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문학] 말하기·듣기의 교수-학습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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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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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하기·듣기의 교수-학습방법
1. 말하기의 본질
가. 말하기의 중요성
나. 말하기의 특성
다. 말하기의 과정
(1)준비하기
(2)계획하기
(3)표현하기
라. 말하기의 종류와 지도
2. 말하기 교육의 교수 학습 전략
가. 말하기 교수-학습의 중요한 전략
(1)언어특성
(2)말하기의 발달특성
(3)말하기 교수-학습 상황
나.말하기의 교수-학습 지도 모형
3. 듣기의 본질
가. 듣기의 중요성
나. 듣기의 특성
다. 듣기의 과정
4. 듣기 교육의 주요 학습 전략
가. 여러 가지 듣기 교수-학습 전략
(1) 추론
(2) 스키마 ; 내용의 적합성 판단과 비판
(3) 사실과 의견의 구분
(4) 결과 예측하기
(5) 언어예절
(6) 메모하기
나. 듣기 교수-학습의 전략 모형
5. 실제 교과서에 적용 - 중학교 1학년 1학기 생활국어 2단원 말하기와 듣기
Ⅰ. 단원 개관
Ⅱ.단원 학습 목표
Ⅲ. 단원 학습 계획
1) 말하기와 듣기의 특성
2) 말하기와 듣기의 여러 가지 모습
Ⅳ. 지도상의 유의점
Ⅴ. 교수 - 학습 활동
1. 도입(8분)
2. 전개(32분)
3. 정리(5분)
- 본문내용
-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 현장에서 벌어지는 `말하기·듣기·쓰기`교과 수업 양상을 맥락적으로 파악하고 그 현상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려는데 있다. 즉, 실제 교실에서의 `말하기·듣기·쓰기`교과 수업 전개 과정과 그 속에서의 교사-학생, 학생 간의 상호작용의 구체적인 양상을 살펴보고, 그 의미를 파악하는 것이다. 최근의 교수-학습 이론에 의하면 `말하기/듣기`, `쓰기`수업에서의 교사와 학생 간, 또는 학생 간의 상호작용은 필수적이며, 동시에 중요한 것으로 매우 강조되고 있다. 현행되는 제 6차 교육과정에서도 초등학교 5·6학년은 말하기·듣기·쓰기가 통합되어 하나의 교과로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실제로는 어떻게 그 교과가 적용되고 있으며, 교사와 학생들 간의 상호작용은 어떠한지에 대해 알 수 있는 구체적인 연구가 없었다. 이장에서는 ‘말하기·듣기‘의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1. 말하기의 본질
가. 말하기의 중요성
우리는 말을 중요하게 여기는 전통이 있다. 신언서판(身言書判)에서 ‘몸’ 다음에 ‘말’을 꼽은 것이 이를 말해 준다. 언(言)이란 것은 국어교육의 전통에서 ‘말하기’와 대응된다.
그런데 ‘신언서판(身言書判)’의 신(身)과 판(判)은 선천적 요인으로 인식하여 왔고, 그에 비하여 언(言)과 서(書)는 후천의 변인으로 생각할 수 있다. 그래서 글공부를 하면 ‘언서‘의 능력이 향상되고, 말하고 쓰는 능력을 기르면 자연 위엄을 갖추게 되어 뜻을 이루고, 이름을 드날릴 수 있다고 믿어 왔다. 이렇게 몸을 닦아 뛰어난 판단력을 갖추기 위해서 선인들은 글씨를 쓰고 글을 지었다. 이런 과정에서 말하기를 터득하고, 쓰기의 두 기능인 글씨와 짓기를 통달한다. 쓰기와 말하기는 예나 지금이나 중요한 구실을 한다. 옛날 사람들은 쓰기를 배우면 말하기는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는 것으로 생각하였다. 현대에 와서는 글쓰기의 일부 기능은 전문가들의 몫이 되었고, 말하기도 의사소통으로서의 기능이 강조되는 방향으로 발달해 오면서 언어기능 교육의 중요한 영역이 되었다.
- 참고문헌
-
1. 이삼형 외, 국어교육학, 서울:소명출판, 2000
2. 이재승, 국어교육의 원리와 방법, 서울:박이정, 1997.
3. 최현섭 외, 국어교육학개론, 서울:삼지사, 1996.
4.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말하기듣기 수업 방법, 서울:박이정, 2001.
5. 노명완 외, 국어과 교육론, 갑을풀판사, 1988.
6. 류성기, 국어과교육의 실제화 연구:말하기 듣기 언어 영역, 교육과학사, 1998
7. 박영목 외, 국어교육학원론, 교학사,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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