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 교육과정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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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제 7차 교육과정
교육과정및 평가
1.제 7차 교육과정 전반
-교육과정이란?
-6차교육과정
-7차 교육과정
2.각계의 입장
-교육부 입장
-교사 입장
-학부모 입장
-학원 입장
3.문제점
4.대안
목차
●교육부 홍보영상
1.제 7차 교육과정 전반
교육과정이란?
6차교육과정
학교 교육에 있어 학생들에게 어떠한 교육목표를, 어떠한 교육내용과 방법, 평가를 통하여 성취시킬 것인가를 정해 놓은 공통적·일반적 기준이다.
1. 이념 및 기본 방향
① 시기 : 1992년 9월 30일에 고시되어 1995년 3월부터 적용
② 특징 : 중앙 집권형 교육과정 -> 지방분권형 교육과정으로의 전환.
: 시.도 교육청과 학교의 자율, 재량 권한을 확대함.
③ 목표 : 21세기를 주도할 건강하고 자주적이며, 창의적이고 도덕적
인 한국인 육성
-> “교육과정 편성, 운영의 체제 개선으로 교육의 질 관리를
강화”
2. 편제 및 운영
① 국가수준, 지역수준, 학교 수준 교육과정을 명백하게 구별 지음.
: 교육부<--> 시.도 교육청 <--> 학교 식의 교육과정 편성 운영체 제를 강조함으로서시.도 교육청의 역할 기능이 명확해졌다.
1.제 7차 교육과정 전반
7차 교육과정
1. 이념 및 기본방향
① 시기 : 1997년에 고시되어 2000년부터 적용
② 성격
- 국가 수준의 공통성과 함께 지역, 학교,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추구 하는 교육과정
- 교육부, 교육청, 학교, 교원, 학부모 학생이 함께 실현해 가는 교육과정
- 학교 교육체제를 교육중심으로 개선하기 위한 교육과정
- 교육의 과정과 결과의 질적 수준을 유지, 관리하기 위한 교육과정
2. 편제 및 운영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기간 운영
-학생선택 중심 교육과정
1.제 7차 교육과정 전반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기간 개념의 도입으로 학생들은 초등학교에서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 10년 동안 반드시 배워야 할 10개 교과를 꾸준히 일관성 있게 배우게 되고, 고등학교 2~3학년에서는 학생의 능력, 흥미, 진로에 알맞게 다양한 선택과목을 운영하는 학생선택중심교육과정을 운영합니다.
7차 교육과정
[7차 교육과정 개정 기본 방향 -목표]
1. 교육환경의 변화에 대응
2. 2.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 “21세기의 세계화, 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 인 육성”
목표면 : 건전한 인성과 창의성을 함양하는 기초기본 교육의 충실
내용면 : 세계화정보화에 적응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능력의 신장
운영면 : 학생의 능력, 적성, 진로에 적합한 학습자 중심 교육의 실천
제도면 : 지역 및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 확대
1.제 7차 교육과정 전반
7차 교육과정
[7차 교육과정의 세부 내용]
1. 수준별 교육과정
1.제 7차 교육과정 전반
12
과목 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
11
10
9
8
단계형수준별교육과정
7
6
5
4
비(非) 수준별 교육과정
심화 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3
2
통합교과 운영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K-1
실과
도덕
체육
미술
음악
국어
과학
사회
영어
수학
교과
학년
7차 교육과정
- 관점
: 가장 좋은 교육은 학생의 개인차가 충실히 고려되는 교육이며, 교육의 개별화는 교육 선진 정도의 가장 중요한 척도가 되므로 학생들의 잠재능력 발휘를 극대화하기 위해 개인차를 고려한 교육을 하여야 한다.
(1) 단계형
① 학습 내용을 난이도에 따라 단계 구분
② 국민공통기본교과 중 수학. 중등영어에 적용
③ 차상급 단계 진급을 위한 자격기준은 학교별로 자체 설정함.
(2) 심화. 보충형
① 학생의 능력에 따라 학습의 양과 폭을 달리하는 교육과정.
② 성취기준도달자는 “심화학습” 성취 기준 미달자는 “보충학습 ”
③ 국민공통 기본 교과중 국어. 사회. 과학. 초등영어에 적용됨.
(3) 과목선택형
① 학생의 능력, 관심을 반영, 다양한 과목을 개설.
② 진로, 능력에 맞는 과목을 선택해 자신의 교육과정 구성
③ 11학년,12학년 전 과목에 적용.
1.제 7차 교육과정 전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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