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미술과 판화교육 내용, 초등학교 미술과 판화교육 문제점, 초등학교 미술과 판화교육 교육과정 비교, 초등학교 미술과 판화교육 개선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미술과 판화교육의 의미
1. 본능적 표현 욕구를 충족
2. 노작적 사고 활동
3. 정신 집중력이 길러진다
4. 표현 의욕과 표현 능력을 길러준다
5. 복수성
6. 과정의 예술

Ⅲ. 초등학교 미술과 판화교육의 목표

Ⅳ. 초등학교 미술과 판화교육의 내용
1. 1학년
2. 2학년
3. 3학년
4. 4학년
5. 5학년
6. 6학년

Ⅴ. 초등학교 미술과 판화교육의 찍기방법
1. 초등판화에서 찍기 방법의 작업유형
2. 초등판화에서 찍기 방법의 중요성

Ⅵ. 초등학교 미술과 판화교육의 문제점

Ⅶ. 초등학교 미술과 판화교육의 교육과정 비교

Ⅷ. 향후 초등학교 미술과 판화교육의 개선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판화는 인쇄의 역사와 함께 시작되면서 오늘날에는 다양한 기법으로 발전하고 미술의 한 장르로 우리생활 주변에 삽화, 역사적 사건의 기념, 기념품, 종교적 형태를 표현한 포스터 등을 통해 널리 보급되었다. 그러므로 판화는 인간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예술이라 할 수 있다. 판화는 목재, 금속, 돌, 기타 다른 물체로 판을 만들고, 그 판 면 위에 잉크를 사용하여 종이와 헝겊 등에 찍어내는 판그림을 말한다. 그리고 판화의 특성은 회화와 조소와 다른 간접 표현성과 여러 장을 제작할 수 있는 복수성 그리고 회화와 다른 독자적인 미 등을 이다. 판화의 종류는 판형에 따라 볼록판(relief)으로 우드 커트(wood cut), 우드인그레이빙(wood engraving)이 있고, 오목판(intaglio)으로 드라이포인트(dry point), 인그레이빙(engraving), 메조틴트(mezzotint), 에칭(etching), 아쿼틴트(aquatint)가 있다. 그리고 평판(planographic)으로 석판화(lithograph), 모노타이프(monotype)가 있고, 공판(stancil)으로 실크스크린(silk screen), 세리그래프(serigraph) 등이 다양하다. 더욱이 20세기에 와서 판화는 과학 기술과 함께 그 재료와 기법 면에서 많은 발전을 가져왔다.
우리 나라 초등학교 미술교육에서 판화는 1938년 대구사범학교 판화교재에 도입된 이후 제 1차 교육과정(1945~1963), 제 2차 교육과정(1963~1973), 제 3차 교육과정 (1973~1981), 제 4차 교육과정(1981~1987), 제 5차 교육과정(1987~1992), 제 6차 교육과정(1992~1999)에 걸쳐 오늘에 이르기까지 초등미술교과서에 확고히 자리잡고 있다.
우리 나라 초등판화교육과정의 변천에서 볼 때 우리는 판화영역이 초등학생을 고려하여 기본적이고 쉬운 판화 기법으로 구성되어 이루어지면서 여러 판형과 다양한 매체를 통해 발전
참고문헌
․ 구자현, 판화, 미진사, 1989
․ 김춘일·김성혜, 어린이 판화교실, 미진사, 1997
․ 김춘일 외, 아동 판화교실, 서울 미진사, 1997
․ 김삼랑, 미술교육 개론, 미진사, 1992
․ 교육부, 미술과 교육과정 별책 13, 대한 교과서, 2000
․ 서승원 외, 판화미술의 세계, 서치방,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