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윤리] 광고윤리성의 확립과 나아가야 할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30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광고의 사회적 책임
1. 광고의 사회적 책임에 대하여
1) 정부의 책임
2) 소비자의 책임
3) 기업의 책임
(1) 광고주의 책임
(2) 광고대행사의 책임
(3) 광고인의 책임
(4) 매체의 책임

Ⅲ.광고의 윤리성
1. 광고 윤리의 개념
2. 광고윤리 연구의 영역
3. 광고의 영향력과 광고 윤리의 필요성
1) 현대 사회에서의 광고의 역할과 영향력
2) 변화하는 소비자 의식과 마케팅환경
3) 광고의 문제점과 광고 윤리의 필요성
4. 광고 윤리와 관련한 문제들
1) 광고윤리의 딜레마
2) 광고와 표현의 자유
3) 광고 의사결정의 윤리적 기준
4) 광고인의 公人정신 - 광고인은 공인인가?
5. 윤리적으로 비판받을 수 있는 광고의 유형 및 관련법규
1)허위 , 기만 과장광고
(1) 허위 ·기만 광고의 관련법규
(2) 허위·과장광고는 사기죄에 해당?
(3) 허위·과장광고와 관련된 판례들
(4) 허위 광고가 허용되는 사례
2)비교광고
(1) 소비자보호로서의 비교광고의 위치
(2) 비교광고, 엄격한 도덕성과 기본적인 원칙이 전제되어야
(3) 비교 표시·광고 심사기준 및 관련법률
(4) 외국비교광고규제의 동향
(5) 비교광고 심결 사례
3) 어린이광고

Ⅳ. 광고 윤리를 위한 규제 현황
1.광고규제의 종류와 특징
1) 광고의 역기능과 그에 대한 규제의 필요성
2) 광고규제의 의의
3)광고법제의 시초
4) 광고규제법률과 규제기관
2. 광고업계의 자율규제

Ⅴ. 광고윤리성의 확립과 나아가야 할 방향
1. 광고대행사의 윤리
2. 광고주의 윤리
3. 광고매체의 윤리
4. 광고윤리의 관리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는 '광고의 시대'다. 현대인들은 아침에 눈을 떠 생활을 시작하고 하루를 마감하고 잠자리에 들기까지 거의 모든 생활 영역에서 광고를 접하게 된다. 신문 사이에 끼어져 있는 전단지부터 시작해서 신문 광고, TV 속 광고에, 버스나 지하철 안의 광고들. 이렇게 일상 생활에서 여러 다양한 매체들을 통해서 우리는 무차별적으로 광고를 접하게 되며, 하루에 우리나라 성인 한 사람이 접하는 광고의 수는 무려 300개라는 연구결과도 있다. 또한 1999년을 기준으로 8조원의 대규모 시장으로 성장하고 있어 그러한 경향은 더 심화되고 있다 하겠다. 우리의 일상 생활에 이렇듯 가까이 들어와 있는 광고는 단순한 상품 정보 전달의 수준을 뛰어넘어 인간의 욕망을 뒤흔들고 소비 행동을 창출하기도 하면서 현대 자본주의의 총아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러한 광고는 신제품 개발을 자극하고 시장에의 도입을 촉구하는 마케팅 적 기능, 제품의 도입 여부, 특성, 구매 장소 등을 가르쳐 주고 신제품 도입시 사용법을 숙지시키고, 소비자의 선택 범위를 확인시켜 주며, 나아가 소비자 주권 운동으로 나아가게 하는 소비자 교육 기능, 수요를 자극하여 판매증진에 의한 대량 생산 체제로 가격을 인하시키는 경제적 기능, 새롭게 도입되는 이념, 체제 등을 반영하며, 새로운 문화를 도입하거나 창출하기도 하고, 언론사의 수익 보장으로 안정된 상황에서 언론 역할을 수행하게 하여 언론의 자유를 지키게 하며, 공익광고 등을 통해 사회적 공익을 부가시키는 사회 문화적 기능, 광고된 제품이 그렇지 않은 제품보다 비싸더라도 광고된 제품을 선호하게 하고, 제품 충성도를 만들어내는 가치 부가 기능 등을 가지고 있다.
참고문헌
* 광고의 여성 표현에 관한 고찰/이화여대 산업 미술 대학원 석사 학위 청구 논문/장윤희(1986)
* 성표현 광고와 규제/A.E.코트니,T.W.휘플작/나남출판사(1990)
* 한국에서의 T.V 광고윤리에 대한 연구/이화여대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 논문/김옥희(1979)
* 광고 윤리 및 공익광고의 활성화에 관한 연구/연세대학교 경제 대학원/김광수
* 조정근, 비교광고의 비교를 형태를 취하지 않은 광고의 태도 변용 효과 및 그 인과적 경 로 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1996, 겨울
* "광고와 현대사회"/오두범/전예원, 2000년 4월
* "현대광고의 이해"/정어지루외 12명/나남, 1998년 9월
* "광고학"/김광수/ 한나래, 1999년 2월
* "광고학 입문"/김남수/ 나남, 1996년 9월
* 광고윤리론/鄭어지루/ 형설출판사,1999
* 한국광고자율심의위원회 회보/2001,7
* 광고론/전영상/ 삼영사, 1999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은 좋으나 중간중간 오타가 있어요 ㅠㅠ
  • 87331***
    (2021.05.26 19:02:51)
회원 추천자료
  • [신방] 광고윤리성 확립과 소비자 의식
  • ADVERTISEMENT DESIGN- 광고와 윤리 - 광고윤리의개념(1)현대사회에서 광고의 역할과 영향력(2)변화하는 소비자 의식과 마켓팅 환경(3)광고의 문제점과 광고 윤리의 필요성 광고 윤리를 위한 규제 현황(1)광고 규제의 종류와 특징(2)광고 업계의 자율규제 광고 윤리성의 확립과 요구되어지는 소비자 의식(1)광고의 윤리성이 나아가야할 방향 *시각과 언어*.열화당*광고 심리*.

