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전략] 이마트와 홈플러스의 4P전략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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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요약문

2. 서론
1) 이마트 소개
2) 홈플러스 소개

3. 본론
1) 이마트 4P전략
2) 홈플러스 4P전략

4. 결론
1) 정리
2) 제안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요약문

현재 세계는 정상적인 품질의 상품에 대해 정상가격에서 대폭 인하된 저 가격을 1년 내내 유지하면서 대량으로 판매하는 방식인 Discount Store가 유행하고 있다. 세계시장의 단일화, 생산기지의 글로벌화 등의 추세가 보편화됨에 따라 가격파괴의 진원지인 미국에서뿐만 세계 각지로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 한국도 예외는 아니어서 96년 유통 시장 개발과 이에 대한 정부의 유통산업 육성정책 등에 따라 신세계 이마트를 시작으로 주로 백화점 업체들이 할인점(Discount Store)에 진출해 있으며, 외국계 기업으로 월마트, 까르푸, 홈플러스 등이 국내에 진출해 경쟁이 치열한 상태이다. 이 할인점 문화는 한국에서 불과 6년 정도의 역사밖에는 가지고 있지를 않지만, 짧은 시간 내에 압축적으로 다양한 형태의 할인점이 동시다발적으로 탄생하여 상호 경쟁을 하고 있다. 그 중 대표적인 기업이 이마트와 홈플러스이다.
한국의 대표적인 할인점은 이마트이다. 이마트는 한국의 첫 할인점이며, 또한 현재까지 최고의 할인점이다. 이마트와 비교 분석할 홈플러스는 1999년 삼성물산과 영국 테스코의 50대50 합작 투자로 삼성테스코를 설립하여 운영하다가 삼성그룹 구조조정으로 보유하던 지분은 대부분 테스코 측에 매각, 현재는 테스코의 지분이 94%에 달해 사실상 외국계 기업으로 보아도 무방한 기업이다. 결과적으로 한국의 "홈플러스" 브랜드는 이마트에 이어 시장점유율 2위에 도달할 수 있었는데, 프랑스의 까르푸와 미국의 월마트가 한국 시장에서 철수하게 된 것을 생각하면 테스코와 삼성물산의 합작은 성공적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두 기업은 저가 할인 매장으로서 경쟁 기업이라 볼 수 있지만, 두 기업의 전략에서는 차이점이 확연히 구분되어진다. 이마트의 경우 가격 면에서 최저 가격 보상제를 통해 저가격 이미지를 구축 및 저가주의를 추구하는 반면 홈플러스는 상품 가격의 차별화를 통해 소비자가 가장 많이 찾는 600가지 아이템(바스켓 아이템)에서 경쟁사 대비 최저 가격을 제공한다. 프로모션부분에서는 이마트의 경우 행복한 쇼핑의 이미지를 부각하고, 매년 3~5개의 점포를 새로운 입지에 오픈함으로써 최다 점포망을 구축하는데 주력하는 모습을 보였다. 홈플러스의 경우에는 창립 당시 기존의 창고형 개념을 과감히 탈피, 가치점 개념을 도입하여 백화점보다 고급스러운 할인점으로 고객의 호응을 얻는데 성공한 바 있다. 또한 기네스 오픈 마케팅과 같은 개장 기념 특별행사를 통해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는데 주력하고 있다.
참고문헌
-‘장사를 하려면 이마트를 배워라’,
‘이마트에서 배우는 장사 노하우’- 박종현/무한


- 이마트 http://www.cyberemart.co.kr

신세계 백화점 http://www.shinsegae.com

홈플러스 공식인터넷쇼핑몰 www.homeplus.co.kr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 kinds(한국언론재단 뉴스검색DB) http://www.kinds.or.kr

매일경제 http://www.mk.co.kr

조선일보 http://www.chosun.com

중앙일보 http://www.join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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