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스포츠마케팅] 르까프 외국 브랜드와의 비교 마케팅 분석 및 전망과 추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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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서론

제 1 절 연구배경 및 목적

제 2 장 기업분석

제 1절 기업소개
1. 기업연혁
2. 기업유래
3. 기업구조

제 3장 시장분석

제 1절 스포츠 의류의 정의
1. 르까프 기업의 의류
2. 르까프 기업의 신발
제 2절 시장 환경 분석
1. 인구적 요소
2. 경제적 요소
3. 사회, 문화적 요소
제 3절 의복구매결정요인
1. 전체 소비자 의복구매 결정요인
2. 성별별 의복구매 결정요인
3. 연령별 의복구매 결정요인
제 4절 의류시장의 각 기업 점유율
1. 각 기업 점유율
2. 소비자 브랜드 선호도
제 5절 스포츠 의류 브랜드의 추세
1. 기능성 의류 및 신발의 성장
2. 인터넷 의류 시장 확대


제 4장 마케팅 분석

제 1 절 STP전략
1. Segment
2. Targeting
3. Positioning
제 2 절 4P분석
1. 르까프 4P분석
2. 나이키 4P분석
3. 제품비교 분석
제 3 절 SWOT 분석
1. 르까프 SWOT 분석
2. 나이키 SWOT 분석
제 4 절 BCG매트릭스

제 5 장 결론

제 1 절 전망
1. 르까프런던
제 2 절 대안
1. 야구단 지원
2. 인터넷 시장 공략
3. 슬로건, 로고의 변화

참고문헌
설문지

<표, 그림 목차>
<표 차례>
<표-1 기업연혁>
<표-2 화승조직도>
<표-3 각 기업 시장점유율>
<표-4 소비자 브랜드선호도>
<표-5 의류시장 중 인터넷 의류시장 규모의 대한 차트>
<표-6 스포츠 산업시장 포지셔닝과 르까프의 목표>
<표-7 BCG매트릭스>
<그림 차례>
<그림-1 화승부서별 업무>
<그림-2 르까프 1999년 이전 로고>
<그림-3 르까프 1999년 이후 로고>
<그림-4 1998년 르까프 광고>
<그림-5 2007년 이후 르까프 런던광고>
<그림-6 르까프 신발 유통 과정>
<그림-7 르까프 의류종류>
<그림-8 르까프 신발종류>
<그림-9 기능성 신발 르까프 WAVE>
<그림-10 기능성 신발 프로스펙스 GH+>
<그림-11 르까프의 신발 제품1>
<그림-12 르까프의 신발 제품2>
<그림-13 르까프 WAVE>
<그림-14 나이키 포스>
<그림-15 르까프TOMCAT>
<그림-16 베이퍼5>
<그림-17 M.BURST>
<그림-18 나이키 프리 3.0>
<그림-19 르까프 런던 로고>
<그림-20 히어로즈 마크>
<그림-21 슬로건의 변화>

본문내용
제 1장 서론



제 1 절 연구배경 및 목적


오늘날의 현대 사회는 건강과 스포츠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으며 스포츠 참여와 대중화와 스포츠시장의 팽창으로 인한 스포츠제품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한국의 스포츠 산업은 1980년대에 접어들면서 경제 성장과 사회 문화적 환경의 변화와 올림픽개최, 프로야구, 프로축구의 출범, 그리고 2002년 월드컵 축구대회의 성공적 유치로 스포츠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고조에서 비롯된 스포츠의 대중화와 더불어 급성장 하고 있다. 더욱이 1990년대에 들어와서는 개성이 강조되고 평안한 차림의 패션이 유행하여 스포츠 제품은 단지 스포츠를 위한 것이 아닌 패션의 일부라는 인식의 전환이 스포츠 제품 산업의 발전을 더욱 가속화시켰다. 그래서 스포츠 제품 시장을 주도하기 위한 광고 경쟁 및 상품의 경쟁이 나날이 치열해 지고 있다.
최근 스포츠 산업은 많은 기업들이 다른 마케팅 전략과 결합되어 역동적으로 진행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스포츠마케팅 자체가 통합적 커뮤니케이션 마케팅의 대표적인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현재 시장점유율 1위인 나이키를 비롯하여 아디다스, 르까프, 아식스, 프로스펙스, 퓨마, 필라 등 스포츠 마케팅을 활성화 시키고 시장점유율을 더욱 확보 하려는 기업들의 움직임을 쉽게 알 수 있다. 그 중 우리나라의 기업으로 활발한 스포츠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는 르까프를 선정하여 우리나라 스포츠 산업의 실태와 규모를 조사하고자 한다.
르까프(Lecaf)는 1953년 (주)동양고무공업의 검정 고무신부터 1986년 르까프 브랜드를 런칭 하기까지 대한민국 신발산업을 위해 힘쓴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르까프는 한국적이며 한국인의 신발에 관해 전문가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항상 외국브랜드의 위협에 의해 대한민국 신발산업의 1위 그룹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한국의 신발 산업은 나이키나 아디다스 같은 외국 브랜드에 대해서 기술력으로는 뒤처지지 않으나 판매위주의 Promotion으로 브랜드 충성도가 약하다. 이러한 상황을 극복하고자 현재는 새로운 Promotion 전략과 마케팅 투자로 나이키와 아디다스의 시장점유율 격차를 줄이고자 하고 있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다.
향후 주안점으로 한국 신발산업은 국제적인 브랜드화에 집중 할 필요성이 있으며, 르까프는 한국 신발산업의 대표 주자로 더욱 분발해야 할 것이다.
우리는 르까프 기업분석과 더불어 우리나라 신발 산업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르까프가 후보에서 주전으로 올라가기 위해 외국 브랜드와의 비교 마케팅 분석 및 이에 따른 전망과 추천 전략에 대해서 연구해 보았다.










참고문헌
국내문헌
김 종, 한국스포츠산업의 현황, 월간 스포츠비즈니스 7, 8호 p2, 2004.
김용만, 스포츠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학현사, 2006.
김용만, 스포츠용품 수용자 특성과 광고효과의 관계, 한국체육학지, 제 35권
제4호,p361
조용준, 스포츠 산업이 제품구매에 미치는 영향, 논문, 2006.
이실근, 제품 포지셔닝전략 수립에 관한 사례연구 : 르까프 , 논문, 1994.

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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