  • 표시광고 공정화 법에 대하여
  • 광고 실증 제도의 개선을 위한 비교법적 검토-결론-1. 한국의 광고규제 개선 방향2. 결론 및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참고 문헌 --부록--서론-1. 표시광고 공정화 법의 개념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가 상품 또는 용역에 관한 표시ㆍ광고를 할 때 소비자를 속이거나 소비자로 하여금 잘못 알게 하는 부당한 표시ㆍ광고를 방지하고 소비자에게 바르고 유용한 정보의 제공을 촉진함으로써, 공정한 거래질서를 확립하고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해 시

  • 우리나라 보험상품 광고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광고3.1 보험 광고 관련 법규3.1.1 국내 보험 광고 관련 법규3.1.2 외국 보험 광고 관련 법규3.2 영상 매체3.2.1.1 TV 3.2.1.2 문제점3.2.2.1 홈쇼핑3.2.2.2 문제점3.3.1 인터넷3.3.2 문제점3.4 인쇄매체Ⅳ. 보험상품 광고의 문제점4.1 보험 광고 피해사례Ⅴ.보험상품 광고의 개선방안 5.1 나아가야 할 방향 5.1.1 광고 개선 5.1.2 법규 개선5.1.3 소비자 인식 개선 Ⅵ. 결론▣ 첨부 자료Ⅰ. 서론국민소득의 증가가 보험 가입률에 비례하듯 우리나라도 국민소득 1만

  • [매스컴과사회] 광고와 대중문화
  • 광고란 명시된 광고주가 수용자를 설득하거나 영향을 미치기 위하여 다양한 미디어를 이용하여 제품, 서비스, 아이디어에 관한 유료 형식의 비(非) 대인적 커뮤니케이션이다.광고는 현대사회에서 매스컴의 발달로, 또한 기업과 시장의 대형화로 인하여 발달한 산업이며 그 정의를 보면 “어떤 재화나 용역을 대중에게 알리고 대중의 관심을 끌어내어 판매를 촉진하도록 하는 모든 일련의 과정” 이라고 할 수 있다. 2) 광고의 종류광고의 종류는 매체,

  • [인터넷언어폭력] 사이버 세계와 윤리 -사이버 언어폭력에 관하여
  • 윤리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2) 정보통신 예절의 기본 원칙 준수3) 각 사회 구성원이 해야 할 일4) 사이버 언어폭력에 대한 현실 대응 방안5) 사이버 언어폭력 대책마련의 실질적 움직임8. 토론결과♧나오며 ♧첨부문서:인터넷 이용률 :각 국의 인터넷 규제현황♧들어가며지난 6월, 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이 실시한 “2004년 상반기 정보화실태 조사”에서 한국의 인터넷 이용자가 3000만 명을 초과한 것으로 조사 되었다. 전체 컴퓨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