의 구조조정차원에서 1999년 금호건성과 합병되어 금호산업㈜로 개명되었다가 2003년 7월 금호타이어㈜ 설립, 금호산업에서 분사하였다. 현재 사례기업은 금호아시아나그룹의 기업집단에 속해있다. 밑의 표는 2003년 금호타이어로 분사한 후의 기업의 변동상황이다.
분사후의 기업현황
일 자 내 용 비 고 2003.06 금호타이어(주) 설립(금호산업에서 분사) 본점소재지 : 광주광역시 광산구 소촌동 555 2003.12 자동화(APU) 평택공장 준공 2004.08 중국 금호타이어(천진)유한공사 신 공장건설을 위한 양해각서(MOU)체결 2004.11 KUMHO TIRE H.K. CO., LTD.(금호홍콩법인) 설립 수출 8억불탑 수상 ISO/TS 16949 인증획득 2005. 02 기업공개 (국내공모 : 680만주, 해외공모 : 1,120만주 ) 발행가:14,650원 2005. 03 해외초과배정옵션 : 200만주 추가 발행 발행가:14,650원 2005. 04. 중국 남경금호타이어 2기 증설 준공 중국 금호타이어(천진)유한공사 기공 최대주주변경(군인공제회외1→금호산업(주)외9)
< 매출 현황 >
단위: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2005년 반기 2004년 반기 2004년 타이어 제품 타이어 수 출 575,388 531,306 1,112,171 내 수 234,057 226,224 477,523 합 계 809,445 757,530 1,589,694 상품 중개무역 수 출 50,874 7,674 31,694 내 수 - - - 합 계 50,874 7,674 31,694 비타이어 상품 등 배터리 등 수 출 430 407 - 내 수 4,367 4,997 10,527 합 계 4,797 5,404 10,527 기타매출 기타 수 출 5,312 3,311 - 내 수 1,182 1,356 2,677 합 계 6,494 4,668 2,677 합 계 수 출 632,003 542,698 1,143,865 내 수 239,606 232,578 490,726 합 계 871,609 775,276 1,634,592 현재 국내타이어시장은 사례기업과 한국타이어가 전체시장의 약 80% 이상의 시장을 과점하고 있는 상황이며, 상당한 자본이 소요되고, 기술집약적인 산업 특성상 신규업체 진출이 어려운 편이다. 또한 공정거래법 제4조 제7항에 의거 동법 제2조 7조 시장지배적 사업자로 지정되있다,
국제유가의 불안정성, 주요 통화간 환율 급변, 국제적 금리인상 등의 불확실성으로 인한 세계경제의 성장세 둔화에도 불구하고, 사례기업은 국내 자동차업체의 생산량 증대와 내수,수출부문에서의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 증가 및 브랜드 인지도 향상으로 2005년 상반기 기준으로 전년 동기대비 내수는 14.5%, 수출은 5.7% 증가하였다. 또한 사례기업은 타이어사업부문 1개의 단일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산운영관리]미래의 SCM
  • 6) 문화/사회적 관습(7) 기타6. 글로벌 공급사슬관리의 위험에 따른 전략(1) 유연화 전략1) 의의2) 효과① 생산시설의 이전② 정보 공유③ 국제적 협력④ 정치적 지렛대7. 글로벌 공급사슬관리의 주요 이슈(1) 전 세계 공통제품과 지역별 제품(2) 부분적 독립성 VS 중앙 집중(3) 지역 간 차이8. 글로벌 공급사슬관리의 성공사례(1) 리앤펑 그룹(2) 한국타이어, 금호타이어(3) 현대기아차9. 결론Ⅲ. 통합적 공급사슬관리1. 통합적 공급사슬관리의 의의

  • [현대경영이론]한국 기업경영의 과거, 현재, 미래
  • 경영사는 그야말로 파란만장했다. 해방과 정부수립 후 외국의 경제원조를 바탕으로 소비재 무역이 활성화되면서 경제 기반을 서서히 갖출 무렵, 1950년부터 3년에 걸친 6.25전쟁을 겪으며 힘든 시기를 맞는다. 그러나 박정희 정권이 추진한 경제개발5개년계획과 해외차관의 도입, 1971년의 새마을 운동을 거치며 한국 경제는 전세계에 그 유래가 없는 급속성장의 반전을 만들어 낸다. 이후 확장기에 접어든 한국 경제는 88년 서울올림픽을 성공적으로 개최

  • 대기업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모음
  • 6시그마, TOC, 간반 시스템 등 여러 경영혁신이론을 배웠습니다. 그러면서 뚜렷한 목표를 세웠습니다. 그것은 우리나라 최고의 생산시스템 전문가가 되겠다는 목표와 여러 책에 나오는 사례처럼 롯데칠성음료의 ○○○ 이론을 만들겠다는 것입니다. 이것을 위해 빠르게 변해가는 사회에서 도태되지 않도록 끝없이 자기 개발을 할 것입니다. 부족한 외국어와 전공 지식을 끊임없이 익히고 언제나 능동적이 자세로 변화에 맞설 것입니다. 끊임없는 도전정

  • 일반기업의 서비스사례연구
  • 경영 사례인터넷의 가상 세계에서는 총체적 고객 경험의 만족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요소이다. 아래의 아마존 사례는 이러한 고객 경험을 고객만족으로 이끌어 내는 경영 방식으로 성공을 거두고 있다. 아마존은 지금도 지구상에서 가장 큰 선택(Earths Biggest Selection)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인터넷 비즈니스 세계에서 공격적인 판매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1999년 아마존 1/4분기 보고서에 따르면 아마존의 네트워크 매출은 2억9,360억 달러로 원화로 환

  • [서비스론] 서비스 사례연구
  • 6고객서비스 성공계획 수립하기 - 6고객서비스의 예 7고객유지 프로그램 102) 기업의 서비스 사례연구① FEDEX - 10② 현대백화점 압구정본점 - 17③ T.G.I Friday 17④ 금호타이어 18⑤ 콜센터 Workforce Ma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