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매업경영론] 소매업 경영에관한 사례 분석(메가스터디의 온라인강의의 소매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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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기업소개
1. 기업개요
2. 기업연혁
3. 기업구조
4. 사업분야
5. 재무분석
Ⅲ. 시장분석
1. 교육시장
2. E-Learning시장
3. 고등학교 E-Learning시장
Ⅳ. STP분석
1. Segmentation
2. Tareting
3. Positioning
Ⅴ. 소매믹스
1. 상품구색
2. 가격
3. 입지
4. 디자인 & 디스플레이
5. 고객서비스
6. 커뮤니케이션
7. CRM
8. SCM
9. SWOT분석
Ⅵ. 추천전략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 Tareting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교육 사업은 철저한 대학 입시 위주의 교육으로 이루어 지고 있다. 온라인 부분도 이런한 상황에서 벗어나지 않고 있다. 위의 시장 세분화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표를 산출 하였다.


중학생 고1,2 고3

저소득




중간



고소득





위의 표와 같이 고소득층은 온라인 강의보다는 오프라인 강의를 선호하기 때문에 타겟에서 제외 되었으며 중심학원가의 높은 가격에 대해 경제력이 어려운 저․중간 소득의 가정의 고등학교을 메인타겟으로 분류 하였다.


중학생 고1,2 고3

저소득




중간



고소득





서브타겟으로는 입시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지는 않지만 고등학교 교과과정을 선행하기 위하여 구매한다. 교육시장에서의 서브타겟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메인타겟으로 성장을 하게 된다.
3. Positioning

(1) Positioning의 기준
온라인 교육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강의의 질이다. 교육서비스에서의 상품은 강의이기 때문에 강의의 질이 떨어진다면 중심적인 경쟁요소가 결여됐다고 할 수 있다. 다른 하나의 경쟁요소는 가격이다. 오프라인 강의와 가격적 경쟁요소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온라인 교육시장은 오프라인 경쟁시장으로 대체되어 질 것이다. 이러한 부분을 고려하여 Positioning을 구축하여 보았다.

(2) 경쟁업체
-이투스: 고등학교 온라인 시장에서 메가스터디에 이어 업계순위 2위를 유지하고 있다. 메 가스터디에 비해 상품이라고 할 수 있는 핵심강사의 보유가 적으며 가격 또한 10~20% 저 렴하다.
-EBSi: 정부에서 사교육시장의 축소를 위해 만들었으며 교육 기업인 메가스터디와 이투스 에 비하여 강의의 질이 낮다. 메가스터디와 이투스등 교육 서비스 기업에서 유명강사들을 스카웃을 통해 영향력을 많이 잃게 되었다. 그렇지만 가격은 다른 기업들에비해 현저히 낮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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