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경영론] 21세기 유통의 핵심 전자상거래 `인터넷 쇼핑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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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서 론]




Ⅰ. 인터넷 쇼핑몰의 어제와 오늘

1. 들어가며

2. 역사

3. 현황

[본 론]

Ⅱ. 현 시대 인터넷 쇼핑몰의 최대 이슈

1. 불충분한 정보제공

2. 스마트폰을 이용한 인터넷 쇼핑

3. 개인 정보 유출

4. 인터넷 쇼핑 `소비자 안전망` 강화 된다

5. 소셜커머스

Ⅲ. 대한민국 인터넷 쇼핑몰의 문제점

1. 불충분한 정보제공

2. 스마트폰을 이용한 인터넷 쇼핑

3. 개인 정보 유출

4. 인터넷 쇼핑 `소비자 안전망` 강화 된다

5. 소셜커머스

Ⅳ. 한국 정부의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대책

1. 불충분한 정보제공

2. 스마트폰을 이용한 인터넷 쇼핑

3. 개인 정보 유출

4. 인터넷 쇼핑 `소비자 안전망` 강화 된다

5. 소셜커머스

Ⅴ. 조사자의 시각(해결방법)

1. 불충분한 정보제공

2. 스마트폰을 이용한 인터넷 쇼핑

3. 개인 정보 유출

4. 인터넷 쇼핑 `소비자 안전망` 강화 된다

5. 소셜커머스

Ⅵ. 해외 선진국 사례

1. 인도의 인터넷 쇼핑몰

2. 중국의 인터넷 쇼핑몰

3. 각국 인터넷 검열

4. 각국의 일반법

[결 론]

Ⅶ. 연구를 마치며

1. 해결방안

2. 마치며

3. 참고문헌


본문내용
3. 개인 정보 유출

1) 유출된 개인정보의 무단거래
연달아 발생한 국내 유명 인터넷 사이트들의 고객 개인정보 유출은 대부분 중국 해커를 통해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렇게 유출된 개인정보들은 다단계판매망과 같이 거래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일례로 2010년 3월에 인천지방경찰청 사이버수사대를 통해 검거된 최모씨와 배모씨는 25개 인터넷 사이트에서 2천만여 건의 개인정보를 유출해 시중에 유통시켜 수억 원을 챙겼는데, 2008년 11월부터 최근까지 중국 해커를 통해 국내 유명 인터넷 사이트의 개인정보 2천만여 건을 구입, 인터넷을 통해 알게 된 사람 등 총 74명에게 개인정보를 판매하여 1억 5천만 원의 부당이득을 챙겼다.

2) 명의도용으로 인한 제2차 피해
보이스피싱, 메신저피싱, 금융사기. 이제는 너무도 익숙한 단어들이다. 전화로 아들 딸이 납치되었다는 이야기, 메신저를 통해 친구를 사칭하여 돈을 요구하거나, 은행 또는 증권회사등과 같은 금융권을 사칭하거나 더 나아가서는 국세청과 같은 정부기관을 사칭해 환급해준다는 말로 금융사기를 벌이는 등의 사기가 한동안 유행처럼 번진 적이 있었다. 매체에서 이러한 종류의 사기에 대해 많이 언급을 하여 ‘누가 저런 사기에 속나’싶지만, 아직도 피해자가 많다고 한다.
유출된 개인정보로 명의를 도용하여 일명 ‘대포통장’을 만들어 그 계좌로 입금을 받는 형식이기 때문에 추적이 어렵다. 이러한 사기에 연루된 통장명의자는 아무 잘못도 없이 조사대상 제 1순위에 이름을 올리게 되며, 자신이 직접 저지른 일이 아니라 개인정보유출로 인한 2차 피해라는 점을 증명하지 못하면 범인이나 공범으로 의심받아 처벌받게 되는 경우도 있다.

3) 스팸메일, 문자, 전화의 증가
최근 2년 사이 스팸메일과 문자, 전화의 빈도가 급격하게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유명 인터넷
참고문헌
3. 참고문헌
Ministry of Commerce and Industry, Department of Industrial policy and Proo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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