딕과 캐리 모형에 따른 초등학교 6학년 국어교과 수업계획 6학년 1학기 셋째마당 1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딕과 캐리 모형에 따른
초등학교 6학년 국어교과 수업계획
6학년 1학기 셋째마당 1단원 - 형식을 바꾸어 글쓰기
- 목 차 -
1. 교수목표
2. 교수분석
3. 학습자 및 환경 분석
5. 성취목표 진술
6. 평가도구 개발
7. 수업전략 수립
8. 수업자료 개발
9. 교수-학습 지도안
1. 교수목표
형식을 바꾸어 글쓰기
2. 교수분석
과목명 : 국어
단원명 : 3. 느낌과 표현
목표 : 이야기 형식의 작품을 듣고 다른 형식의 글로 바꾸어 쓸 수 있다.
학습유형 : 지적기능
목표분석 : 위계분석
1. 이야기를 듣고 내용을 파악한다.
→
2. 형식에 맞게 중요한 내용을 간추린다.
→
3-가. 시로 바꾸어
쓴다.
→
4. 친구들의 작품을 감상한다.
→
5. 자신의 작품을 수정 보완한다.
3-나. 편지글로 바
꾸어 쓴다.
3-다. 극본으로 바
꾸어 쓴다.
1-3. 내용을 파악한다.
2-2. 각 형식에 맞게 중요한 내용을 간추린다.
3-2. 자신의 글을 읽고 적절히 수정한다.
4-3. 자신의 느낌이나 찾은 내용을 적는다.
5-2. 잘된 점과 아쉬운 점을 찾아 수정한다.
↑
↑
↑
↑
↑
1-2. 이야기를 듣는다.
2-1. 자신이 바꾸고자 하는 형식의 특징을 파악한다.
3-1. 형식의 특징을 살려 바꾸어 쓴다.
4-2. 친구의 작품 속에서 잘된 점과 아쉬운 점을 찾는다.
5-1. 자신의 작품을 다시 읽는다.
↑
↑
1-1. 이야기를 글의 특징을 안다.
4-1. 친구의 작품을 읽는다.
3. 학습자 및 환경 분석
대상 : ○○초등학교 6학년 2반
수업시기 : 5월 7일 2교시
분석내용 : 학급 학생 수는 29명(남14, 여15)으로 남녀비율은 대략 같다. 학생들의 수업참여 태도를 근거로 관찰한 바에 따르면, 타 교과(체육, 수학) 등에 비해 국어과에 대한 흥미도가 낮은 편이며 실제로 가장 싫어하는 교과를 조사한 결과 국어과는 3위를 기록했다. 그 이유로는 ‘지루하다, 어렵다, 재미없다, 수업시간이 너무 많다’ 등이 있었다.
학교의 지역적 특성상 학원을 다니거나 과외를 하는 어린이는 많지 않으며, 본 학급의 경우 국어과와 관련해서 별도로 사교육을 하고 있는 어린이는 한 명도 없었다. 또한, 3월 5일에 실시한 국어과 진단평가의 학급평균은 70.6으로 약간 낮은 편이었으나 최근 실시한 3월말 평가 82.7, 4월말 평가 78.4로 대체로 향상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수업참여에 참여하는 자세는 전체적으로 바른 편이며, 특히 친구들의 발표를 듣는 자세가 바르고 수업시간 중에 과제를 제시할 경우 대부분의 학생들이 일정 수준의 학습 과제를 시간 안에 끝마칠 수 있다. 많은 아이들이 친구들 앞에서 자신의 생각을 발표하거나 손을 들고 일어나 큰 소리로 이야기하는 것을 쑥스러워 하나, 앉은 자리에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이야기 하는 경우에는 대부분의 학생이 적극적으로 토론에 참여하는 분위기가 형성되어 있다.
두 명 정도의 아이들은 학습결손의 심각한 누적으로 책을 바르게 읽지 못하고 맞춤법이나 띄어쓰기에 대한 기본 지식이 모자라 국어시간에 보다 구체적이고 개별적인 학습지도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수업은 아이들의 흥미를 끌 수 있는 자료를 이용해 동기를 유발하고, 다양한 활동을 제시함으로써 아이들이 자신의 수준에 맞는 활동을 스스로 골라 해결할 수 있게 하며, 자신의 작품에 대해 자유롭게 다른 친구들과 의견을 나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방법으로 진행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이라고 생각된다.
4. 성취목표 진술
1) 출발점 행동의 성취목표
① 시, 이야기, 극본, 편지 글을 보고 형식에 따라 구분할 수 있다.
② 각 글의 형식에 따른 특징을 두 가지 이상 설명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헐 하우스에서 20년` 줄거리와 느낀점
- [보육실습일지] 만1세, 만2세 4주간 보육실습일지(어린이집 실습일지)
- 어린이집 영유아 보육실습일지 및 실습소감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