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 교육과정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37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제 7차 교육과정
교육과정및 평가
1.제 7차 교육과정 전반
-교육과정이란?
-6차교육과정
-7차 교육과정
2.각계의 입장
-교육부 입장
-교사 입장
-학부모 입장
-학원 입장
3.문제점
4.대안
목차
●교육부 홍보영상
1.제 7차 교육과정 전반
교육과정이란?
6차교육과정
학교 교육에 있어 학생들에게 어떠한 교육목표를, 어떠한 교육내용과 방법, 평가를 통하여 성취시킬 것인가를 정해 놓은 공통적·일반적 기준이다.
1. 이념 및 기본 방향
① 시기 : 1992년 9월 30일에 고시되어 1995년 3월부터 적용
② 특징 : 중앙 집권형 교육과정 -> 지방분권형 교육과정으로의 전환.
: 시.도 교육청과 학교의 자율, 재량 권한을 확대함.
③ 목표 : 21세기를 주도할 건강하고 자주적이며, 창의적이고 도덕적
인 한국인 육성
-> “교육과정 편성, 운영의 체제 개선으로 교육의 질 관리를
강화”
2. 편제 및 운영
① 국가수준, 지역수준, 학교 수준 교육과정을 명백하게 구별 지음.
: 교육부<--> 시.도 교육청 <--> 학교 식의 교육과정 편성 운영체 제를 강조함으로서시.도 교육청의 역할 기능이 명확해졌다.
1.제 7차 교육과정 전반
7차 교육과정
1. 이념 및 기본방향
① 시기 : 1997년에 고시되어 2000년부터 적용
② 성격
- 국가 수준의 공통성과 함께 지역, 학교,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추구 하는 교육과정
- 교육부, 교육청, 학교, 교원, 학부모 학생이 함께 실현해 가는 교육과정
- 학교 교육체제를 교육중심으로 개선하기 위한 교육과정
- 교육의 과정과 결과의 질적 수준을 유지, 관리하기 위한 교육과정
2. 편제 및 운영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기간 운영
-학생선택 중심 교육과정
1.제 7차 교육과정 전반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기간 개념의 도입으로 학생들은 초등학교에서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 10년 동안 반드시 배워야 할 10개 교과를 꾸준히 일관성 있게 배우게 되고, 고등학교 2~3학년에서는 학생의 능력, 흥미, 진로에 알맞게 다양한 선택과목을 운영하는 학생선택중심교육과정을 운영합니다.
7차 교육과정
[7차 교육과정 개정 기본 방향 -목표]
1. 교육환경의 변화에 대응
2. 2.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 “21세기의 세계화, 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 인 육성”
목표면 : 건전한 인성과 창의성을 함양하는 기초기본 교육의 충실
내용면 : 세계화정보화에 적응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능력의 신장
운영면 : 학생의 능력, 적성, 진로에 적합한 학습자 중심 교육의 실천
제도면 : 지역 및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 확대
1.제 7차 교육과정 전반
7차 교육과정
[7차 교육과정의 세부 내용]
1. 수준별 교육과정
1.제 7차 교육과정 전반
12
과목 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
11
10
9
8
단계형수준별교육과정
7
6
5
4
비(非) 수준별 교육과정
심화 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3
2
통합교과 운영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K-1
실과
도덕
체육
미술
음악
국어
과학
사회
영어
수학
교과
학년
7차 교육과정
- 관점
: 가장 좋은 교육은 학생의 개인차가 충실히 고려되는 교육이며, 교육의 개별화는 교육 선진 정도의 가장 중요한 척도가 되므로 학생들의 잠재능력 발휘를 극대화하기 위해 개인차를 고려한 교육을 하여야 한다.
(1) 단계형
① 학습 내용을 난이도에 따라 단계 구분
② 국민공통기본교과 중 수학. 중등영어에 적용
③ 차상급 단계 진급을 위한 자격기준은 학교별로 자체 설정함.
(2) 심화. 보충형
① 학생의 능력에 따라 학습의 양과 폭을 달리하는 교육과정.
② 성취기준도달자는 “심화학습” 성취 기준 미달자는 “보충학습 ”
③ 국민공통 기본 교과중 국어. 사회. 과학. 초등영어에 적용됨.
(3) 과목선택형
① 학생의 능력, 관심을 반영, 다양한 과목을 개설.
② 진로, 능력에 맞는 과목을 선택해 자신의 교육과정 구성
③ 11학년,12학년 전 과목에 적용.
1.제 7차 교육과정 전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교육과정변천,교육목적,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지도과정,지도방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수행평가,발전방안 분석
- [교육공학] 7차교육과정에서 ICT 활용교육의 실제 - 중등국어 교과목을 중심으로
- [국어교육과정] 말하기와 듣기 교육
- [초등학교][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활용교육]초등학교 국어과와 수학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사회과와 과학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음악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체육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 [지리교육평가론] 지리교육의 현실과 문제점 진단(지리교육의 구성원 인터뷰를 중심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