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소매업 전통 시장의 위기 편의점의 정의 편의점 업체 현황 세븐일레븐 성공 사례 한국형 SSM 백화점의 정의 백화점의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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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유통관리론
1. 소매업의 정의/기능/변천과정
2. 한국의 소매업의 특징
3. 소매업의 유형
1)편의점
2)슈퍼마켓
3)백화점
4)전문점
5)드럭스토어
6)대형마트(할인점)
7)전문할인점
8)회원제 도매클럽
목차
소매업의 정의/기능/변천과정
개인적 혹은 비영리적 목적으로 구매하려는 최종소비자에게 재화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것에 관련된 활동을 수행하는 직업
한국의 소매업의 현 이슈
대한상공회의소 보고서에 따르면 내년 소매유통업계 핵심이슈로 ‘대, 중소 유통 상생협력’(46%), ‘유통 업태간 융합’(39%), ‘M-commerce’(33%)이 제시되었다.
현재 소매업과 관련한 중소전통시장과 대기업 간 상생협력, 중소전통시장 활성화 방안에 대해 기술해 보고자 한다.
전통 시장의
위기
해결책
출처 : 서울신문
해결책
편의점의 정의
편의점은 고객의 편의를 위하여 24시간 문을 여는 잡화점으로, 주로 일용 잡화, 식료품 등을 취급한다.
편리함(convenience)을 개념으로 도입된 소형소매점포의 형태로 고객의 편의를 위하여 24시간 문을 여는 잡화점으로 주로 일용 잡화, 식료품 따위를 취급하는 곳이다.
국내 편의점 업체 현황
관련 법률
세븐일레븐 성공 사례
전략(소매부문) -Dominant Opening
-신선도
-점포 레이아웃
전략(기술부문) -공급자유통센터(SDC)로부터의 합작 배송 프로그램
-배송의 다양화
슈퍼마켓의
정의
-주로 식료품을 취급하는 셀프서비스 방식의 120평 이상 750평 미만 이하의 소매점포 (국제 셀프서비스 협회)
-식료품 및 일용잡화를 위주로 소비자의 자기 서비스방식에 의하여 판매하는 영업장으로서 연쇄화 사업자와 가맹계약을 체결한 점포
-식품, 일상품과 관련하여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고, 비교적 규모가 적고, 저비용, 저마진, 대량 판매 및 셀프서비스에 의하여 운영되는 상점
슈퍼마켓의 발전 원인과 특징
-발전 원인
1930년대 대공황으로 인한 절약 소비패턴의 확산
자동차의 대중화
냉동기술의 발달
포장기술의 발달
제조업자 상표의 증가
셀프서비스 방식에 의한 인건비 절약
-특징
셀프서비스
식료품을 중심으로 대량으로 저렴하게 구입
다점포화 추구
저가격화
미국의 슈퍼마켓 현황
-1930년 8월 뉴욕 자마이카 King Kullen Store 최초
-1935년 ~1941년 까지 급속한 증가
(300여개에서 8천여개로 증가, 점유율 1.7에서 20%로)
-1960년대 규모의 대형화 (3,000㎡의 대형점포 출현)
-1970년대 동일업태 경쟁심화와 혁신적 경쟁점포의 출현으로 성숙기 돌입
-1990년대 중반 혁신적 경쟁점포의 성장으로 시장잠식
(월마트, K마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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