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론] TV홈쇼핑에서 소비자의 불평행동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16 / 2019.12.24
  • 3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이론적 배경
2-1. 케이블 TV홈쇼핑의 개념
2-2. 케이블 TV홈쇼핑을 통한 구매 후 불평행동의 영향요인
2-3. 불평행동

3. 연구
3-1. 피험자
3-2. 홈쇼핑 이용실태 분석
3-3.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3-3-1. 쇼핑성향
3-3-2. 지각된 위험 요인
3-3-3. 지각된 혜택 요인
3-4. 회귀분석
3-4-1. 여성 구매 경험자의 불평행동 관련 변수 검정
3-4-2. 남성 구매 경험자의 불평행동 관련 변수 검정
3-4-3. 남성 구매 비경험자의 불평행동 관련 변수 검정
3-5. 부가검정-ANOVA분석
3-5-1. 지각된 혜택 요인에 관한 ANOVA 분석
3-5-2. 지각된 위험 요인에 관한 ANOVA분석
3-5-3. 쇼핑성향에 관한 ANOVA분석
3-5-4. 불평행동에 관한 ANOVA분석
3-5-4-1. 언어를 통한 불평 행동에 관한 집단 간 차이 분석
3-5-4-2. 행동을 통한 불평 행동에 관한 집단 간 차이 분석
3-6. 판별분석

4. 결 론

5. 연구의 의의 및 한계점

본문내용
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급속한 정보화 사회로의 이행은 소비자시장 환경에 새로운 변화를 초래하였다. 즉, 인터넷과 케이블 TV와 같은 새로운 매체의 등장은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재화와 용역을 구매하기 위해직접 점포를 방문하지 않고도 구매가 가능하게 하였다. 또한 소득의 증가, 여성 취업의 증가, 신용카드로의 구매 확산과 같은 사회 환경의 변화와 더불어 소비자들은 보다 쇼핑에서의 편의지향성을 추구하게 되었고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새로운 유통채널로서의 홈쇼핑은 소비자의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키고 있다.
홈쇼핑을 통한 구매는 소비자에게 여러 혜택을 주는 동시에 손해를 주기도 한다. 일반적인 유통라인과는 차별화 되어 생산자와 소비자를 직접연결 시켜 줌으로써 시간과 노동력을 최소화할 수 있다. 그러나 직접 보고 구매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실제 물건을 받았을 때 화면에 나온 것과 다르다고 느낄 수 있으며 구매 즉시 상품을 제공 받을 수 없고, 쇼 호스트가 제품에 대해 제공하는 약간의 과장된 정보를 듣고 있다 보면 필요하지 않은 물건을 충동 구매하게 하게 되므로 그에 대한 위험을 지각하기도 한다. 따라서 소비자의 입장에서 이러한 홈쇼핑을 통한 구매 후 불평행동이 생겨날 수 있기 때문에 불평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우리나라는 1990년대 후반 케이블 TV 보급 정책에 따라 95년 8월에 LG홈쇼핑과 CJ홈쇼핑이 첫 방송을 시작하여 국내 케이블 TV홈쇼핑 산업은 2004년까지 연평균 38%의 성장률을 기록하면서 2004년 시장 규모가 3조 9천억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교보증권, 2001) 또한 2001년 하반기인 9월에 한국 농수산 TV 10월에 우리 홈쇼핑, 11월에 현대 홈쇼핑이 잇따라
참고문헌
김상용, 박성용(1999), “전자상거래에서의 구매의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제10권 3호.

김훈, 권순일(1999), “인터넷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과 구매의사결정에 관한 탐색적 연구,” 경영학연구, 제28권 2호.

조경섭, 송형철(2002), “온라인 구매자 집단과 비 구매자 집단의 쇼핑성향의 차이,” 마케팅과학연구, 제 10집.

심미영(2002), “홈쇼핑 소비자의 상품특성별 구매결정요인 및 소비자만족도 분석: Cable TV를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제13권 제4호.

박영봉, 김송병(1998), “홈쇼핑 소비자의 쇼핑행태에 따른 태도 분석,” 마케팅과학연구, 2.

김순홍(2003), “인터넷과 TV홈쇼핑의 소비자 행동 특성 비교 분석,” 유통비지니스리뷰, 제3호.

