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경영] 대형할인점을 이용하는 소비자의 소비자만족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03 / 2019.12.24
  • 5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졸업논문입니다.

*본문내용중 일부표가 겹쳐있을수있습니다.

이번에 제출한 논문입니다...수정없이 가능할것입니다.

목차
제 1 장 서론

제 2 장 이론적 배경

제 1 절 대형할인점
1. 대형할인점의 개념과 특징
2. 대형할인점의 성장 배경
3. 대형할인점의 국내 현황

제 2 절 소비자만족
1. 소비자의 구매 전/후 행동의 관련성
2. 소비자만족과 불만족의 개념과 구조
3. 소비자만족과 관련된 이론
4. 소비자만족과 불만족의 효과
5. 소비자 만족/불만족과 불만호소행동의 관계
6. 소비자불만호소행동

제 3 장 연구방법

제 1 절 연구문제

제 2 절 조사방법 및 신뢰성과 타당도
1. 조사방법
2. 변수의 정의
3. 설문의 구성
4. 신뢰성과 타당도 검증
5.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제 3 절 분석방법


제 4 장 연구결과

제 1 절 대형할인점 소비자들의 일반적인 구매행동
1. 대형할인점 이용실태
2. 대형할인점의 전반적인 이미지

제 2 절 대형할인점의 소비자만족도
1. 전반적인 소비자만족도
2. 구매 영향 요인과 구매 후 만족도와의 관계
3. 소비자만족도의 집단별 차이

제 3 절 대형할인점 소비자의 불만호소행동
1. 불만호소행동 유형
2. 불만처리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만족도

제 5 장 결론 및 제언

제 1 절 결론 및 요약

제 2 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참고문헌

설문지


본문내용
제 1 장 서론

1990년대는 국내 유통산업의 최대 전성기였다. 90년대 우리 나라 유통시장의 가장 두드러진 현상은 할인신업태의 등장이다. 우리 나라 최초의 대형할인점은 1993년 11월 창동에 개점한 E-마트로, 이것을 시작으로 우리 나라에 외국계 대형할인점과 국내 대형할인점이 계속적으로 생겨났다. 대형할인점의 계속적인 증가로 올해 우리 나라에서 영업을 하고 있는 총 대형할인점의 수가 약 250개에 달하고, 내년이면 300개를 넘게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국일보, 2002.10.31) 현재 대전에 있는 대형할인점만 해도 11개나 되고, 수년 내로 20개 정도로 늘어날 것이라고 한다. (조선일보, 2002.10.20) 이렇게 대형할인점은 1993년 이후 빠른 속도로 성장해옴에 따라 2002년 6월에 드디어 유통업계에서 매출규모 1위를 지켜오던 백화점을 앞지르고 1위에 올라 유통산업의 새로운 리더로 급부상하게 되었다. 결국 성장기에 있는 대형할인점이 성숙기에 들어선 백화점을 제치고 매출규모 1위를 달성함으로써 유통시장의 주도자가 된 것이다.
우리 나라에서 대형할인점이 성장하기 시작한 시점은 바로 1998년 국제통화기금(IMF) 관리체제 이후이다. 우리 나라는 1998년에 'IMF 사태'를 맞게 되는데 이 때는 기업의 구조조정 등으로 소비자들의 소비심리가 꽁꽁 얼어붙게 되었다. 그래서 매출 1위를 달리던 백화점 업계는 해마다 매출이 감소하는 큰 타격을 받아 문들 닫는 곳이 많았다. 반면에 대형할인점은 백화점과는 반대로 해마다 매출이 증가하는 급성장을 보이게 되었는데, 이렇게 백화점과
참고문헌
이우재(1994), 고객만족의 결정변수에 대한 이론적 고찰, 서울대학교 경영대학원
이성근, 배수현(1996), 새유통관리론, 무역경영사
이경원(1998), 월간소비자 1998년 9월호-대형할인점 과연 소비자에게 이익인가,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허경옥(1998), 소비자불평행동연구의 개념적, 이론저, 방법론적 고찰과 제언, 성신여자대학교 생활문화연구소
공윤희(1999), 대형 할인점의 고객 만족도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경영대학원
김영신, 서정희, 송인숙, 이은희, 제미경(1999), 소비자와 시장환경, 시그마프레스
임영록(1999), 대형할인점의 입지전략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경영대학원
류승진(1999), 대형할인점 애장특성이 매장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울산대 지역개발대학원
설영애(1999), 의료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만족/불만족, 귀인 및 불평행동에 관한 연구, 전남대 경영대학원
김영신, 강이주, 이희숙, 허경옥, 정순희(2000), 소비자의사결정, 경문사
정재일, 이재록(2000), 고객만족의 선행변수와 결과변수에 관한 연구, 경일대학교 산업정보연구소
주영우(2000), 대형할인점이 지역유통시장 구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대전지역 소매업을 중심으로, 한남대 경영대학원
김영신(2001), 소비자상담의 이해, 시그마프레스
박쳘현(2001.9), 국내유통산업의 현황과 전망, 2001년 9월 제 16호
이상현(2001), 치과서비스 고객만족에 관한 실증 연구, 단국대 대학원
이성수(2001), 캐스트푸드 서비스 품질과 재구매에 관한 연구, 경기대 서비스 경영전문대학원
정연승(2001), 국내할인점 시장 현황과 성장전략, 삼성경제연구소
최성민(2001), 전자상거래 이용자의 소비자 만족 및 불만족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일반대학원
총체적 고객만족의 전문 정보 채널, 2001.9.제 16호, 국내 유통산업의 현황과 전망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표가 겹친게 일부가 아니라 여러개더군요...
  • say1***
    (2004.09.23 14:04:12)
회원 추천자료
  • 코스트코(서비스경영론)과제
  • 이용 → 물류비용감소PricePromotionProductPlace4P 분석교외 지역에 주로 입점 현재 국내 7개 매장(양재, 상봉, 대구, 대전, 양평, 일산, 부산) 컨테이너박스의 창고 형식의 할인점점포 자체에 투자 비용 절약 물류 유통 과정PricePromotionProductPlace4P 분석회원만 이용이 가능품질 보증제자발적 리콜제, 이중보증제컴퓨터 제품 반품 (보증기간)감성 마케팅 쿠폰(전단)외 언론 홍보나 광고없음PricePromotionProductPlace결 론경영진소비자직원공급업자

