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윤리] 광고윤리성의 확립과 나아가야 할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30 / 2019.12.24
- 3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광고윤리, 소비자만족] 광고윤리의 개념, 광고윤리 규제, 광고심의와 소비자의 역할, 소비자만족에 따른 광고윤리성의 확립 및 나아가야할 방향 분석
- [광고][광고 영향력][광고규제][불공정 광고 사례][광고윤리성]광고의 역사적 변화, 광고의 역할, 광고의 영향력, 광고규제의 논거, 불공정 광고 사례, 광고윤리성의 확립, 광고윤리성의 나아가야할 방향 분석
- [소비자행동, 소비자광고활용, 광고윤리, 광고규제] 소비자행동, 소비자광고활용 고찰과 소비자만족, 광고윤리, 광고규제와 올바른 광고선택 및 광고윤리성 문제에 대한 과제 분석
- [광고윤리, 소비자만족] 광고윤리문제와 위해광고에 따른 소비자안전과 소비자행동, 소비자만족 및 올바른 광고선택, 광고윤리성확립 방안 분석
- 광고의 사회 책임 문제
- 목차
-
Ⅰ. 서론
Ⅱ. 광고의 사회적 책임
1. 광고의 사회적 책임에 대하여
1) 정부의 책임
2) 소비자의 책임
3) 기업의 책임
(1) 광고주의 책임
(2) 광고대행사의 책임
(3) 광고인의 책임
(4) 매체의 책임
Ⅲ.광고의 윤리성
1. 광고 윤리의 개념
2. 광고윤리 연구의 영역
3. 광고의 영향력과 광고 윤리의 필요성
1) 현대 사회에서의 광고의 역할과 영향력
2) 변화하는 소비자 의식과 마케팅환경
3) 광고의 문제점과 광고 윤리의 필요성
4. 광고 윤리와 관련한 문제들
1) 광고윤리의 딜레마
2) 광고와 표현의 자유
3) 광고 의사결정의 윤리적 기준
4) 광고인의 公人정신 - 광고인은 공인인가?
5. 윤리적으로 비판받을 수 있는 광고의 유형 및 관련법규
1)허위 , 기만 과장광고
(1) 허위 ·기만 광고의 관련법규
(2) 허위·과장광고는 사기죄에 해당?
(3) 허위·과장광고와 관련된 판례들
(4) 허위 광고가 허용되는 사례
2)비교광고
(1) 소비자보호로서의 비교광고의 위치
(2) 비교광고, 엄격한 도덕성과 기본적인 원칙이 전제되어야
(3) 비교 표시·광고 심사기준 및 관련법률
(4) 외국비교광고규제의 동향
(5) 비교광고 심결 사례
3) 어린이광고
Ⅳ. 광고 윤리를 위한 규제 현황
1.광고규제의 종류와 특징
1) 광고의 역기능과 그에 대한 규제의 필요성
2) 광고규제의 의의
3)광고법제의 시초
4) 광고규제법률과 규제기관
2. 광고업계의 자율규제
Ⅴ. 광고윤리성의 확립과 나아가야 할 방향
1. 광고대행사의 윤리
2. 광고주의 윤리
3. 광고매체의 윤리
4. 광고윤리의 관리
- 본문내용
-
Ⅰ. 서론
현대는 '광고의 시대'다. 현대인들은 아침에 눈을 떠 생활을 시작하고 하루를 마감하고 잠자리에 들기까지 거의 모든 생활 영역에서 광고를 접하게 된다. 신문 사이에 끼어져 있는 전단지부터 시작해서 신문 광고, TV 속 광고에, 버스나 지하철 안의 광고들. 이렇게 일상 생활에서 여러 다양한 매체들을 통해서 우리는 무차별적으로 광고를 접하게 되며, 하루에 우리나라 성인 한 사람이 접하는 광고의 수는 무려 300개라는 연구결과도 있다. 또한 1999년을 기준으로 8조원의 대규모 시장으로 성장하고 있어 그러한 경향은 더 심화되고 있다 하겠다. 우리의 일상 생활에 이렇듯 가까이 들어와 있는 광고는 단순한 상품 정보 전달의 수준을 뛰어넘어 인간의 욕망을 뒤흔들고 소비 행동을 창출하기도 하면서 현대 자본주의의 총아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러한 광고는 신제품 개발을 자극하고 시장에의 도입을 촉구하는 마케팅 적 기능, 제품의 도입 여부, 특성, 구매 장소 등을 가르쳐 주고 신제품 도입시 사용법을 숙지시키고, 소비자의 선택 범위를 확인시켜 주며, 나아가 소비자 주권 운동으로 나아가게 하는 소비자 교육 기능, 수요를 자극하여 판매증진에 의한 대량 생산 체제로 가격을 인하시키는 경제적 기능, 새롭게 도입되는 이념, 체제 등을 반영하며, 새로운 문화를 도입하거나 창출하기도 하고, 언론사의 수익 보장으로 안정된 상황에서 언론 역할을 수행하게 하여 언론의 자유를 지키게 하며, 공익광고 등을 통해 사회적 공익을 부가시키는 사회 문화적 기능, 광고된 제품이 그렇지 않은 제품보다 비싸더라도 광고된 제품을 선호하게 하고, 제품 충성도를 만들어내는 가치 부가 기능 등을 가지고 있다.
- 참고문헌
-
* 광고의 여성 표현에 관한 고찰/이화여대 산업 미술 대학원 석사 학위 청구 논문/장윤희(1986)
* 성표현 광고와 규제/A.E.코트니,T.W.휘플작/나남출판사(1990)
* 한국에서의 T.V 광고윤리에 대한 연구/이화여대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 논문/김옥희(1979)
* 광고 윤리 및 공익광고의 활성화에 관한 연구/연세대학교 경제 대학원/김광수
* 조정근, 비교광고의 비교를 형태를 취하지 않은 광고의 태도 변용 효과 및 그 인과적 경 로 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1996, 겨울
* "광고와 현대사회"/오두범/전예원, 2000년 4월
* "현대광고의 이해"/정어지루외 12명/나남, 1998년 9월
* "광고학"/김광수/ 한나래, 1999년 2월
* "광고학 입문"/김남수/ 나남, 1996년 9월
* 광고윤리론/鄭어지루/ 형설출판사,1999
* 한국광고자율심의위원회 회보/2001,7
* 광고론/전영상/ 삼영사, 1999
자료평가
- 내용은 좋으나 중간중간 오타가 있어요 ㅠㅠ
- 87331***
(2021.05.26 19:02:5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신이 생각하는 경영자의 역할과 자질은 무엇인지 학습내용을 바탕으로 논하시오
- 영화 아마데우스 심리 분석 -모차르트와 살리에리의 관계심리와 스트레스 분석
- 미국 사회복지행정의 역사
- 가족복지에 대한 개념과 정의, 필요성을 정리하여 작성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가족복지는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지역아동센터-실습생 프로파일_작성법4
- 사회복지현장실습실습생프로파일
- 유해폐기물의 발생 원인 및 방지 방안
- 한국어와 친근한 언어를 선택하고 두 언어의 관련성을 설명해보라
- 선린종합복지관을 다녀와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