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테스코의 한국 진출 전략 -테스코 한국진출과 홈플러스 역수출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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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2.1. 영국 테스코의 한국진입전략
2.2. 한국 홈플러스의 영국 역수출
2.3. 홈플러스의 친환경경영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삼성 테스코 홈플러스의 최대주주인 영국 테스코그룹이 최근 일각에서 제기되어 온 홈플러스 매각설을 공식 부인했다. 테스코는 지금까지 진행한 해외사업 중 한국진출 홈플러스 사업이 최고의 성공사례라며 투자를 지속하겠다고 강조했다.
2006년 세계 제일의 유통기업 월마트는 한국에서 철수했다. 세계2위의 프랑스 기업 까르푸도 같은 해 전 매장을 이랜드 그룹에 매각하고 한국을 떠났다. 세계적인 유통 기업들의 잇따른 한국 철수에 대하여 여러 가지 설이 분분하다. 까다롭기로 이름난 한국 소비자들의 눈높이를 맞추는 데 실패한 데서 그 이유를 찾기도 하고 재벌경제 체제의 폐쇄성에 기인한 한국 시장의 특성이 그 원인이라고도 한다. 가장 압도적인 여론은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과 문화적 특성을 이해하지 못한, 세계적 유통기업들의 단순한 영업방식이 한국에서 실패했다는 해석이다.
이유야 어떻든 그들은 한국 시장에서 성공하지 못했고 외국 유통기업 중에서는 유일하게 살아남아 정상까지 오른 그룹은 삼성 테스코 홈플러스이다. 그렇기에 굳이 한국 시장에서 실패한 유통기업들의 공통적인 진입전략인 표준화를 홈플러스의 현지화 전략과 대비시켜 보고서를 작성하는 것은 너무도 뻔한 무의미한 작업이라고 생각한다.
테스코는 95년 삼성물산의 홈플러스와 합작투자 형태로 진입했으며 99년 전체 지분의 51%를 인수하면서 최대주주로 등극한다. 한국 시장에 진출하여 실패한 다른 외국계 유통기업들의 단독투자 전략과 차별되는 점을 여기서 찾아볼 수 있다. 초기 진입 시에는 합작투자로 위험도를 최소화한 뒤 철저한 현지화 전략을 통해 한국소비자들에게 친숙해진 이후 궁극적으로는 테스코 본사에서 한국 홈플러스를 통제할 수 있는 최대 주주 자리를 차지하는 식이다.
그러나 최근 테스코의 전략은 역수출이라는 새로운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다. 초기 투자 위험을 감수하고 진입했던 한국시장에서 너무도 큰 성과를 내고 한국 홈플러스만의 독자적인 성공전략을 터득하게 되면서 영국 테스코에도 한국 홈플러스의 전략 및 시스템을 도입하기에 이른 것이다.
또한 홈플러스는 한국 유통업계에서 녹색경영을 실천하고 있는 대표기업으로 꼽힌다. 지구온난화에 대응하기 위해 2020년까지 2006년 대비 탄소배출량을 50% 줄인다는 목표를 세우고 전사적인 친환경 경영에 앞장서고 있다. 그 결과 ‘글로벌 녹색경영대상’에서 지속가능경영부문 대상을 2년 연속 수상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홈플러스의 녹색 경영과 마케팅전략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수업시간에 다룬 Green marketing matrix를 통해서 분석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창조바이러스, 이승한, 랜덤하우스코리아, 2009
대한민국 베스트 브랜드 스토리, KMAC, KMAC, 2008
리테일 매거진 2009
[Creative CEO] 하버드도 인정한 1조원의 사나이 , 조인스뉴스
홈플러스 홈페이지http://www.homeplus.co.kr/
대한상공회의소 홈페이지 http://www.korchambiz.net/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2009년 유통업 전망, 유통산업연구소 2009
실패에서 배운다 K마트의 몰락과 월 마트의 성공 - 한정민(2002) LG주간경제
홈플러스, 영국 테스코에 ‘유통’ 역수출 , 서울= 연합뉴스, 2005 |
대형 유통업체, 친환경 경영 화두, 패션채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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