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인레스토랑 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25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체인레스토랑 경영분석에 관한 레폿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개념과 종류

1) 개념
2) 종류
2. 설립에 필요한 법규의 조항정리

1) 프랜차이즈 외식업 표준약관

* 용어의 정의

* 주요내용

3. 조직 관리와 직제별 업무

1) 조직구성
2) 매뉴얼 체계
(1) 본부관리를 위한 매뉴얼 체계
(2) 가맹점(점포용) 매뉴얼 체계

4. 인사관리

1) 직원채용
(1) 종업원 모집광고
(2) 직원 채용
2) 직원 교육. 훈련
(1) 교육. 훈련의 개념
(2) 교육. 훈련의 요소
(3) 교육. 훈련 체계 절차
(4) OJT 교육
3) 평가
4) 배치
(1) 기업 사례

5. 상품관리

1) 레스토랑의 공간구성
(1) 영업 공간
(2) 조리 공간
(3) 관리 공간
2) 동선계획
3) 세부계획

6. 관광기업 경영분석

1) 마케팅현황
(1) 외부환경 분석
(2) 내부환경분석
(3) SWOT 분석
(4) STP전략 분석
(5) Marketing Mix
① Product
• 고품질의 음식
• 다양한 메뉴
② Price
③ Promotion
• 이벤트
• 고객들을 위한 이벤트
• 동업종 내에서의 전략적 제휴
• 이동통신회사와 카드회사와의 공동 마케팅
• 사이버 회원모집
• 간접광고
④ Place
• 대학생
• 비즈니스
• 지방 거점
• 문화, 예술 주거 밀집 지역

2) 서비스현황

3) T.G.I.F의 경영 문제점 및 해결방안
(1) 경쟁업체와의 차별적 서비스
(2) 고객에 맞는 맞춤 서비스와 고객분산 마케팅의 부족
(3)서비스 향상을 위한 종업원의 인사급여 제도 확충
(4) 질 높은 서비스를 위한 종업원 교육 필요
(5) 높은 음식비를 효율적으로 낮추는 방안모색필요
(6) 소비자에게 호감을 주는 광고개발

본문내용
1. 개념과 종류

1) 개념

근대 소매상업사에 있어 영세한 소매상을 대기업으로 성장시킨 비밀은 바로 체인점(연쇄점) 조직이다. 독립적인 단독점포가 대규모화하더라도 거기에는 어느 정도의 한계가 있기 마련이므로, 체인점은 그러한 한계를 극복하고 대량 판매 면에서 효과적인 소매상으로 성장하였다. 80년대 중반이후 급성장한 프랜차이저 시스템은 동일한 상호, 실내장식, 취급상품, 유니폼, 가격 등을 사용함으로써 점포를 경영하는 사람만 다를 뿐 겉으로 나타나는 모든 것이 동일하다는 것이 특징이다. 예를 들면 서울에 있는 피자헛이나 부산에 있는 피자헛이나 점포의 주인과 종업원만 다를 뿐 점포의 외관, 내부, 피자의 종류, 가격, 심지어 맛까지 동일하다. 이렇게 전국각지에 동일한 형태의 점포가 생겨난 것은 우연히 발생한 것이 아니라 일정한 계약으로 이루어진 프랜차이즈 시스템에 의하여 점포가 운영되고 있기 때문이다.
프랜차이즈에 대해 공정거래위원회에서 고시한 정의를 살펴보면 “가맹사업자(franchisor)에게 자기의 상표, 상호, 서비스표, 휘장 등(영업표지)을 사용하여 자기와 동일한 이미지로 상품판매, 용력제공 등 일정한 영업활동을 하도록 하고 그에 따른 각종 영업의 지원 및 통제를 하며 가맹계약자는 가맹사업자로부터 부여받은 권리 및 영업상 지원의 대가로 일정한 경제적 이익을 지급하는 계속적인 거래관계를 말한다.”라고 정의를 내리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및 사이트