  • [학사] [마케팅] 네트워크 마케팅(Network marketing)의 문제점 및 발전방안에 관한 고찰
  •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pp.5∼81) 네트워크 마케팅의 장점 ① 소비자ㆍ사회적 측면 ⒜ 직접판매로 인한 불필요한 유통마진의 축소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광고비와 여러 중간상인을 거치는 불필요한 비용을 대폭 축소하여 고품질의 상품을 소비자들에게 싼값으로 공급할 수 있으며 그 이익을 자사의 사업가인 동시에 소비자인 사람들에게 배분한다. ⒝ 소비자의 매출향상에 따를 이익분배에 참여 소비자들이 상품의 효능과 용도를 다

  • [경영전략] 월마트(Wal-Mart)의 물류시스템과 경영전략
  • 경영 최고책임자인 데비트 글라스는, 월마트는 유력 메이커의 고객지향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납입업자인 귀사와이 파트너십을 발전시켜 EDI와 소매의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하고 상호간에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소비자의 이익을 증진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월마트가 급속하게 성장하면 주요 고객동향을 예측할 수 있고, 납기시간(lead Time)을 단축시켜 로지스틱(logistic)을 개선하는 점에 있어서도 양자가 공동으로 작업을 실시, 신속한 의사

  • [MIS, 경영정보시스템] 이마트 E-MART & RFID
  • 할인점한국형 할인점복합형 할인점프리미엄 할인점특징가격파괴다점포 시대전문점의 결합형고급MD대폭강화운영방법효율중심 편의성 중시소비자 중심운영백화점 수준의 할인점MD초저가 생필품 중심차별화 MD개발새로운 생활가치 제안형 MD고급 MD부터 최저가 MD까지 다양한 구색.1) 이마트의 진화 2) 이마트 중국에 상륙하다.신세계 이마트의 중국 점포 명칭은 이마이더(易買得)다. 쉽게 살 수 있고 살수록 이득을 본다는 뜻이다.①글로

  • [마케팅] 월마트와 이마트의 마케팅 경영전략 분석
  • 경영전략과 성장방향 33(3) 전망(기회)과 당명과제(위기) 35Ⅳ. 월마트의 한국 시장 진출과 대응 401. 한국 유통시장의 환경변화 40(1) 유통시장 개방 40(2) 신유통업태의 등장 40(3) 소비문화의 변화 40(4) 대형할인점이 국내 유통산업에 미치는 영향 412. 월마트의 한국시장진출 41(1) 월마트코리아의 연혁 41(2) 월마트 한국 진출 과정 423. 월마트의 SWOT분석 44(1) strength 44(2) weakness 45(3) opportunity 45(4) threat 464. 이마트의 발전과정 46(1) 이마트의 성공요인 46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