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조소지도(조소교육) 의의,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조소지도(조소교육) 내용, 초등 미술(미술교육) 조소지도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6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판화교육,조소교육,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미술관교육,미술사교육,한국전통미교육,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내실화방안
-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그림용어풀이,도구사용방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지도방법,창의성개발, 초등학교와 중학교 미술과(미술교육)연계
- [교육지도][학습지도]미술감상교육, 인성교육, 조소교육, 독서교육지도(학습지도), 진로교육, 사회교육, 유아놀이교육지도(학습지도)
- [중등][중학교][미술과][미술교육]중등(중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교육실태, 중등(중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교육내용, 중등(중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교과중점과 특색사업, 중등(중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그래픽디자인 분석
- 국어과,수학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 사회과,과학과,도덕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 미술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
- 목차
-
Ⅰ. 서론
Ⅱ.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조소지도(조소교육)의 특징
Ⅲ.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조소지도(조소교육)의 의의
1. 표현력을 길러 준다
2. 정서 발달을 돕는다
3. 창조성을 길러준다
4. 사회성 발달을 돕는다
5. 인지 발달을 돕는다
6. 신체 발달을 돕는다
Ⅳ.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조소지도(조소교육)의 지도요점
Ⅴ.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조소지도(조소교육)의 지도내용
1. 제6차 교육과정 내용
1) 제 6차의 조소 영역 내용 체계
2) 지도내용
2. 제7차 교육과정 내용
1) 제7차교육과정 내용체계
2) 제 7차의 조소 지도 내용
Ⅵ.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조소지도(조소교육)의 방법
Ⅶ.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조소지도(조소교육)의 교육과정 비교
1. 해방 이후 교수요목기
2. 제1차 교과 과정기
3. 제2차 교육과정기
4. 제3차 교육과 정기
5. 제4차 미술과
6. 제5차 교육과 정기
7. 제6차 교육과정 총괄․하부 목표
8. 제7차 교육이 교과 목표와 하부 목표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교육과정은 21세기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사람을 육성하고자 학생의 자기 주도적 능력을 신장하고, 학생의 능력과 적성, 진로에 적합한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실천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교육과정에 의하면, 초등학교의 경우 기초․기본 교육에 충실하기 위하여 기초 학습 능력을 신장하고 학습자 중심의 ‘체험 활동’을 강조하였다.
미술과에서는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에 따라 내용 구성에 있어 학습 분량을 최적화하고 수준과 범위를 적정화하기 위하여 필수 학습 요소를 추출하여 ‘미적 체험’, ‘표현’, ‘감상’영역으로 이루어진 내용 체계를 이루었으며, ‘미적 체험’, ‘표현’ 및 ‘감상’은 학습 활동 내에서 유기적인 관계를 이루면서 함께 이루어지도록 구성하였다. ‘표현’활동 영역에서는 ‘주제 표현’, ‘표현방법’, ‘조형 요소와 원리’, ‘표현 재료와 용구’의 네 가지 기본 학습 요소를 추출하여 표현 활동시 기본적으로 이를 모두 성취할 수 있도록 구조화하였다.
또한 <3, 4>, <5, 6>학년 군별로 ‘미적 체험’, ‘표현’, ‘감상’으로 내용을 제시하여 통합 운영하여 재구성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교과 교육 내용을 선정, 조직함에 있어 실생활의 문제 해결 과정을 통하여 사고력을 길러 줄 수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학년 간, 학년 내의 중복 내용을 정리하여 내용을 재조정하는 데에 중점을 두었으며, 교과서에 제시된 내용을 순서대로 학습하지 않고 학습할 영역을 선택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영역별 구체적 활동내용을 살펴보면 ‘미적 체험’영역에서는 자연미와 조형미를 발견하고 그 특징을 이해하며, 형과 색의 아름다움을 찾아보고 비교하는 활동을 하며, 이러한 미적 체험 활동을 통하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대상의 아름다움을 지각하고 반응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도록 하였다. 미술과 교육 과정에서는 새롭게 신설된 ‘미술과 생활’영역을 확대, 발전시켜 미적 체험의 영역을 강조하고, 미적 체험을 바탕으로 표현과 감상 활동을 활발히
- 참고문헌
-
김봉구 - 조소교육에 있어서 추상 학습의 체계화, 동국대 행정대학원, 1997
김삼랑 - 미술교육개론, 서울 : 미진사, 1992
교대미술교재편찬회 - 미술교육, 서울 : 형설출판사, 1970
임영방·박철준 공저 - 미술과교육(Ⅰ), 한국방송통신대학출판부, 1985
홍웅선 - 새 초등 교육과정, 서울 : 교학연구사, 1988
홍성경 저 - 두상제작을 위한 조소기법, 도서출판 우람, 199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술과(미술교육)교육의의,동향,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내용체계,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감상교육,조형교육,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평가
- 조소지도(조소영역교육,조소수업)정의,교육과정변천, 조소지도(조소영역교육,조소수업)단계,과정, 조소지도(조소영역교육,조소수업)방법,시사점
- 특별활동교육과정,재량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 현장체험학습, 초등학교 교육과정평가,발전방안
- [초등학교 5학년][초등학교교육]초등학교 5학년의 교육과정 운영계획, 초등학교 5학년의 수준별교육과정, 초등학교 5학년의 특별활동, 초등학교 5학년의 자기주도적학습, 초등학교 5학년의 현장체험학습, 초등학교 5학년의 교육과정 평가 분석
- 초등학교 6학년 체육과 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음악과 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미술과 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재량활동, 특별활동교육과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 천황제 - 기원, 의미, 역사와 문화, 근대의 군국주의, 현대에서의 천황의 의미
- [중국산문문학]노사(老舍)의 일생과 작품세계 조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