• 박진수(1997),『국내외식산업의 실태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계명대 석사논문
• 손동원(2002), 『사회 네트워크 분석』, 경문사
• 신재영; 신동규; 김의근(1995), 『외신산업경영론』, 한국외식산업연구소
• 유영진 『외식업체의 관계마케팅 활동이 관계의 질과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박사논문
• • 나정기(2000), 외식 산업의 이해, 백산출판사, p. 237~238
• 패밀리 레스토랑을 사랑하는 사람들 http://cafe.daum.net/dktqor
• 패밀리 레스토랑의 모든 것 http://cafe.daum.net/familyrestaurant
• 패밀리 레스토랑카페 • http://cafe.daum.net/famrecafe
• 고석면, 호텔경영론, 기문사, 2001
• 이정학, 호텔경영의 이해, 기문사,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외식경영]피자헛에 대한 전반적인 분석
  • 를 실시하여 가장 맛있는 온도의 피자 배달과 빠른 배달을 위해 8분거리 내에 도착할 수 있는 지역에만 배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지금까지 잘 세워놓은 전략들을 얼마나 꾸준히 실행하고 조정하고 통제하느냐가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느냐 없느냐의 관건이 될 것이다.참고문헌월간 호텔&레스토랑 2001년 11월호 ~ 2002년 5월호한경수, 신 관광마케팅, 학문사, 2000이유재, 서비스 마케팅, 학현사, 2001이유재, 소비자 행동론, 경문사, 2001

  • 프랜차이즈마케팅전략,패밀리레스토랑 프랜차이즈,패밀리레스토랑분석,프랜차이즈사례
  • 경영 노하우를 가진 외국의 유명 외식브랜드들이 도입되기 시작하던 `80년대 후반부터이다. 버거킹이 국내기업과 손을 잡고 체인점을 개설한 이후 단순한 브랜드의 도입 또는 기술제휴 등의 합작투자 형태로 패스트푸드의 해외 유명 외식브랜드가 속속 국내시장에 진출하기 시작하였으며, 1988년 미도파가 최초의 해외브랜드 패밀리레스토랑인 코코스(CoCo`s)를 도입하면서 외식산업이 다른 여타 산업과 함께 본격적으로 하나의 산업으로 주목을 받으며

  • 패밀리 레스토랑 마케팅 전략
  • 경영 노하우를 가진 외국의 유명 외식브랜드들이 도입되기 시작하던 `80년대 후반부터이다. 버거킹이 국내기업과 손을 잡고 체인점을 개설한 이후 단순한 브랜드의 도입 또는 기술제휴 등의 합작투자 형태로 패스트푸드의 해외 유명 외식브랜드가 속속 국내시장에 진출하기 시작하였으며, 1988년 미도파가 최초의 해외브랜드 패밀리레스토랑인 코코스(CoCo`s)를 도입하면서 외식산업이 다른 여타 산업과 함께 본격적으로 하나의 산업으로 주목을 받으며

  • 외식산업의 현황과 활성화 방안00
  • 체인경영기업을 도입한 코코스, T.G.I. 프라이데이즈, 배니건스 등 패밀리레스토랑의 본격적인 진출로 외식산업은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우리나라 국내 외식산업은 햄버거 치킨 피자로 구성된 패스트푸드업계가 주도하고 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해외 유명브랜드 사이에서 순수 국내 브랜드들이 약진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1990년대 초반에 주류를 이루었던 대형화된 미국계 외식브랜드 중심에서 1998년도를 기점으로 일본

  • 서비스 경영론 국내 패밀리 레스토랑 - Blue Sky 마케팅 전략
  • 경영 노하우를 가진 외국의 유명 외식브랜드들이 도입되기 시작하던 `80년대 후반부터이다. 버거킹이 국내기업과 손을 잡고 체인점을 개설한 이후 단순한 브랜드의 도입 또는 기술제휴 등의 합작투자 형태로 패스트푸드의 해외 유명 외식브랜드가 속속 국내시장에 진출하기 시작하였으며, 1988년 미도파가 최초의 해외브랜드 패밀리레스토랑인 코코스(CoCo`s)를 도입하면서 외식산업이 다른 여타 산업과 함께 본격적으로 하나의 산업으로 주목을 받으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