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나이키와 프로스펙스 마케팅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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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나이키 코리아 홈페이지
http://www.nike.co.kr/
▷나이키 공식 홈페이지
http://www.nike.com/
▷프로스펙스 공식 홈페이지
http://www.pro-specs.co.kr
▷http://www.fashiontalk.com/news/nsf/sep/nsf919.html
▷세이클럽
http://www.sayclub.com/
▷http://www.soccerage.com/
▷[글로벌 경영], 장세진 저, 박영사-나이키의 아웃소싱
▷스포츠 마케팅의 이론과 전략 한정호
▷마이클 조던, 나이키, 지구 자본주의 Walter Lafeber
본문내용
본문에 앞서...

2002년 월드컵이후에 고조된 스포츠 열기는 국민들의 스포츠 의식을 한층
고조시켰을 뿐만 아니라 스포츠 산업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인식시키는
기회가 되어주었다. 과거 우리 국민들의 스포츠에 대한 인식은 단순히 건강
과 관련한 운동생활로 단순화시키는 데에 머물렀지만 이제는 하나의 고부
가가치 산업으로 국민들의 정서 속에 자리매김 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리하여
각 세계적인 스포츠 브랜드는 물론 우리나라 스포츠 브랜드의 활발한 마케
팅이 이루어지는 요즘이다.
그래서 우리 조는 지난 월드컵의 공식 스폰서인 아디다스로 인해, 월드컵
때 공식이라는 말을 사용하지 못했지만 2002년 월드컵 때에도 어김없이 전
세계인들에게 세계적인 브랜드 파워와 인지도를 다시 확인시켜준 스포츠 브랜
드인 나이키와 한국에서는 최고의 브랜드로 손꼽히지만 아직 세계적으로 브
랜드 파워가 약한 프로스펙스의 마케팅 전략 비교를 해보았다. 그리고 이를
통해 세계 최고의 브랜드라는 평가를 받는 나이키지만 나이키만의 문제점과
아울러 우리나라의 프로스펙스가 세계로 진출할 수 있는 전략에 대해서 알
아보았다.
본문은 나이키와 프로스펙스의 유래, 4P와 SWOT 분석, STP 분석 및
마케팅 전략과 각 브랜드가 지닌 문제점 분석 및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 보았다.

1. 나이키 유래

운동화, 운동복, 이와 관계 있는 액세서리 등을 디자인하고 판매하는 회사로서 1972년 필립 나이트(Philip Knight)와 오리건대학교 육상코치였던 빌 보워먼(Bill Bowerman)에 의하여 출발하였다.
오리건대학교와 스탠퍼드 경영대학원을 졸업한 나이트는 가진 것이 아무 것도 없어 트럭에 러닝슈즈를 싣고 운동경기장을 찾아가 판매활동을 시작하였다. 상품 이름은 블루리본 스포츠(Blue Ribbon Sports:BRS)라 하였다. 얼마 후 신발을 직접 생산하기 시작하면서 회사를 차리고 회사 이름을 나이키로 하였다. 첫해의 매상고는 8,000달러였으며 신발로 벌어들인 이윤은 250달러에 불과하였다.
그는 대학 시절의 코치였던 보워먼에게 도움을 청하였고, 보워먼은 아내가 사용하는 와플 굽는 틀을 바라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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