딕과 캐리 모형에 따른 초등학교 6학년 국어교과 수업계획 6학년 1학기 셋째마당 1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딕과 캐리 모형에 따른
초등학교 6학년 국어교과 수업계획
6학년 1학기 셋째마당 1단원 - 형식을 바꾸어 글쓰기
- 목 차 -
1. 교수목표
2. 교수분석
3. 학습자 및 환경 분석
5. 성취목표 진술
6. 평가도구 개발
7. 수업전략 수립
8. 수업자료 개발
9. 교수-학습 지도안
1. 교수목표
형식을 바꾸어 글쓰기
2. 교수분석
과목명 : 국어
단원명 : 3. 느낌과 표현
목표 : 이야기 형식의 작품을 듣고 다른 형식의 글로 바꾸어 쓸 수 있다.
학습유형 : 지적기능
목표분석 : 위계분석
1. 이야기를 듣고 내용을 파악한다.

2. 형식에 맞게 중요한 내용을 간추린다.

3-가. 시로 바꾸어
쓴다.

4. 친구들의 작품을 감상한다.

5. 자신의 작품을 수정 보완한다.
3-나. 편지글로 바
꾸어 쓴다.
3-다. 극본으로 바
꾸어 쓴다.
1-3. 내용을 파악한다.
2-2. 각 형식에 맞게 중요한 내용을 간추린다.
3-2. 자신의 글을 읽고 적절히 수정한다.
4-3. 자신의 느낌이나 찾은 내용을 적는다.
5-2. 잘된 점과 아쉬운 점을 찾아 수정한다.





1-2. 이야기를 듣는다.
2-1. 자신이 바꾸고자 하는 형식의 특징을 파악한다.
3-1. 형식의 특징을 살려 바꾸어 쓴다.
4-2. 친구의 작품 속에서 잘된 점과 아쉬운 점을 찾는다.
5-1. 자신의 작품을 다시 읽는다.


1-1. 이야기를 글의 특징을 안다.
4-1. 친구의 작품을 읽는다.
3. 학습자 및 환경 분석
대상 : ○○초등학교 6학년 2반
수업시기 : 5월 7일 2교시
분석내용 : 학급 학생 수는 29명(남14, 여15)으로 남녀비율은 대략 같다. 학생들의 수업참여 태도를 근거로 관찰한 바에 따르면, 타 교과(체육, 수학) 등에 비해 국어과에 대한 흥미도가 낮은 편이며 실제로 가장 싫어하는 교과를 조사한 결과 국어과는 3위를 기록했다. 그 이유로는 ‘지루하다, 어렵다, 재미없다, 수업시간이 너무 많다’ 등이 있었다.
학교의 지역적 특성상 학원을 다니거나 과외를 하는 어린이는 많지 않으며, 본 학급의 경우 국어과와 관련해서 별도로 사교육을 하고 있는 어린이는 한 명도 없었다. 또한, 3월 5일에 실시한 국어과 진단평가의 학급평균은 70.6으로 약간 낮은 편이었으나 최근 실시한 3월말 평가 82.7, 4월말 평가 78.4로 대체로 향상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수업참여에 참여하는 자세는 전체적으로 바른 편이며, 특히 친구들의 발표를 듣는 자세가 바르고 수업시간 중에 과제를 제시할 경우 대부분의 학생들이 일정 수준의 학습 과제를 시간 안에 끝마칠 수 있다. 많은 아이들이 친구들 앞에서 자신의 생각을 발표하거나 손을 들고 일어나 큰 소리로 이야기하는 것을 쑥스러워 하나, 앉은 자리에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이야기 하는 경우에는 대부분의 학생이 적극적으로 토론에 참여하는 분위기가 형성되어 있다.
두 명 정도의 아이들은 학습결손의 심각한 누적으로 책을 바르게 읽지 못하고 맞춤법이나 띄어쓰기에 대한 기본 지식이 모자라 국어시간에 보다 구체적이고 개별적인 학습지도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수업은 아이들의 흥미를 끌 수 있는 자료를 이용해 동기를 유발하고, 다양한 활동을 제시함으로써 아이들이 자신의 수준에 맞는 활동을 스스로 골라 해결할 수 있게 하며, 자신의 작품에 대해 자유롭게 다른 친구들과 의견을 나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방법으로 진행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이라고 생각된다.
4. 성취목표 진술
1) 출발점 행동의 성취목표
① 시, 이야기, 극본, 편지 글을 보고 형식에 따라 구분할 수 있다.
② 각 글의 형식에 따른 특징을 두 가지 이상 설명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교과적인 지식보다는 폭넓고 다양한 경험을 중요시 여기시는 교육관을 가지신 분이셨습니다. 그런 부모님 밑에서 넓은 세상을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얻었습니다. 특히 기억에 남는 건 10 살 때부터 시작한 보이스카웃 활동입니다. 단체생활과 타 학교 대원들간의 교류를 통해 다양한 사람과 의 원만한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몸소 체험했습니다. 또 레크레이션 활동과 유명 고적지 답사를 통해 세상을 넓게 볼 수 있는 시야를 기를 수 있었습니다. 2) 성