이영철, 조중환(2003), “TV홈쇼핑 시장의 경쟁요인,” 유통비지니스리뷰, 제3호.

이승창, 유수연(2003), “동태적 쇼핑 경험이 경험 가치 지각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인터넷 쇼핑과 TV 홈쇼핑을 중심으로,” 한국유통학회 춘계학술대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경영] 대형할인점을 이용하는 소비자의 소비자만족도
  • 목 차제 1 장 서론제 2 장 이론적 배경 제 1 절 대형할인점1. 대형할인점의 개념과 특징2. 대형할인점의 성장 배경3. 대형할인점의 국내 현황 제 2 절 소비자만족1. 소비자의 구매 전/후 행동의 관련성2. 소비자만족과 불만족의 개념과 구조3. 소비자만족과 관련된 이론 4. 소비자만족과 불만족의 효과5. 소비자 만족/불만족과 불만호소행동의 관계6. 소비자불만호소행동제 3 장 연구방법제 1 절 연구문제제 2 절 조사방법 및 신뢰성과 타당도1. 조

  • [마케팅원론] VIPS(빕스) 마케팅 성공 전략 분석
  • 조사 부문, 문화여가활동 부문, 생활건강 부문 등을 지원), 파트타이머의 복리후생 제도(식사 무료 제공, 파트타이머 직원이 타 매장 이용 시 35% 할인 혜택 적용, 3개월 이상 근무 중인 파트타이머는 인턴사원 지원 가능하고, 채용 후 인턴기간 중 평가를 통해 정규직으로 전환채용)☐ 마케팅&판매VIPS의 뜻처럼 매우 중요한 고객에게 최상의 스테이크 제공 , 제휴카드를 통한 할인, 응모를 통한 신 매장 후보지 제안 제도, 고객의 소리 응대 시스템(업

  • [유통경영론] 21세기 유통의 핵심 전자상거래 `인터넷 쇼핑몰`
  • 소비자 안전망` 강화 된다 5. 소셜커머스Ⅴ. 조사자의 시각(해결방법)1. 불충분한 정보제공2. 스마트폰을 이용한 인터넷 쇼핑3. 개인 정보 유출4. 인터넷 쇼핑 `소비자 안전망` 강화 된다 5. 소셜커머스Ⅵ. 해외 선진국 사례1. 인도의 인터넷 쇼핑몰2. 중국의 인터넷 쇼핑몰3. 각국 인터넷 검열4. 각국의 일반법 결 론Ⅶ. 연구를 마치며1. 해결방안2. 마치며3. 참고문헌Internet Shopping MallⅠ. 인터넷 쇼핑몰의 어제와 오늘1. 들어가며인터넷 쇼핑몰

  • [마케팅] 여행사 하나투어 마케팅전략
  • 불평행동을 관리하기 위한 기능의 적절성 평가홈페이지의 index화면 좌측 메뉴프레임의 상단부분에 고객코너의 첫번째인 ‘고객의 소리’와 두 번째인 ‘고객만족설문조사’ 메뉴에 대하여 고객불평행동관리의 적절성을 논해본다.고객의 소리 코너에는 다시 친절/감동사례를 올릴 수 있는 곳과 여행불편 신고난을 운영하고 있는데 친절/감동사례는 공개하고 있으나 불평에 대한 사항은 비공개로 진행하고 있다 불평에 대한 사항을 비공개로 진행하

  • 온라인 커뮤니티에서의 소비자 상호 교류에 관한 연구 - 의류소비자 행동분석
  • 온라인 커뮤니티에서의 소비자 상호 교류에 관한 연구- 의류소비자 행동분석 -2006년 12월 12일- 목 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의의 2. 연구의 목적 Ⅱ. 본 론1. 온라인 커뮤니티1) 온라인 커뮤니티의 정의 2) 마케팅 수단으로서의 온라인 커뮤니티의 가치 2. 패션 온라인 커뮤니티의 유형 1) 상업적인 커뮤니티 2) 비상업적인 커뮤니티 특정 브랜드 충성 공식 커뮤니티 비특정 브랜드 충성 비공식 커뮤니티 3) 개인 블로그와 미니홈피 3. 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