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자 해득과 문식성 지도 한글교육 필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1 1 읽기 내용 상세화 2 글자의 짜임을 알고 글자를 읽는다 배우는 우리 수업지도안 배우는 우리 학습지도안 문자해득 문자지도 방법 문자지도 학습지도안 문자지도 교과서 분석 문자지도
- [문식성(리터러시)][문식성(리터러시) 정의][문식성(리터러시) 발달][문식성(리터러시) 획득시기]문식성(리터러시)의 정의, 문식성(리터러시)의 발달, 문식성(리터러시)의 획득시기, 문식성(리터러시)의 관점 분석
- [국문학] 국어기초학습부진아 지도
- 학습부진아의 정의, 학습부진아의 요인 및 읽기의 정의와 읽기의 발달, 읽기부진의 요인과 지도, 국어과 학습부진아 지도의 필요성, 국어과 학습부진아의 한글문자 지도, 국어과 학습부진아의 언어게임 활용 분석
- 교육학 읽기 1학년 1학기 첫째마당 배우는 우리
- 본문내용
-
≪목 차≫
【문자 해득과 문식성 지도】
Ⅰ. 한글교육의 필요성과 원리-2~3
(1. 한글교육, 이래서 필요하다)-2
(2.한글교육, 언제 시작하는 것이 좋은가?)-2
(3. 한글, 어떻게 가르치나?)-3
Ⅱ. 문자 지도 전략-3~6
(1. 발음 중심 지도 방법)-4~5
(2. 의미 중심 지도 방법)-5
(3. 절충식 지도 방법)-5~6
Ⅲ. 문자해득 원리의 교육과정 및 교과서 반영 실태-6~11
(1.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수준별 문식성 지도)-6~7
(2. 교사의 문식성 지도 양상)-7~8
(3. 초등교과서 내의 문자지도의 계열성)-8~9
(4. 단원의 구성 및 지도 방안)-9~11
학습지도안-11~13
별첨자료 및 학습지-14~20
【비유하기】
1. 비유법의 정의-21
2. 비유법의 종류와 예시-21
3. ‘비유하기’가 교육과정의 한 부분을 차지하는 이유-22
4. 비유하기의 필요성-23
5. 비유하기 지도 시 유의점-23
6. 묘사적 표현 지도 전략-23~24
7. 제 7차 초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에 반영된 비유적 표현 지도내용-24
8. 비유적 표현 지도를 위한 쓰기 모형 고찰-24
9. 비유적 표현 활용 방법-25
10. 비유적 표현 활용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25~26
11. 교과서 반영 실태-26~28
12. 묘사하기의 학년별 연계성-28~29
13. 차시별 지도 방법과 지도자료-30~31
별첨자료 및 학습지-32~39
학습지도안-40
참고문헌-41
1학년 1학기 읽기 1. 알고 싶어요-(2)배우는 우리
< 문자 해득과 문식성 지도 >
Ⅰ. 한글교육의 필요성과 원리
1. 한글교육, 이래서 필요하다
엄마들이 아이에게 한글을 가르치려는 이유를 꼽아본다면 책을 빨리 읽게 하기 위해, 지능 계발을 위해, 표현력과 어휘력을 키우기 위해, 아이가 한글을 알고 싶어 하는 것 같아서, 남들도 그렇게 다 하니까. 등등이 있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한글교육을 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책읽기를 좋아하는 아이, 자신의 생각을 적절히 표현할 수 있는 아이로 자라게 하기 위해서이다. ‘책’은 미디어와는 차별적으로 아이가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으면 얻을 수 있는 바가 상당히 적기 때문. 따라서 책읽기를 통해 아이는 스스로 생각하고 그러한 자신의 생각을 마음껏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되는 것이다.
2. 한글교육, 언제 시작하는 것이 좋은가?
