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6학년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시간배당, 초등학교 6학년 수준별교육과정,재량활동교육과정,특별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ICT활용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6학년의 성장발달특징
1. 지적 발달면
2. 신체적 발달면
3. 정서적 발달면
4. 사회적 발달면

Ⅲ. 초등학교 6학년의 교육목표
1. 교과 활동
2. 특별 활동
3. 생활 지도

Ⅳ. 초등학교 6학년의 교육과정 편성운영과 시간배당
1. 편성의 기본 방침
2. 운영의 기본 방침
3. 시간배당

Ⅴ. 초등학교 6학년의 수준별교육과정
1.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의 목적
2.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본 방침
3.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
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침
2)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모형
3)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단계 이수평가와 특별보충 과정 운영 방법
4)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평가
4.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
1)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침
2)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5. 심화․보충형 교과의 평가 방법
1) 평가 방향
2) 평가 방법
3) 평가 결과 활용

Ⅵ. 초등학교 6학년의 재량활동교육과정
1. 재량 활동의 성격과 의미
1) 성격
2) 편성․운영의 기본 방향
3) 편성․운영의 기본 지침
2. 재량 활동 교육 과정 편성
1) 목표
2) 학년 목표
3) 편제
3. 재량 활동 교육 과정 운영
1) 운영 방침
2) 교수․학습 방법
3) 자료
4) 평가

Ⅶ. 초등학교 6학년의 특별활동교육과정
1. 기본 방향
2. 영역별 목표 및 내용
1) 자치 활동
2) 적응 활동
3) 계발 활동
4) 봉사 활동
5) 행사 활동
3. 특별 활동의 평가

Ⅷ. 초등학교 6학년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1. 정보 활용 능력 수준
2. 정보 기술 활용 영역
1) 정보의 이해와 윤리
2) 컴퓨터의 기초
3) 소프트웨어의 활용
4) 컴퓨터 통신
5) 종합 활동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제7차 교육과정을 특징짓는 대표적인 개념은「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이라 할 수 있다. 제7차 교육과정은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과 고등학교 선택 중심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었다.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은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의 10년간을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기간’으로 설정하고, 이 기간 중에는 학교급별 개념이 아니라「학년제」개념에 기초하여 일관성이 있게 교육과정 체제를 갖추기 위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을 도입하게 된 주된 이유는 세계적인 추세인 의무교육 기간의 확대와 기본 기초 교육의 강화이다. 세계적으로 생활 수준의 향상과 더불어 모든 국가가 사회복지 차원에서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의무 교육 기간을 확대하고 있으며, 산업 사회로부터 후기 산업 사회로 넘어가면서 단순 노동․기능직이 고등 정신력과 판단력이 요구되는 직종으로 대체됨에 따라 모든 국민의 기본 교육이 보다 충실해져야 한다는 요구가 강해지고 있다는 데 있다. 따라서 모든 학생이 10년 동안 공통적인 기본 교육을 받게 됨으로써 국민으로서의 교양 수준과 기초 학력을 강화하고, 고도화․다변화되는 정보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높일 수 있으며, 학교급간이나 학년 간 교육 내용의 중복, 비약을 방지하여 연계성을 지닌 교육과정 체제를 갖추자는 것이다.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에서는 지금까지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등 학교급별로 구분하던 것이 1, 2, 3 … 8, 9, 10학년 등 학년제 개념에 따라 학년별 연계성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교과는 국어, 도덕, 사회, 수학, 과학, 실과, 체육, 음악, 미술, 외국어 등 10개의 기본 교과로 조직하였고, 초등학교 1, 2학년은 5~6개의 교과로, 3, 4학년의 교과는 9개 교과로, 5, 6학년은 국민 공통 기본 10개 교과로 함으로써, 교과 구조의 점진적 확대를 도모하였다.
참고문헌
김재춘(1999),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서울 교육과학사
박제윤(1999),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서울 교육부
이경환 외(2001),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교육인적자원부
이태욱·유인환·이철현(2001), ICT교육론, 서울 형설출판사
전라남도 교육청(2001), 수준별 교육과정 연수자료, 해성출판
함영기 외(2001), 바람직한 ICT 즐거운 수업·즐거운 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