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7차 교육과정 -미술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2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제7차 교육과정의 특징
Ⅲ. 초등학교 미술과
1. 미술과 교육과정의 변천
2. 미술과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3. 미술과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
4. 미술과의 성격
5. 미술과의 목표
6. 미술과의 내용
7. 미술과 신구 교육과정 비교

Ⅳ. 즐거운 생활
1. ‘즐거운 생활’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과 중점
2. ‘즐거운 생활’ 교과의 성격
3. ‘즐거운 생활’ 교과의 목표
4. 즐거운 생활 교과의 내용
5. ‘즐거운 생활’ 교과의 교수․학습 방법
6. ‘즐거운 생활’ 교과의 평가
7. ‘즐거운 생활’ 교과의 교수․학습 계획과 지도
8. ‘즐거운 생활’ 신 구 교육과정의 비교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과정은 교육을 통해 어떤 인간을 길러 내려고 하는지의 교육목표와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교육 내용은 무엇이고, 이를 효율적으로 이끌어 낼 수 있는 교수 학습 방법은 무엇이며, 교수 학습의 결과는 어떻게 평가하는 것이 바람직한가 등을 설계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육과정에 무엇이 담겨져 있고 또 어떻게 운영되느냐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다.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21세기 국제화, 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을 육성하고자 하는 시대적 상황 변화에 대처할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목표면에서는 건전한 인성과 창의성을 함양하는 기초적이며 기본적인 교육의 충실, 내용면에서는 국제화, 정보화에 적응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능력의 신장, 운영면에서는 학생의 능력, 적성, 진로에 적합한 학습자 중심 교육 실천, 제도면에서는 지역 및 학교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의 자율성 확대를 개정의 기본 방향으로 삼고 있다.
우리나라 미술과 교육과정은 지금까지 7차에 걸쳐 개정되면서 시대의 흐름에 부응하고 체계화 되었다. 교육을 성립시키는 요소는 교사와 학생, 교육내용이며 미술과 교육과정은 미술교육에서의 내용과 관련되어 있다.
제7차 교육과정에서의 미술과 교육은 학습자의 관심과 흥미, 요구를 반영한 교과 내용 구성 체제와 더불어 제6차 교육과정의 개성, 창조, 정서 교육으로서의 미술 교과 성격이 더욱 강조되었다.
또한 미술을 생활화할 수 있도록 생활 속에서 미술을 보고 느낄 수 있는 '미적 체험'이 강조되었고, 세계의 다양한 문화 속에서 우리의 미술 문화에 대한 주체성을 확립할 수 있도록 전통 미술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세계의 미술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감상 교육'이 강조되었다.
이에 본 과제에서는 7차 교육과정의 특징 몇 가지를 살펴보고 그 중에서 미술과는 이런 7차 교육 과정의 기본 방향과 어떤 점이 통하며, 또 미술과 만의 성격이나 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 보도록 하겠다. 더불어 미술과는 3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 까지의 과목이므로 그 이전 초등학교 1, 2학년의 즐거운 생활 내용도 함께 살펴 보아 어떤 미술과적 내용들이 실려 있는지 살펴 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교육부 (1998). 미술과 교육 과정. 교육부
신태식 (2000). (희소)초등교육과정. 서울:열린교육
교육부 (1998). 초등 학교 교육 과정 해설(Ⅱ). 교육부.
교육부 (1998). 초등 학교 교육 과정 해설(Ⅲ). 교육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교육과정변천,교육목적,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지도과정,지도방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수행평가,발전방안 분석
  • 미술과(미술교육)의 교육과정변천,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교육목적,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지도과정과 지도방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수행평가, 향후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발전 방안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교육과정변천1. 제1차 교육 과정(1954-1963)2. 제2차 교육 과정(1963-1973)3. 제3차 교육 과정(1973-1981)4. 제4차 교육 과정(1981-1987)5. 제5차 교육 과정(1987-1992)6. 제6차 교육 과정(1992-1998)7. 제7차 교

  •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내용체계,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ICT활용교육,학부모역할,인식개선
  • 미술과의 학부모역할과 인식개선 분석Ⅰ. 서론Ⅱ. 미술과(미술교육)의 성격Ⅲ. 미술과(미술교육)의 구성주의적 접근Ⅳ.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내용체계1. 미술과 내용 체계2. 내용 체계별 미술과 3, 4, 5, 6 학년 내용Ⅴ.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교수학습방법Ⅵ.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1. 미술교과에서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교육의 목표2. 미술교과에서 ICT활용 지도상 유의점3. 제7차 미술과 교육과정

  • [미술교육] 제 7차 초등미술 교사용 설문
  • 교육대학원 미술교육과다음 항목들은 설문지 분석을 위한 기초 자료를 얻기 위한 것입니다. 해당란에 로 표기해 주십시오.1. 심화, 혹은 전공 교육대학 심화과정( ) 대학원 초등미술 교육 전공( )2. 교육 경력 5년이하 ( ) 5~10년 이하( ) 10년 이상( )3. 제7차 미술과 교육과정 연수 이수 유무 (사이버 연수는 포함하지 않음)이수함( ) 이수하지 않음( )4. 선생님께서는 제차 미술과 교육과정의 교육목표를 어느 정도 알고 계십니까?① 전혀 모른다 ② 보

  • 미술과 교육과정 비교 제6차 교육과정 과제 7차 교육과정의 고찰
  • 7차 교육과정에 따른 미술과 교육은 학습자의 관심과 흥미, 요구를 반영한 교과내용 구성 체제와 더불어 제 6차 교육과정에서 강조 하였던 개성, 창조 정서 교육으로서의 미술교과 성격이 더욱 강조된 것 같다. 6,7차 교육과정의 성격 비교구분제 6차 교육과정제 7차 교육과정차이점성격․초등학교 미술과 성격, 중학교 미술과 성격, 고등학교 미술과 성격을 구분하여 제시․국민 공통 기본 교육 기간 (초1학년~고1학년까지)의 미술과 성격 제시․학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미술과에 대한 나의 의견
  • 7차 교육과정은 이러한 정보화․세계화 시대에 세계를 주도하는 경쟁력 있는 인간을 효과적으로 양성해 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미술교과 교육은 다양한 미술 활동을 통하여 주변 세계의 아름다움을 느끼며, 향유할 수 있는 심미적인 태도와 상상력, 창의성, 비판적인 사고력을 길러주고, 아울러 미술문화를 이해하며 계승,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전인적 인간을 육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감상은 초등학교(3,4,5,6학년) 수준에서 서로의 작품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