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통일교육, 안전교육,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인터넷활용교육,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제6차 제7차교육과정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미술과(미술교육)의 교과성격

Ⅲ. 미술과(미술교육)의 교과목표

Ⅳ.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학년별 내용
1. 3, 4학년
1) 미적 체험
2) 표현
3) 감상
2. 5, 6학년
1) 미적 체험
2) 표현
3) 감상

Ⅴ.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통일교육
1. 미술과 통일교육의 목표
2. 미술과 통일관련 내용 및 지도 지침

Ⅵ.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안전교육

Ⅶ.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인터넷활용교육

Ⅷ.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제6차와 제7차교육과정 비교
1. 성격
2. 목표
3. 내용
1) 6차의 초등학교 미술과 교육과정의 내용
2) 7차의 내용선정 및 조직 면에서는 내용선정의 기본 방향
3) 미술과의 내용구성의 틀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과정의 유형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대개 아래와 같이 대별해서 ① 교과중심 교육과정 ② 경험중심 교육과정 ③ 학문중심 교육과정 ④ 인간중심 교육과정으로 분류되는데, 1-6차까지의 교육과정과 상관 지워보면, 제 1차 교육과정 시대는 외국교육사조에 따른 미술교육의 접목시대로서 우리나라 미술교육을 서양의 미술교육 사조에 맞추려고 노력하던 시대로서, 특히 1차 교육과정시대는 아동을 중심으로 한 창조주의 미술교육이 포괄되어 새로운 미술교육이 시작되는 시대이다.
2차 교육과정 시대는 외국의 미술교육 이론이 많이 들어오면서 창조주의 미술교육과 구성주의 미술교육이 상호 관련을 맺으면서 합리적인 미술교육 방법이 모색되던 시기이다.
그리고 3차 교육과정시대는 외국의 미술교육사조를 탈피하고 한국적인 미술교육을 정립하기 위하여 교과내용을 체계화하였으며, 기능표현을 강화하고 다양한 표현 방법을 탐구하는 시대였으며, 4차 교육과정시대는 미술교육을 전인 교육으로서 교육적 역할을 강조하며 자연을 포함한 현실을 새롭게 보고 끊임없이 새롭게 고쳐 나가는 방법을 배우는 것으로 특히 4차 교육과정시대의 미술교육은 미술을 위한 교육보다는 교육을 위한 미술에 관점을 두고 미술교육을 독립된 학문영역으로 정착, 발전시키려는 시대이다.
또한 5차 교육과정시대는 통합교육과 인간교육을 강조하고 장르별로 교육하던 것을 허물어 학습자의 특성을 강조한 미술교육의 한 시기이고, 현재 7차 교육과정과 병행 시행중인 6차 교육과정은 미술의 이해를 도입하고 생활과 밀접한 교육을 강조하며, 영역을 허물었다는 데에 그 특징이 있다.
따라서 표현 기능 중심 미술교육은 교과 중심 교육과정에 가깝고,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은 경험 중심 교육과정에, 그리고 이해 중심 미술교육은 학문 중심 교육과정에 가깝다고 할 수 있는데, 7차 미술과 교육과정은 상기의 미술과의 목표를 보면 이해중심 미술교육과정(학문
참고문헌
* 김춘일, 미술교육론, 홍성사, 1989
* 김삼랑, 미술교육개론, 서울 : 미진사, 1992
* 권상구, 아동미술교육, 서울 : 미진사, 1997
* 교육부,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대한교과서, 1993
* 이규선 외, 미술교육학개론, 서울 : 교육과학사, 1994
* 전성수, 미술과 교육과정 체계적 구성, 사향미술교육 논총 제1집,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 6차 교육과정
  • Ⅰ. 서론 제 6차 교육과정은 교육부고시 제 1992-11 호, 제 1992-16 호, 제 1992-19 호로 고시한 중학교, 초등학교,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말하며, 이 교육 과정은 1997년 12월 30일 교육부고시 제 1997-15 호로 개정된 초. 중등 학교 교육 과정이 시행되기까지 유효한 교육과정이다.제 6차 교육과정의 가장 큰 특징은 중앙 집중적인 교육과정을 지방 분권형 교육과정으로 전환하여, 시․도 교육청과 학교의 자율 재량권을 확대하였다는 점이다. 지금까지의 교육과정은

  • [고등학교 교육과정][고등학교]고등학교 교육과정 기본방향과 특징,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고등학교의 수준별교육과정, 고등학교의 선택중심교육과정, 고등학교의 재량활동, 고등학교의 특별활동, 고등학교의 방과후교육활동 분석
  •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기본방향과 특징,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고등학교의 수준별교육과정, 고등학교의 선택중심교육과정, 고등학교의 재량활동, 고등학교의 특별활동, 고등학교의 방과후교육활동 분석Ⅰ. 서론Ⅱ.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기본방향과 특징1. 기본방향2. 교육과정의 구성 방침3. 교육과정의 특징1)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의 편성2) 고교 2, 3학년의 학생선택중심 교육과정 도입3) 수준별 교육과정의 도입4) 재량 활동의 신

  • 초등학교 6학년 체육과 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음악과 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미술과 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재량활동, 특별활동교육과정
  • 초등학교 6학년의 가치관과 교육과정편성, 초등학교 6학년의 체육과 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의 음악과 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의 미술과 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의 재량활동교육과정과 특별활동교육과정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6학년의 가치관1. 자아관2. 가정관3. 사회관4. 경제관5. 국가관Ⅲ. 초등학교 6학년의 교육과정편성1. 편제2. 교육과정 시간 배당3. 교육과정 시간 운영1) 수업 일수의 확보2) 수업 시수의 확보Ⅳ. 초등학교 6학년

  • 창의적 체험활동의 사례 ; 창의적 체험활동의 특징과 영역 분석
  • 제6차 교육과정 시기(1992-1997)에는 종래의 ‘중앙집권형 교육과정’에서 ‘지방분권형 교육과정’으로 전환하여 시도교육청과 학교의 자율재량 권한을 확대하였다. 특별활동의 영역은 학습활동, 학교활동, 클럽활동, 단체 활동으로 나누었고, 초등중학교의 경우 연간 최소최대시간 량을 제시하였고, 고등학교의 경우 하위 영역별 단위 배당을 처음으로 도입하였다.우리나라 교육과정 편제상 가장 큰 변혁이 이루어진 시기는 제7차 교육과정 시기

  • 교육학 교육과정의 의미와 한국의 교육과정에 대하여
  • 과정에 영향을 미친 교육사조의 변화1. 교과 중심 사조2. 생활(경험) 중심 사조3. 학문 중심 사조4. 인간 중심 사조Ⅲ. 한국의 교육과정 변천사1 해방 전 교육과정2 해방 직후 교육과정1. 교육긴급조치기 교육과정(1946~1946)2. 교수요목기 교육과정(1946~1954)3 제1차 교육과정~제5차 교육과정3. 제1차 교육과정(1954~1963)4. 제2차 교육과정(1963~1973)5. 제3차 교육과정(1973~1981)6. 제4차 교육과정(1981~1987)7. 제5차 교육과정(1987~1992)4 제6차 교육과정~제7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