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 홈쇼핑이용에 불평행동을 유발시키는 변수들에 관한 탐색적 요인분석 및 집단 간 비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30 / 2019.12.24
  • 4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이론적 배경
2-1. 케이블 TV홈쇼핑의 개념
2-2. 케이블 TV홈쇼핑을 통한 구매 후 불평행동의 영향요인
2-3. 불평행동
3. 연구
3-1. 피험자
3-2. 홈쇼핑 이용실태 분석
3-3.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3-3-1. 쇼핑성향
3-3-2. 지각된 위험 요인
3-3-3. 지각된 혜택 요인
3-4. 회귀분석
3-4-1. 여성 구매 경험자의 불평행동 관련 변수 검정
3-4-2. 남성 구매 경험자의 불평행동 관련 변수 검정
3-4-3. 남성 구매 비경험자의 불평행동 관련 변수 검정
3-5. 부가검정-ANOVA분석
3-5-1. 지각된 혜택 요인에 관한 ANOVA 분석
3-5-2. 지각된 위험 요인에 관한 ANOVA분석
3-5-3. 쇼핑성향에 관한 ANOVA분석
3-5-4. 불평행동에 관한 ANOVA분석
3-5-4-1. 언어를 통한 불평 행동에 관한 집단 간 차이 분석
3-5-4-2. 행동을 통한 불평 행동에 관한 집단 간 차이 분석
3-6. 판별분석
4. 결 론
5. 연구의 의의 및 한계점

<첨부>
1. 상관표
2. 회귀계수
3. 설문지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급속한 정보화 사회로의 이행은 소비자시장 환경에 새로운 변화를 초래하였다. 즉, 인터넷과 케이블 TV와 같은 새로운 매체의 등장은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재화와 용역을 구매하기 위해직접 점포를 방문하지 않고도 구매가 가능하게 하였다. 또한 소득의 증가, 여성 취업의 증가, 신용카드로의 구매 확산과 같은 사회 환경의 변화와 더불어 소비자들은 보다 쇼핑에서의 편의지향성을 추구하게 되었고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새로운 유통채널로서의 홈쇼핑은 소비자의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키고 있다.
홈쇼핑을 통한 구매는 소비자에게 여러 혜택을 주는 동시에 손해를 주기도 한다. 일반적인 유통라인과는 차별화 되어 생산자와 소비자를 직접연결 시켜 줌으로써 시간과 노동력을 최소화할 수 있다. 그러나 직접 보고 구매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실제 물건을 받았을 때 화면에 나온 것과 다르다고 느낄 수 있으며 구매 즉시 상품을 제공 받을 수 없고, 쇼 호스트가 제품에 대해 제공하는 약간의 과장된 정보를 듣고 있다 보면 필요하지 않은 물건을 충동 구매하게 하게 되므로 그에 대한 위험을 지각하기도 한다. 따라서 소비자의 입장에서 이러한 홈쇼핑을 통한 구매 후 불평행동이 생겨날 수 있기 때문에 불평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우리나라는 1990년대 후반 케이블 TV 보급 정책에 따라 95년 8월에 LG홈쇼핑과 CJ홈쇼핑이 첫 방송을 시작하여 국내 케이블 TV홈쇼핑 산업은 2004년까지 연평균 38%의 성장률을 기록하면서 2004년 시장 규모가 3조 9천억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교보증권, 2001) 또한 2001년 하반기인 9월에 한국 농수산 TV 10월에 우리 홈쇼핑, 11월에 현대 홈쇼핑이 잇따라 개국 영업을 시작하여(동아일보 2001, 11,4) 시장 확보에 치열한 경쟁과 발전을 보이고 있다. 케이블 TV의 보급과 더불어 홈쇼핑산업의 성장은 앞으로 더 커질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시점에서 소비자의 신뢰를 바탕으로 소비자의 불평행동을 최소화 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상용, 박성용(1999), “전자상거래에서의 구매의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제10권 3호.

김훈, 권순일(1999), “인터넷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과 구매의사결정에 관한 탐색적 연구,” 경영학연구, 제28권 2호.

조경섭, 송형철(2002), “온라인 구매자 집단과 비 구매자 집단의 쇼핑성향의 차이,” 마케팅과학연구, 제 10집.

