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내용 상세화 작품에 표현된 말에서 재미를 느낀다 입문기 문학 언어의 지도 방법 실제 교육 내용의 문제점 일반학습지에서 다루는 문학 언어 지도자료 교과서 반영 실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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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교육 내용 상세화
(문학 : 작품에 표현된 말에서 재미를 느낀다.)
☆ 목 차 ☆
1. 개념
2. 문학적 언어표현 지도의 목적 및 필요성
3. 교육적 의의
4. 교과서 반영 실태
5. 일반학습지에서 다루는 문학 언어 지도자료
6. 실제 교육 내용의 문제점
7. 입문기 문학 언어의 지도 방법
1. 개념
<7차 국어과 교육과정>
[1-문-(1)]작품에 표현된 말에서 재미를 느낀다.
이 내용은 작품에 표현된 말에 재미를 느끼며, 작품을 즐겨 찾아 읽는 활동을 중시하여 설정하였다. 이 내용은 언어의 유희성 알기, 표현의 효과알기 등의 학습을 유도하고 있다
기본 활동은 작품에서 재미있는 말을 찾아보는 활동인 데 비하여, 심화 활동은 기본 활동에서 찾은 내용을 친구들에게 들려 주거나 재미있는 이유를 말하게 하는 활동이다.
【기본】О 동시나 동화에서 재미있는 말을 찾는다.
이 활동은 동시나 동화 등의 작품에서 어떤 말이 재미있는지 찾아보고, 말의 재미를 느끼며 작품을 낭독하도록 지도하는데 중점이 있다.
【심화】О 재미있게 표현된 동화나 동시를 친구들에게 들려 준다.
О 동시나 동화에서 재미있는 표현을 찾아보고, 그 이유를 말한다.
이 활동은 자신이 재미있게 읽었거나 들었던 작품을 친구들에게 들려 주거나 재미있는 표현에 대하여 어떤 점이 재미있는지 그 이유를 말하도록 하는 데 지도의 중점이 있다.
<6차 국어과 교육과정>
6차교육과정에서는 “동시를 읽거나 듣고 말의 재미를 느낀다”라는 교육과정의 내용이 있다. 초등학교 어린이에게 처음 시의 재미를 맛보게 하는 것은 우선은 줄글과는 다른, 시어의 함축적이면서도 생동감있는 표현의 묘미를 맛보게 하고 낭송을 통해 일정한 운율감을 체득하게 하는 데에 있을 것이다.
이항에서는 동시에 쓰인 말이 재미를 느끼게 하는 지도내용을 들고 있는데 저학년에서의 시어의 재미를 느끼게 할만한 주 대상은 첩어로 된 의성-의태어들이다. 이것은 음상의 효과를 십분활용하여 소리와 동작을 흉내낸 생동감있는 표현이란 점에서 아동에게 각별한 흥미를 주며 음운의 반복에서 우는 일정한 운율을 지니고 있어서 시의 음악성을 체득하는데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아동문학과 국어교육, 신헌제[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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