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전략] 이마트와 홈플러스의 4P전략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1.31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요약문
2. 서론
1) 이마트 소개
2) 홈플러스 소개
3. 본론
1) 이마트 4P전략
2) 홈플러스 4P전략
4. 결론
1) 정리
2) 제안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요약문
현재 세계는 정상적인 품질의 상품에 대해 정상가격에서 대폭 인하된 저 가격을 1년 내내 유지하면서 대량으로 판매하는 방식인 Discount Store가 유행하고 있다. 세계시장의 단일화, 생산기지의 글로벌화 등의 추세가 보편화됨에 따라 가격파괴의 진원지인 미국에서뿐만 세계 각지로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 한국도 예외는 아니어서 96년 유통 시장 개발과 이에 대한 정부의 유통산업 육성정책 등에 따라 신세계 이마트를 시작으로 주로 백화점 업체들이 할인점(Discount Store)에 진출해 있으며, 외국계 기업으로 월마트, 까르푸, 홈플러스 등이 국내에 진출해 경쟁이 치열한 상태이다. 이 할인점 문화는 한국에서 불과 6년 정도의 역사밖에는 가지고 있지를 않지만, 짧은 시간 내에 압축적으로 다양한 형태의 할인점이 동시다발적으로 탄생하여 상호 경쟁을 하고 있다. 그 중 대표적인 기업이 이마트와 홈플러스이다.
한국의 대표적인 할인점은 이마트이다. 이마트는 한국의 첫 할인점이며, 또한 현재까지 최고의 할인점이다. 이마트와 비교 분석할 홈플러스는 1999년 삼성물산과 영국 테스코의 50대50 합작 투자로 삼성테스코를 설립하여 운영하다가 삼성그룹 구조조정으로 보유하던 지분은 대부분 테스코 측에 매각, 현재는 테스코의 지분이 94%에 달해 사실상 외국계 기업으로 보아도 무방한 기업이다. 결과적으로 한국의 "홈플러스" 브랜드는 이마트에 이어 시장점유율 2위에 도달할 수 있었는데, 프랑스의 까르푸와 미국의 월마트가 한국 시장에서 철수하게 된 것을 생각하면 테스코와 삼성물산의 합작은 성공적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두 기업은 저가 할인 매장으로서 경쟁 기업이라 볼 수 있지만, 두 기업의 전략에서는 차이점이 확연히 구분되어진다. 이마트의 경우 가격 면에서 최저 가격 보상제를 통해 저가격 이미지를 구축 및 저가주의를 추구하는 반면 홈플러스는 상품 가격의 차별화를 통해 소비자가 가장 많이 찾는 600가지 아이템(바스켓 아이템)에서 경쟁사 대비 최저 가격을 제공한다. 프로모션부분에서는 이마트의 경우 행복한 쇼핑의 이미지를 부각하고, 매년 3~5개의 점포를 새로운 입지에 오픈함으로써 최다 점포망을 구축하는데 주력하는 모습을 보였다. 홈플러스의 경우에는 창립 당시 기존의 창고형 개념을 과감히 탈피, 가치점 개념을 도입하여 백화점보다 고급스러운 할인점으로 고객의 호응을 얻는데 성공한 바 있다. 또한 기네스 오픈 마케팅과 같은 개장 기념 특별행사를 통해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는데 주력하고 있다.
- 참고문헌
-
-‘장사를 하려면 이마트를 배워라’,
‘이마트에서 배우는 장사 노하우’- 박종현/무한
- 이마트 http://www.cyberemart.co.kr
신세계 백화점 http://www.shinsegae.com
홈플러스 공식인터넷쇼핑몰 www.homeplus.co.kr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 kinds(한국언론재단 뉴스검색DB) http://www.kinds.or.kr
매일경제 http://www.mk.co.kr
조선일보 http://www.chosun.com
중앙일보 http://www.joins.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