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국어교과교육평가]초등학교1학년 국어교과교육평가, 초등학교2학년 국어교과교육평가, 초등학교3학년 국어교과교육평가, 초등학교4학년 국어교과교육평가, 초등학교5학년 국어교과교육평가, 초등학교6학년 국어교과교육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9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초등학교1학년 국어교과교육평가
1. 하나되는 우리
1) 평가영역
2) 성취기준
3) 평가요소
4) 평가유형
5) 평가도구
6) 평가기준
7) 유의사항
2. 하나씩 차근차근
1) 평가영역
2) 성취기준
3) 평가요소
4) 평가유형
5) 평가도구
6) 평가기준
7) 유의사항

Ⅱ. 초등학교2학년 국어교과교육평가
1. 친하게 지내요
1) 단원목표
2) 평가기준
2. 무엇을 찾을까요
1) 영역
2) 내용

Ⅲ. 초등학교3학년 국어교과교육평가
1. 앎의 즐거움(1)
1) 지도내용
2) 성취기준
3) 행동영역
4) 평가방법
5) 평가문항
6) 평가관점
7) 정답 및 예시답안
2. 앎의 즐거움(2)
1) 지도내용
2) 성취기준
3) 행동영역
4) 평가방법
5) 평가문항
6) 평가관점
7) 정답 및 예시답안

Ⅳ. 초등학교4학년 국어교과교육평가
1. 아하 그렇군요
1) 평가관점
2) 평가방법
3) 평가문제
4) 평가기준
5) 준비물 및 유의점
6) 해답
2. 하나씩 따져보며
1) 평가과제
2) 평가문제

Ⅴ. 초등학교5학년 국어교과교육평가
1. 비유적 표현을 이해하며 이야기를 읽기
1) 평가영역
2) 평가관점
3) 평가유형
4) 평가문항
5) 평가기준
6) 평가방법
7) 유의사항
2. 소리 변화에 주의하며 발음하기
1) 평가영역
2) 평가관점
3) 평가유형
4) 평가문항
5) 평가기준
6) 평가방법
7) 유의사항

Ⅵ. 초등학교6학년 국어교과교육평가
1. 대영역
2. 중영역
3. 성취기준
4. 평가기준
5. 평가문항
6. 평가장면
7. 예시답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초등학교 1학년 국어과 평가
1. 하나되는 우리
1) 평가영역
말하기
2) 성취기준
친구의 말을 끝까지 듣고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3) 평가요소
순서를 지키며 대화하기

4) 평가유형
자기, 관찰, 상호평가

5) 평가도구
※우리 교실을 아름답게 꾸미기 위하여 하고 싶은 일을 생각해 보고 짝과 함께 이야기 해 봅시다.
※나와 친구가 이야기할 때 잘하였는지 표시해 봅시다.

6) 평가기준
상 :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바르게 듣고, 자신의 의견을 이유를 들어 분명하게 말한다.
중 : 자신의 의견을 분명하게 말하나, 친구의 말을 제대로 듣지 않고 자기 의견만 내세운다.
하 : 친구의 말을 다 듣지 않고 자기가 하고 싶은 말을 하며, 끝맺음이 분명하지 않다.

7) 유의사항
말하기 시간뿐 만 아니라 학급에서 문제 해결 상황이 있을 때마다 대화를 나누게 하고 지속적으로 평가한다.
교사는 관련 차시 지도 시간에 순회지도를 하면서 관찰평가를 하고, 모든 학생들을 평가하기가 어려울 경우에는 학생들의 상호평가를 활용한다.

2. 하나씩 차근차근
1) 평가영역
말하기

2) 성취기준
책을 읽고 알게 된 내용을 또렷한 목소리로 말할 수 있다.

3) 평가요소
알게 된 내용 분명하게 말하기

4) 평가유형
자기, 구술, 상호평가

5) 평가도구
※책을 읽고 알게 된 내용을 또렷한 목소리로 분명하게 말하여 봅시다.
※알게 된 내용을 분명하게 말하여 보고 친구들이 하는 말도 들어 봅시다.
※나와 친구가 잘하였는지 표시해 봅시다.

