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빕스Vips 마케팅 전략 및 향후 발전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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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기업 소개
2. 기업 연혁

본론
1. VIPS 환경 분석
(1) 외부환경
1) 미시환경
2) 거시환경
(2) 내부환경
(3) SWOT분석

2. VIPS의 STP
(1) 시장세분화(Segmentation)
(2) 표적시장 (Targeting)
(3) 포지셔닝(Positioning)

3. VIPS의 4P
(1) 가격 (Price)
1) 원가 효율성 전략
2) 가격마케팅
3) 경쟁사 분석

(2) 제품 (Product)
1) 고객 제안 메뉴 프로그램
2) 스테이크와 샐러드바
3) 신메뉴 전략
4) 웰빙 트랜드 메뉴
5) 경쟁사 분석

(3) 유통(Place)
1) 현 점포 유지 노력
2) TV홈쇼핑 진출
3) 온라인을 통한 접근성 향상
4) 경쟁사 분석

(4) 촉진(Promotion)
1. 광고
(1)전파광고
1) tv쿠폰
2) 쉐프의 스테이크
3) 맛있는 스토리
(2)옥외광고
1) 미디어 폴
2) 랩핑광고
(3) 인터넷 광고

2. 판매촉진
(1) 무료이용권
(2) 제휴 할인 서비스
1) 이동통신사 서비스
2) 신용 및 체크카드
3) 상품권 사용
(3) 쿠폰
(4) 프리미엄 제공 - 맴버십카드
1) 과거 멤버십
2) 현재 멤버십
(5) 변화하는 VIPS 이벤트
1) 슈퍼스타 K 화제 시즌
2) 기아타이거즈 세트
(6) 현재진행 중인 이벤트
1) 코리아 파이팅 이벤트
2) 고객소리 이벤트

3.홍보/스폰서십 마케팅
(1) 여자하키 대표팀 후원 (2008년)
(2) 2010 KCC 프로농구 올스타전 후원

4. 경쟁사 분석

결론
향후전략 및 결론

본문내용

☉ 본 론

󰊱 VIPS 환경 분석

(1) 외부환경

- 미시환경
☐ 공급업체
신선한 재료와 양질의 음식(푸드 코스트를 낮추기 위해 많은 음식점들이 질이 떨어지거나 유통기한이 지난 재료, 원산지를 속여 파는 등의 경우가 허다함), 식자재유통사업분야에서 국내 1위인 CJ푸드빌에서 공동구매(위생적인 설비와 엄격한 품질관리 아래 부산공장을 비롯한 각 지역의 생산기지와 중국 청도 공장을 활용하여 식품원료 공급), 충청북도 진천에 있는 센트럴 키친(CK)에서 각 점포에 식품을 반가공한 상태의 제품을 공급, 모닝마켓(식자재를 납품하는 주요 협력업체 대표와 본사 직원들이 매달 한 번씩 식자재 품질을 진단, 매달 컴플레인이 발생한 식재만을 해당 업체에 되파는 프로그램), 삼진아웃제(모닝 마켓을 통해 3회 이상 지적 업체에 대해 식재 납품중단)
☐ 대중매체 : 최근 TV를 통한 광고
☐ 경쟁업체
동종상품군
해외 프랜차이즈 브랜드들 간의 경쟁이 가장 치열한 곳이 패밀리 레스토랑 부분이며, 10개의 해외브랜드가 각축을 벌이는 가운데 토종 브랜드로는 CJ푸드빌의 VIPS가 홀로 분전 중임, 이들은 ‘새로움-새롭고 다양한 메뉴, 편리함-질 높은 서비스&편리한 주차시설&개개인의 입맛대로 식사 선택가능, 세련됨-젊은이들의 만남의 장소&상대적으로 품격 있는 외식장소&이국적 분위기’이라는 공통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브랜드마다 자사의 차별화된 특성을 가지고 있다.

①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
스테이크가 유명(스테이크와 파스타가 주 메뉴), 실내 분위기를 어둡게 연출, 좌석마다 칸막이가 되어있음(반면 VIPS는 밝은 분위기, 개방적 공간), 지역사회 주민을 대상으로 한 지역 연계 마케팅인 ‘그라스 루트 마케팅(grass roots marketing)’을 시행하여 매출증가(오피스 타운에서 직장인, 지역주민에게 아침무료제공 등 ex.2010년 수능을 맞아 수능합격이벤트&수능응원이벤트 시행- ‘맛있는 쿠폰’발행하여 인기 애피타이저인 ‘레인지 랜드 창업 컨설팅 립레츠’ 무료 제공&고사장 인근 매장에서 수능 당일 오전 따뜻한 차와 홈메이드 수프, 부쉬맨 브레드 제공)
② TGIF
‘외식업계의 사관학교’라고 불릴 정도로 철저한 직원교육(퍼피독, 미스터리 샤퍼), 붉은색이 테마색, 활발하고 명랑한 분위기로 서비스, 다양한 메뉴와 비교적 저렴한 가격, 서비스 보증제도-고객이 음식 맛에 대해 만족하지 못했을 경우 음식을 바로 교환해 주거나 음식 값을 받지 않음, 서비스 실명제 도입-테이블마다 서빙을 담당하는 직원의 이름과 사진이 적힌 테이블 카드 설치, 배달 서비스-10만 원 이상 주문시 배달 서비스 제공 특히 직접 방문이 어려운 직장인들에게서 큰 인기
③ 베니건스
매콤한 맛, 녹색이 테마색으로 서버 의상도 녹색이 주류, 전체적으로 미국 중부의 분위기를 따와 서민적, 다양한 판매채널 개발 → GS홈쇼핑을 통해 립판매로 12억 원대의 매출 기록
대체상품군
호텔의 레스토랑(너무 비싼 가격), 풀 서비스 레스토랑, 한식일식중식 레스토랑
일반경쟁자
패스트푸드점(과거에 비해 경쟁력 떨어짐, fast food=junk food), 케이터링, 편의점(시간이 촉박한 학생들, 직장인들)

☐ 고객(소비자)
고객층의 다양화(→이용객을 세분화하여 타 레스토랑과 차별화), 불평고객관리의 중요성 증대(→홈페이지에서 공개 게시판 제도를 채택하여 고객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활용. 칭찬, 불만 등 다양한 고객의 소리를 공개적으로 수용하고 있으며 매일 아침 출근 시 해당 매장 점장-사업부장-지역장-트레이너가 이를 검토하여 8시간 이내에 답글을 달도록 함), 소비자의 욕구 다양화(→사이버 모니터 제도를 통하여 고객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VIPS 경영에 적극 반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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