한글교육을 언제 시작하면 좋을 것인가에 대한 의견은 분분하다. 각 견해에 따르면 가능한 한 빠를수록, 돌 무렵, 만 2세 전후, 나이와 관계없이 아이가 흥미를 보일 때 등등으로 정리해 볼 수 있다. 전통적인 유아교육의 입장에서 보면 6.5세 정도가 문자교육을 시작하는 적당한 시기라고 한다. 이것은 겟셀의 성숙이론에 그 근거를 두고 있다.
그러나 대뇌생리학 이론에 근거해서 살펴보면 만 2세 전후가 스트레스 없이 한글을 가르칠 수 있는 적기라고 볼 수 있다.
[ 아이의 성장, 발달 단계에 맞게 가르친다.]
부모들은 대개 유치원이나 초등학교에 들어가면 어차피 한글부터 배우게 되니까 그 전에는 아이 마음대로 뛰어 놀게 해 주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반면에 최근 들어서는 일찌감치 한글을 깨치게 해 주는 것이 부모로서의 기본 의무라고 생각하는 부모들도 늘고 있다. 그러나 언어 교육에 대한 전문가들에 따르면 이들 모두 아이보다는 부모를 중심으로 한 생각이라고 지적한다. 아무리 부모가 아이에게 조기 교육을 시키고 싶지 않더라도 아이가 일찌감치 글자에 관심을 나타내면 그때부터 시작하는 게 좋다는 것이다. 따라서 어떤 과목의 교육이든 아이가 흥미를 느끼고 그것을 소화해 낼 수 있을 만큼 성장했을 때 그 수준에 맞추어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러시아의 언어학자 촘스키에 따르면 아이들은 태어날 때부터 언어 습득 장치를 가지고 있으며 0~2세에 가장 활발하게 활동하다가 만 5~6세가 지나면서부터는 약해진다고 한다. 그러므로 아이들의 입장에서 볼 때는 0~2세 무렵부터 한글을 깨우치게 하는 것이 좋다. 따라서 새롭고 신기한 것들 투성이인 세상에 대해서 끊임없이 배우고자 하는 욕구를 가진 아이들에게 그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환경을 마련해 주는 것은 전적으로 부모의 몫이라고 할 수 있다.
==== 대뇌생리학의 기본 내용 =====
모든 인간은 똑같이 140억 개의 뇌세포를 가지고 태어나는데 탄생과 동시에 외부 자극을 통해 시냅스가 폭증한다. 시냅스란 신경세포의 전달부로 외부 자극의 기억인자을 말하는데 1개의 뇌세포는 8,000개의 시냅스로 형성되어 대략 112조의 기억인자로 늘어나게 된다.
따라서 대뇌생리학은 뇌발달이 선천적이라기보다 환경적 자극에 따라 달라진다는 입장인 것이다. 이 이론에 따르면 0-3세까지 두뇌발달의 70%가 이루어지며 6세까지는 90%가 완성된다고 한다. 그러므로 한글교육은 만 2세 전후에 시작하는 것이 아이의 두뇌발달에도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초등학교 교과서 읽기 1학년 1학기 첫째마당 배우는 우리 읽기 1학년 1학기 넷째마당 마음을 주고받아요
- 국어과 독서,동화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 국어과 문자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
- [문식성][리터러시][문식성 총체적 언어][문식성 읽기발달]문식성(리터러시)의 총체적 언어, 문식성(리터러시)의 읽기발달, 문식성(리터러시)의 비판적 읽기, 문식성(리터러시)의 지도 사례(교육 사례) 분석
- 언어교육의 현황을 고찰 해 보고, 바람직한 영유아 언어교육을 위한, 가정과 기관의 연계 방법에 대한 실제 사례 프로그램을 제시해 보시오
- 초등학교(초등교육)1학년 학교적응활동, 초등학교(초등교육)1학년 방과후보육활동, 생활지도, 초등학교(초등교육)1학년 기초기능익히기지도, 독서지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연령별 발달특성 알려드려요.(영아 발달평가/관찰일지 작성하실 때 유용)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