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소매업 편의점 슈퍼마켓 백화점 소매업의 정의 전통 시장의 위기 브랜드마케팅 서비스마케팅 글로벌경영 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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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유통관리론
1. 소매업의 정의/기능/변천과정
2. 한국의 소매업의 특징
3. 소매업의 유형
1)편의점
2)슈퍼마켓
3)백화점
4)전문점
5)드럭스토어
6)대형마트(할인점)
7)전문할인점
8)회원제 도매클럽
목차
소매업의 정의/기능/변천과정
개인적 혹은 비영리적 목적으로 구매하려는 최종소비자에게 재화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것에 관련된 활동을 수행하는 직업
한국의 소매업의 현 이슈
대한상공회의소 보고서에 따르면 내년 소매유통업계 핵심이슈로 ‘대, 중소 유통 상생협력’(46%), ‘유통 업태간 융합’(39%), ‘M-commerce’(33%)이 제시되었다.
현재 소매업과 관련한 중소전통시장과 대기업 간 상생협력, 중소전통시장 활성화 방안에 대해 기술해 보고자 한다.
전통 시장의
위기
해결책
출처 : 서울신문
해결책
편의점의 정의
편의점은 고객의 편의를 위하여 24시간 문을 여는 잡화점으로, 주로 일용 잡화, 식료품 등을 취급한다.
편리함(convenience)을 개념으로 도입된 소형소매점포의 형태로 고객의 편의를 위하여 24시간 문을 여는 잡화점으로 주로 일용 잡화, 식료품 따위를 취급하는 곳이다.
국내 편의점 업체 현황
관련 법률
세븐일레븐 성공 사례
전략(소매부문) -Dominant Opening
-신선도
-점포 레이아웃
전략(기술부문) -공급자유통센터(SDC)로부터의 합작 배송 프로그램
-배송의 다양화
SSM의
성공이유
-자유로운 시스템
-양질의 상품
-싼 가격
-완벽한 구매환경
-컴퓨터 작업 가능
-단축 유통 파이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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