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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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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조소지도(조소영역교육, 조소수업)의 정의
Ⅱ. 조소지도(조소영역교육, 조소수업)의 기본개념
1. 조각(Carving)
2. 소조(Modeling)
Ⅲ. 조소지도(조소영역교육, 조소수업)의 아동발달이론
1. 이길종의 조소 표현 발달 단계
1) 맹목적 조형기(The unintentional stage, 3~5세)
2) 경단기(The mud-ball stage, 5~7세)
3) 상징기(The symbolic stage, 7~9세)
4) 유발적 사실기(The stage of inceptive realism, 9~11세)
5) 분석적 사실기(The stage of analytic realism, 11~15세)
6) 억제기(The stage of restraint, 13~15세)
2. 로웬펠드의 입체 표현 발달 단계
1) 난화기(The scribbling stage, 2~4세)
2) 전도식기(The preschematic stage, 4~7세)
3) 도식기(The schematic stage, 7~9세)
4) 또래 집단기(The gang age, 9~11세)
5) 의사실기(The pseudo-naturalistic stage, 11~13세)
6) 결정기(The period of decision, 13~17세)
7) 청소년기(Adolescent Art)
3. 전성수의 입체 표현 발달 단계
1) 평면적 상징기(1․2학년, 6~8세)
2) 입체적 탐색기(3․4학년, 8~10세)
3) 입체적 사실기(5․6학년, 10~12세)
Ⅳ. 조소지도(조소영역교육, 조소수업)의 교육과정 변천
1. 제1차 교육 과정 시대의 조소 지도
1) 초등학교 미술과의 목표
2) 초등학교 만들기의 목표
2. 제2차 교육 과정 시대의 조소 지도
3. 제3차 교육 과정 시대의 조소 지도
4. 제4차 교육 과정 시대의 조소 지도
5. 제5차 교육 과정 시대의 조소 지도
6. 제6차 교육 과정 시대의 조소 지도
7. 제7차 교육 과정 시대의 조소 지도
Ⅴ. 조소지도(조소영역교육, 조소수업)의 단계와 과정
Ⅵ. 조소지도(조소영역교육, 조소수업)의 방법
1. 발상지도
2. 표현활동
1) 창의적인 표현력 신장
2) 조형의 요소와 원리의 습득
3) 고정된 사고 방식에서 벗어난 개성 표현
3. 감상지도
Ⅶ. 조소지도(조소영역교육, 조소수업) 관련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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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조소지도(조소영역교육, 조소수업)의 정의
회화가 평면적인 표현이라면 조소는 입체로 표현하기 때문에 조소의 입체성을 구성하는 감각의 기초에는 시각, 촉각, 운동감이 첨가된다.
조소도 회화와 같이 시각에 의하여 감상하는 예술이기는 하나 회화는 한번에 전체를 볼 수 있는 평면적 시각 예술인데 비하여 입체적인 조소 작품은 전후, 좌우, 상하로 눈의 초점을 이동시켜가며 보아야 한다. 이렇게 시선이 이동되는 데에는 마치 손으로 조각을 만지는 것과 같은 감각이 따르게 된다.
직접 만져서도 감상이 되므로 시각과 촉각이 다 함께 느껴지는 작업이다. 또 조소는 회화와 달리 공간에 존재함으로써 재질감, 중량감 등을 한층 더 돋보이게 한다.
조소의 요소로서는 형체(Mass)와 양감(Volume)이 있고, 공간(Space), 운동감(Movement), 균형(Balance), 구성(Construction), 모델링(Modeling) 등이 있다.
형체란 조각, 회화, 건축에 있어서 빈 공간에 채워져 있는 공간을 말하며 특정한 구상적 형이란 독립으로 파악된 많은 양이 모인 물체 혹은 물체의 집합을 이룬다.
양감은 양이 소유되고 있는 질의 밀도가 포함된 것을 의미하고 그 질의 다양성과 단일성을 가지며 유동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것이다. 특히 조소 작품은 직접적이고 촉감적인 감각의 입체감이 있어 무게, 부피, 힘의 느낌을 준다.
조형 예술은 본래 그 자체가 조용한 것이다. 운동은 다만 표현 가운데 내재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정적인 조각 작품의 움직임은 감정의 형태를 지님으로서 생명감과 중량감을 느끼게 한다는 것이다. 조형 예술에 있어서 구체적으로 운동 그 자체를 처음으로 도입한 것은 Calder의 모빌이고, 이로부터 운동감은 본격화되었다고 본다.
균형(Balance)의 영어와 불어의 어원은 다같이 밸런스로 이는 평균, 평형, 균형 등의 어의를 지닌다. 조건이나 성격이 다른 대조적인 것에도 안정된 통일감은 요구된다.
균형은 또 조화와 역학적 안정을 포함한 공간적 배치라고도 말할 수 있다. 균형을 지닌 아름다움은 정적이며 온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한편으로는 동적 효과가 없는 결합을 깨뜨리기 위해서 또 하나의 균형이 요구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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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갑영, 청소년을 위한 서양미술사, 두리 미디어, 2002
박철준, 공간교육사전, 서울 : 시청각교육사, 1977
유근준, 한국미술이 지평, 올투자사, 1988
이길종, 아동 미술에 있어서 조소의 발달 과정, 춘천교대 논문 제 21집, 1981
전국미술교재편찬회, 미술교육, 서울 : 학문사, 1984
니코스 스탠고스편, 현대미술의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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