심미영(2002), “홈쇼핑 소비자의 상품특성별 구매결정요인 및 소비자만족도 분석: Cable TV를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제13권 제4호.

박영봉, 김송병(1998), “홈쇼핑 소비자의 쇼핑행태에 따른 태도 분석,” 마케팅과학연구, 2.

김순홍(2003), “인터넷과 TV홈쇼핑의 소비자 행동 특성 비교 분석,” 유통비지니스리뷰, 제3호.

이영철, 조중환(2003), “TV홈쇼핑 시장의 경쟁요인,” 유통비지니스리뷰, 제3호.

이승창, 유수연(2003), “동태적 쇼핑 경험이 경험 가치 지각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인터넷 쇼핑과 TV 홈쇼핑을 중심으로,” 한국유통학회 춘계학술대회.

박철(2002), “온라인과 오프라인 유통경로에서 소비자 구매행동에 대한 비교연구,” 유통비지니스리뷰, 제2호.

양윤, 정미경(1999), “CATV 홈쇼핑에서의 지각된 위험과 소비자 특성,” 광고학연구, 제10권 2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통계분석론] 신혼여행 시 호텔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 및 목적1) 연구의 배경2)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 연구의 방법2) 연구의 범위II. 이론적 배경 1. 신혼여행의 특성 1) 신혼여행의 개념과 특성 2) 신혼여행객의 여행 패턴 2. 호텔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1) 호텔선택속성2) 호텔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3) 호텔선택 속성에 관한 선행연구 III. 연구설계 1. 연구의 모형 및 가설 설정1) 연구의 모형 구성2) 연구가설 설정2. 조사 설계1) 표본설계2) 설문 구성3) 자료 수집과 분석 방법

  • [졸업][경영] 대형할인점을 이용하는 소비자의 소비자만족도
  • 행동제 3 장 연구방법제 1 절 연구문제제 2 절 조사방법 및 신뢰성과 타당도1. 조사방법2. 변수의 정의3. 설문의 구성 4. 신뢰성과 타당도 검증 5.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제 3 절 분석방법제 4 장 연구결과제 1 절 대형할인점 소비자들의 일반적인 구매행동1. 대형할인점 이용실태2. 대형할인점의 전반적인 이미지제 2 절 대형할인점의 소비자만족도1. 전반적인 소비자만족도2. 구매 영향 요인과 구매 후 만족도와의 관계3. 소비자만족도의 집단

  • [호텔관광] 호텔 이미지가 호텔 수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및 객실현황 - 811.전국 관광호텔 현황 812.연도별 관광호텔 및 객실증가 추이 82제3절 서울 지역 특 1 등급 호텔 현황 - 831. 매출액 및 객실 이용객 현황 - 83제 7 장 조사설계 및 분석 86제1절 연구모형 86제 8 장 결론 - 88제1절 연구의 결론 -

  • [소비자행동]CATV홈쇼핑에 관련된 충동구매행동 -패션제품을 중심으로
  • 관한 연구로서 특히 의류제품의 CATV홈쇼핑에 관련된 소비자 특성, 마케팅 요인이 충동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위하여 부산시내 거주의 CATV홈쇼핑 방송을 시청하거나 CATV홈쇼핑을 통해서 구매경험이 있는 20~50대 성인 여성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263부의 설문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SPSS을 이용하여 요인 분석, t-test, χ2-test, 판별분석을 실시하였고, 연구를 통해 밝혀진 결과 및 결론

  • [소비문화]CATV홈쇼핑에 관련된 충동구매행동
  • CATV홈쇼핑에 관련된 충동구매행동-패션제품을 중심으로-목 차I. 서론II. 이론적 배경1. CATV 홈쇼핑 1.1 홈쇼핑1.2 CATV 홈쇼핑 2. 충동구매행동III. 연구방법1. 연구문제 및 연구절차2. 조사도구1.1 충동구매행동1.2 충동구매성향1.3 탐색성향1.4 자기통제력1.5 마케팅요인1.6 인구통계적 변수IV. 결과 분석 및 해석1. CATV 홈쇼핑에 관련된 소비자특성, 마케팅요인 구조분석2. CATV 홈쇼핑에서 소비자특성, 마케팅요인과 충동구매행동과의 관계V. 결론 CA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