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VIPS(빕스) 마케팅 성공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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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기업 소개
2. 기업 연혁

본론
1. VIPS 환경 분석
(1) 외부환경
1) 미시환경
2) 거시환경
(2) 내부환경

2. VIPS의 STP
(1) 시장세분화(Segmentation)
(2) 표적시장 (Targeting)
(3) 포지셔닝(Positioning)

3. VIPS의 4P
(1) Product 상품
1) 샐러드
2) 스테이크

(2) Price 가격
1) 원가 효율성 전략
2) 가격 마케팅

(3) Place 유통
1) 현 점포 유지 노력
2) TV홈쇼핑 진출
3) 온라인을 통한 접근성 향상










(4) 촉진(Promotion)
1. 광고
(1)전파광고
1) tv쿠폰
2) 쉐프의 스테이크
3) 맛있는 스토리
4) 천정명과 함께 하는 빕스
(2)옥외광고
1) 미디어 폴
2) 랩핑광고

2. 판매촉진
(1) 제휴 할인 서비스
1) 이동통신사 서비스
2) 신용 및 체크카드
3) 상품권 사용
(2) 쿠폰
(3) 프리미엄 제공 - 맴버십카드
1) 과거 멤버십
2) 현재 멤버십
(4) 이벤트
1) 비오는 날 더욱 특별해지는 명동점
2) 생맥주 무한리필 도곡점
3) 고객소리 이벤트
(5) 온라인 회원 모집

4. VIPS의 CRM

결론
문제점 및 전략 방안
(1) STP 문제점 및 전략 방안
(2) 4P 문제점 및 전략 방안
(3) CRM 전략 방안

*출처
본문내용
2) TV홈쇼핑 진출
CJ홈쇼핑을 통한 TV홈쇼핑에 진출하여 바쁜 고객이나 매장에 오기 힘든 고객들을 위한 새로운 판매망으로 좀 더 고객에게 접근하고 있고 있다.
판매하는 바베큐 폭립은 VIPS 배장에서 판매중인 메뉴와 똑같은 재료와 소스를 사용해 가정에서 레스토랑 메뉴를 즐길 수 있도록 한 게 특징. 홈쇼핑 판매용 바베큐 폭립은 냉동상태로 판매되며 해동 후 전자레인지에 5분 동안 간단하게 데우기만 된다.
VIPS 바베큐폭립은 폭립 6팩(1팩에 380g)에 6만9900원. 현재 VIPS 매장에서 바베큐 폭립은 500g에 2만8900원에 판매되고 있어 홈쇼핑 구매로 바베큐 폭립을 알뜰하게 즐길 수 있다.

3) 온라인을 통한 접근성 향상
VIPS의 홈페이지에 가보면 고객메뉴제안, 입지 찾기, 고객 모니터링 제도 등 고객의 참여를 유도하는 다양한 이벤트와 프로그램들이 있다. 한 가지 예를 들자면 샐러드바에 있는 재료를 이용하여 만들 수 있는 독특하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홈페이지에 올려주면 한달에 한명을 선정하여 샐러드 바 1인 식사권을 제공해 준다. 뿐만 아니라 고객의 소리 코너에는 자사에 대한 칭찬이던 질책이던 중간에 하나도 거르지 않고 게시한다. 이는 이와 같은 고객 참여 경영이 온라인에서의 이들의 자사에 대한 관심이 오프라인 상에서도 이어지며 이는 평생 고객으로의 전환을 꾀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보기 때문이다. VIPS는 앞으로 홈페이지뿐만 아니라 싸이 월드를 비롯한 인터넷 연계 활동에 더욱 힘쓴다는 계획이다.

(4) Promotion 촉진

1.광고
(1) 전파광고
아웃백하면 캥거루, 치킨샐러드와 부시맨 빵이 떠오르고 TGIF는 빨강과 흰색의 테이블보가 생각난다. 반면 VIPS는 샐러드바 이외에 연상되는 브랜드 이미지가 없었으며 그마저도 일부 과거 방문했던 적이 있는 고객층만이 연상해 냈다. 샐러드바의 경우에도 토다이의 씨푸드에 집중된 샐러드바처럼 뭔가 특징적인 샐러드바 컨셉이 떠오르지 않았다. 즉, VIPS의 브랜드 마케팅에 있어서의 문제점은 소비자가 일관성있는 브랜드 연상을 하지 못하고 있었다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VIPS는 자신들의 자사를 알리기 위해 광고를 하게 된다. 그것이 바로 2007년 VIPS가 처음 케이블 방송을 통해 내보낸 CF 이다.

1) VIPS TV쿠폰 광고 (2007년)

참고문헌
참조 및 출처 :
- 한우 레이디 버거
http://sports.chosun.com/news/ntype2.htm?id=201011160100160740009478&ServiceDate=20101116
- 마케팅 일관성
http://sports.chosun.com/news/ntype2.htm?id=201011160100160740009478&ServiceDate=20101116
- 4대 매체 요소 변화 및 점유율
http://www.wownet.co.kr/news/wownews/view_nhn.asp?bcode=N07010000&artid=A201005300003
- 빕스 공식홈페이지 www.ivip.co.kr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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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내용구성이 참 좋은것같네요
  • kingman***
    (2011.11.05 09:40: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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