  • 자기소개서,자소서 최신합격자들의 자기소개 주요기업별, 분야별 상세 예문 총154가지+자기소개서양식
  • 학교 취업담당부서나 신문, 잡지, 해당기업의 사보, 홈페이지 등을 효율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이와 아울러 지원기업의 인재상을 미리 간파한 후 그에 맞는 외국어 능력이나 PC활용능력, 자원봉사활동 경력 등 보탬이 될 만한 부분도 융통성있게 작성하도록 한다.④ 시각적인 효과를 부각시켜라.인사담당자의 시선을 조금이라도 묶어두고 싶다면 시각적인 효과를 부각시켜보자. 그들에게는 산더미처럼 쌓인 지원서를 꼼꼼히 따져 인재를 채용할 만한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 초등학교 시절의 소년단 활동은 가정을 벗어나 리더쉽을 발휘할 수 있었던 큰 경험이었습니다. 특히 6학년 시절 보장(소년단장 명칭)활동은 한 조직을 어떤 방향으로 이끌어 가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 지를 어렴풋이나마 느끼게 했던 소중한 기회였습니다. 당시의 어설픈(?) 지도력을 인정받아 졸업 시에는 서울시 소년단 표창을 받기도 했습니다.▷ 학생회 활동입학 후 2년간의 학생회 활동과 학생회장 시절은 저의 리더쉽을 확인시켜 준 계기가 되

  • [자기소개서,자소서]합격자들의 자기소개서 분야별 회사별 예시 120가지
  • 초등학교를 졸업하고는 철산여자중학교에 다녔으며 초,중교 시절에는 다소 내성적인 성격으로 반에서 그리 눈에 띄지 않는 조용한 아이였으며 어렸을때부터 책읽는 것을 좋아해서 어 렸을적 한때 소설가를 꿈꾸기도 했으며 교우관계도 원만하였습니다.중학교를 졸업하고는 광명정보산업고등학교 정보처리과에 입학하였습니다. 내성적인 성격을 고치고 여러 친구들을 사귀기 위해 전산부라는 서클활동을 열심히 하였으며 그 성과로 2학년때 나간 경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직종별 완벽정리
  • 초등학교 시절의 소년단 활동은 가정을 벗어나 리더쉽을 발휘할 수 있었던 큰 경험이었습니다. 특히 6학년 시절 보장(소년단장 명칭)활동은 한 조직을 어떤 방향으로 이끌어 가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 지를 어렴풋이 나마 느끼게 했던 소중한 기회였습니다. 당시의 어설픈(?) 지도력을 인정받아 졸업시에는 서울시 소년단 표창을 받기도 했습니다.▷ 학생회 활동입학 후 2년간의 학생회 활동과 학생회장 시절은 저의 리더쉽을 확인시켜 준 계기가 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