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1,2,3,4학년 미술과(미술교육)목표, 초등학교 5,6학년 미술과(미술교육)목표,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제6,7차교육과정 목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9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통일교육, 안전교육,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인터넷활용교육,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제6차 제7차교육과정 비교
- 조소지도(조소영역교육,조소수업)정의,교육과정변천, 조소지도(조소영역교육,조소수업)단계,과정, 조소지도(조소영역교육,조소수업)방법,시사점
-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미국과 영국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싱가폴과 호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캐나다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일본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한국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분석
-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교육과정변천과 역할,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지도원칙,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창의성교육과 전통미교육,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수업모형과 제6차, 제7차교육과정 비교
- [가정교육] 가정과 교육과정의 변천
- 목차
-
Ⅰ. 서론
Ⅱ. 미술과(미술교육)의 목표
1. 총괄목표
2. 미술과 총괄 목표와 하위 목표의 체계
Ⅲ. 초등학교 1·2학년 미술과(즐거운생활)의 목표
Ⅳ. 초등학교 3학년 미술과(미술교육)의 목표
1. 미적 체험
1) 자연미와 조형미의 특징 이해
2) 자연과 조형물의 관계 이해
2. 표현
1) 주제 표현
2) 표현 방법
3) 조형 요소와 원리
4) 표현 재료와 용구
3. 감상
1) 서로의 작품 감상
2) 미술품 감상
Ⅴ. 초등학교 4학년 미술과(미술교육)의 목표
1. 미적체험
1) 자연에서 아름다움을 발견할 수 있다
2) 주변 조형물에서 아름다움을 발견할 수 있다.
2. 표현
1) 주제를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다
2) 평면과 입체의 특징을 생각하여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다.
3) 조형 요소와 원리를 알고 표현할 수 있다
4) 재료와 용구의 기본적인 사용 방법을 알고 표현할 수 있다.
3. 감상
1) 작품을 보는 것에 흥미와 관심을 가질 수 있다.
2) 우리 고장과 우리 나라의 미술품에 흥미와 관심을 가질 수 있다
Ⅵ. 초등학교 5학년 미술과(미술교육)의 목표
Ⅶ. 초등학교 6학년 미술과(미술교육)의 목표
1. 미적 체험
1) 자연미와 조형미의 특징 이해
2) 자연과 조형물의 관계 이해
2. 표현
1) 주제 표현
2) 표현 방법
3) 조형 요소와 원리
4) 표현 재료와 용구
3. 감상
1) 서로의 작품 감상
2) 미술품 감상
Ⅷ.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제6차교육과정과 제7차교육과정 목표 비교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미술교육이 단순한 손재주와 기능을 가르치는 교육이 아닌 스스로 생각하고 잠재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과목인 만큼 창의적 소재와 다양한 재료들에 대한 연구는 필수적이다. 특히 시지각의 발달로 사물의 형태묘사가 시도되고, 객관적 사실에 접근하며 공간개념이 형성되는 도식기의 저학년 아동일 경우, 그리기 위주에서 탈피하여 다양한 재료의 자유로운 조형활동은 표현능력을 기르고, 사물에 대한 개념을 형성하며 손과 팔 근육을 발달시키므로 그 의미가 더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에서 미술 교과서의 구성에 있어 미술 내용과 방법 뿐 아니라 미술 재료의 선택과 사용에 대한 합리적인 검토가 있어야 하고, 또 그 구체적인 현실로서 미술 교과서의 재료가 교육과정의 목표에 부응하는 지에 대한 충분한 점검이 필요하다. 우리 나라 대부분의 학교 미술교육에서는 미술 교과서가 실제 학습의 방향과 범위를 제시하고 수업을 운영하며 통제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특히 1종 교과서를 채택하고 있는 우리 나라 초등학교에서는 교과서에서 제시된 미술내용이 바로 모든 아동의 미술 활동 모델이 되고 표현 활동 과정이 되는 미술교육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초등학교 미술과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미술 활동을 통하여 표현 및 감상 능력을 기르고, 창의성을 계발하며 심미적인 태도를 함양한다.’
교육인적자원부는 미술과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내용 영역과의 연결 고리로서 구체적인 역할을 제시하였다. 즉, 미술 활동을 통하여 표현 및 감상 능력을 기르고, 창의성을 계발하며 심미적인 태도를 함양하기 위하여 하부 목표에서는 미술과의 내용인 미적 체험, 표현, 감상 영역의 활동을 고려하며 또한 목표의 인지적, 심동적, 정의적인 면을 함께 고려하였다.
가. 미적 대상의 가치를 발견하고 이해할 수 있다.
나. 느낌과 생각을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다. 미술품의 가치를 판단하고, 미술 문화 유산을 존중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김정 외 / 미술교육학원론, 서울 예경, 1998
교육부 /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v)-체육·음악·미술·외국어,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1999
교육부 / 초등학교 미술과 교사용 지도서, 충남 국정교과서 주식회사, 1998
박소영 외 / 제 7차 미술과 교육과정 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97
임영방·박철준 / 미술과 교육(Ⅰ), 한국방송통신대학출판부, 1985
차동채 외 / 아동미술교육, 미진사,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한국어 문법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