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미술과 판화교육 내용, 초등학교 미술과 판화교육 문제점, 초등학교 미술과 판화교육 교육과정 비교, 초등학교 미술과 판화교육 개선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2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미술교육과정(미술과교육과정)목표,개정중점, 미술교육과정(미술과교육과정)교수학습방법,평가방법, 미술교육과정(미술과교육과정)비교,과제 분석
- [미술관교육]미술관교육의 개념,유형, 미술관교육의 목적,실태, 미술관교육과 미술교육, 영국의 미술관교육 사례, 미술관교육의 개선과제
- [일본 미술교육]일본 미술교육의 특징,목표, 일본 미술교육의 역사,교과서, 일본 미술교육의 감상영역, 일본 미술교육의 재료 분석
-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성격,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내용체계,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선택과목,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추상교육,평가
- 제7차 교육과정 초등학교 미술과목 교과서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초등학교 미술과 판화교육의 의미
1. 본능적 표현 욕구를 충족
2. 노작적 사고 활동
3. 정신 집중력이 길러진다
4. 표현 의욕과 표현 능력을 길러준다
5. 복수성
6. 과정의 예술
Ⅲ. 초등학교 미술과 판화교육의 목표
Ⅳ. 초등학교 미술과 판화교육의 내용
1. 1학년
2. 2학년
3. 3학년
4. 4학년
5. 5학년
6. 6학년
Ⅴ. 초등학교 미술과 판화교육의 찍기방법
1. 초등판화에서 찍기 방법의 작업유형
2. 초등판화에서 찍기 방법의 중요성
Ⅵ. 초등학교 미술과 판화교육의 문제점
Ⅶ. 초등학교 미술과 판화교육의 교육과정 비교
Ⅷ. 향후 초등학교 미술과 판화교육의 개선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판화는 인쇄의 역사와 함께 시작되면서 오늘날에는 다양한 기법으로 발전하고 미술의 한 장르로 우리생활 주변에 삽화, 역사적 사건의 기념, 기념품, 종교적 형태를 표현한 포스터 등을 통해 널리 보급되었다. 그러므로 판화는 인간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예술이라 할 수 있다. 판화는 목재, 금속, 돌, 기타 다른 물체로 판을 만들고, 그 판 면 위에 잉크를 사용하여 종이와 헝겊 등에 찍어내는 판그림을 말한다. 그리고 판화의 특성은 회화와 조소와 다른 간접 표현성과 여러 장을 제작할 수 있는 복수성 그리고 회화와 다른 독자적인 미 등을 이다. 판화의 종류는 판형에 따라 볼록판(relief)으로 우드 커트(wood cut), 우드인그레이빙(wood engraving)이 있고, 오목판(intaglio)으로 드라이포인트(dry point), 인그레이빙(engraving), 메조틴트(mezzotint), 에칭(etching), 아쿼틴트(aquatint)가 있다. 그리고 평판(planographic)으로 석판화(lithograph), 모노타이프(monotype)가 있고, 공판(stancil)으로 실크스크린(silk screen), 세리그래프(serigraph) 등이 다양하다. 더욱이 20세기에 와서 판화는 과학 기술과 함께 그 재료와 기법 면에서 많은 발전을 가져왔다.
우리 나라 초등학교 미술교육에서 판화는 1938년 대구사범학교 판화교재에 도입된 이후 제 1차 교육과정(1945~1963), 제 2차 교육과정(1963~1973), 제 3차 교육과정 (1973~1981), 제 4차 교육과정(1981~1987), 제 5차 교육과정(1987~1992), 제 6차 교육과정(1992~1999)에 걸쳐 오늘에 이르기까지 초등미술교과서에 확고히 자리잡고 있다.
우리 나라 초등판화교육과정의 변천에서 볼 때 우리는 판화영역이 초등학생을 고려하여 기본적이고 쉬운 판화 기법으로 구성되어 이루어지면서 여러 판형과 다양한 매체를 통해 발전
- 참고문헌
-
․ 구자현, 판화, 미진사, 1989
․ 김춘일·김성혜, 어린이 판화교실, 미진사, 1997
․ 김춘일 외, 아동 판화교실, 서울 미진사, 1997
․ 김삼랑, 미술교육 개론, 미진사, 1992
․ 교육부, 미술과 교육과정 별책 13, 대한 교과서, 2000
․ 서승원 외, 판화미술의 세계, 서치방, 199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7차교육과정 레포트
- [중등][중학교][미술과][미술교육]중등(중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교육실태, 중등(중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교육내용, 중등(중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교과중점과 특색사업, 중등(중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그래픽디자인 분석
- 초등학교 국어과 영어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수학과 사회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음악과 미술과 ICT활용교육
- [미술관교육]미술관교육의 의미,유형, 미술관교육의 특징, 미술관교육의 감상교육,미술교육, 미술관교육의 사례, 미술관교육의 개선과제
- [미술과교육 창의력신장]미술과교육 창의력신장을 위한 발문요령,수업기술,조형방법, 미술과교육 창의력신장을 위한 주위환경,감상활동,열린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문학 교육계획안] 언어(동시짓기) 수업계획안
- 인류 모발 염색의 역사
- 발도르프 교육 개요, 한국 유아교육에의 시사점
- 구조적 가족치료의 장단점과 발전적 적용 방안에 대해 토론해 봅시다
- 우리나라의 친환경 제설제 - 제설제란
- 국제기업환경 - 환경경영사례
- [홍길동전]홍길동전(허균 소설)의 내용요약, 홍길동전(허균 소설)의 작가, 홍길동전(허균 소설)의 서술태도, 홍길동전(허균 소설)의 인물분석, 홍길동전(허균 소설)의 작품배경, 홍길동전(허균 소설)의 작품분석
- [인문학] 밀의 자유론 각 장별 요약과 가상 인터뷰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발달이론 기본입장 및 5체계 [브론펜브레너,중간체계,생태학적,외부체계,거시쳬게, 시간쳬계]
- 홍길동전의 인물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