6) 평가기준
상 : 책을 읽고 알게 된 내용을 빠뜨리지 않고 알아듣기 쉽게 또렷한 목소리로 말한다.
중 : 자신감이 부족하며 알게 된 내용을 대강만 이야기 한다.
하 : 내용을 분명하게 말하지 않고 말끝을 흐리는 경향이 있다.
참고문헌
김선배·이도영·장일범(1998), 국어과 말하기 영역의 수행평가 모형 개발 및 현장 적용 연구, 강원도 교육과학연구원
교육부(1994), 초등학교 교육과정, 대한교과서주식회사
노명완(1990), 국어 교육에서의 평가, 국어교육 개선 방안 연구,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박인기(1997), 국어과 교육 평가의 개선과 교육의 질적 도약, 21세기 국어과 교육의 지향과 수준별 교육과정, 한국교육개발원
박인기(1999), 국어과 수행 평가, 삼지원
박영목, 국어과교수학습론, 교학사, 2001
최미숙(1998), 국어교육에서의 평가, 국어교육연구 제5집,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국어교육연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4. 단원에 대한 평가III 읽기영역 - 5학년 1학기 넷째마당 이리 보고 저리보고‘를 중심으로 1. 단원 설정 이유2. 단원의 개관3. 내용 범주(본질, 원리, 태도, 실제) 4. 단원에 대한 평가IV 6학년 7학년 국어과 연계성 분석 1. 6,7학년 국어과 연계성 분석 배경 및 당위성 2. 초-중등 국어과 영역구분 및 연계석 분석, 그 실제 3. 초-중등 국어과 연계성 분석 결론 및 제언V 초등 국어과 전체연계성 및 결론 1.초등학교국어과 교과서 구성의 연계성2. 결론 VII

  • 초등학교 6학년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시간배당, 초등학교 6학년 수준별교육과정,재량활동교육과정,특별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ICT활용교육
  • 3.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침2)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모형3)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단계 이수평가와 특별보충 과정 운영 방법4)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평가4.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1)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침2)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5. 심화․보충형 교과의 평가 방법1) 평가 방향2) 평가 방법3) 평가 결과 활용Ⅵ. 초등학교 6학년의 재량활동교육

  • 교육학 국어교과서 어휘분석을 통한 국어교육의 방향 연구 -초등 5,6
  • 국어교과서 어휘분석을 통한 국어교육의 방향 연구-초등 5,6 학년 중등 1학년 국어교과서 중심으로 -1.서론2.연구대상 및 방법3. 교과서 어휘 분석3.1 명사3.2 동사3.3 형용사3.4 조사 및 어미4. 어휘 분석 양상과 경향성5. 국어교육의 방향* 참고문헌1. 서론현재 우리나라 학교 국어교육은 전적으로 국어교과서에 의존하여 이루어지고 있다. 초등학교 국어교과서는 교육과학기술부(이하 교과부)가 출간한 ‘말하기듣기쓰기’와 ‘읽기’의 1종 2

  • [교육행정] 통합교육과정과 추진방안
  • 1982학년도부터 시행된 제4차 교육과정 시기부터 초등학교 1,2학년 수준에서 교과 통합 지도가 실시되었다. 이 시기의 통합교과는 각 교과의 성격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관련 있는 교과끼리 통합하여 교과서로 편찬함으로써 학습 지도상에서 통합이 이루어지도록 시도한 것이었다. 당시의 교육과정은 교과별로 구성되어 있고 교과서만 통합되어 지도하던 것을 제 5차 교육과정에서는 교육과정 수준에서도 내용을 통합하여 구성하였다. 제 6차 교육과정기

  • [어문학] 말하기·듣기의 교수-학습방법
  • 6차 교육과정에서도 초등학교 56학년은 말하기듣기쓰기가 통합되어 하나의 교과로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실제로는 어떻게 그 교과가 적용되고 있으며, 교사와 학생들 간의 상호작용은 어떠한지에 대해 알 수 있는 구체적인 연구가 없었다. 이장에서는 ‘말하기듣기‘의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1. 말하기의 본질가. 말하기의 중요성우리는 말을 중요하게 여기는 전통이 있다. 신언서판(身言書判)에서 ‘몸’ 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