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나이키 축구화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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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정보
2 마케팅환경분석
3 4P분석
4 관련기사 및 그림
5 평가 및 제안
본문내용
직원
나이키에는 본사가 위치한 미국 오레곤주와 유럽 지역의 본사가 위치한 네덜란드를 비롯해, 세계 각지에 약 23,000명의 직원들이 일하고 있으며, 생산, 운송, 판매, 서비스 등의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을 합치면 그 숫자는 약 100만 명에 이른다.

계열사
콜한(Cole Haan) : 남성 및 여성을 위한 고급 캐쥬얼 신발과 악세사리를 취급. 본사는 메인주 야모스에, 디자인 본부는 뉴욕에 위치
바우어 나이키 하키(Bauer Nike Hockey) : 캐나다 퀘벡주 몬트리올에 위치한 세계 최대의 하키용품

제조사
헐리 인터내셔널(Hurley International) : 20년 경험의 베테랑 밥 헐리(Bob Hurley)가 창립한 10대를 위한 고급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써 캘리포니아 코스타 메사에 위치.
컨버스(Converse) : 거의 10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유명 글로벌 브랜드. 메사추세츠주 노스 앤도버 위치.

본사
오레곤주의 세계 본사에는 16개의 건물들이 각각 스포츠의 아름다움을 잘 보여주고 있다. 20만평 규모의 본사에 들어선 넓은 축구장과 잘 다져진 오솔길, 그리고 체육관들은 나이키 직원들에 의해 십분 활용되고 있는데, 특히 각 빌딩들의 이름은 나이키의 성장에 기여를 한 운동 선수들의 이름을 따 지어졌다.

판매점
첫 나이키타운은 1990년 오레곤주 포틀랜드에 개설되었으며,고객들과의 소통이 용이하고 브랜드를 잘 이해시킬 수 있는 매장 환경의 새로운 기준을 마련한 셈이다. 평균 900 평방 미터의 매장 공간을 갖추고 있는 나이키타운은 매 해 수백만 명의 고객을 맞이하고 있으며, 미국에만도 약 4,000명의 판매 직원이 일하고 있다.

현재까지 미국 내에는 13곳(아틀란타, 라스베가스, LA,, 뉴욕,, 시애틀 등), 미국 이외에는 4곳(베를린, 런던, 멜버른, 토론토)에 나이키타운이 있다. 또한 나이키는 1984년 이래로 세계 각지에 나이키 팩토리 스토어를 운영하고 있는데, 현재 미국 내에 80군데 이상이 영업을 하고 있다. 2001년 10월에는 활동적인 여성들만을 위한 2곳의 나이키 가디스 (NIKEgoddess) 매장 중 한 곳을 개장했다.

광고2 - 마케팅 목표 : 시장점유률 17.73%  20%
한국, 일본, 중국등 아시아권에서의 강세를 유지 하기 위하여 80%의
브랜드 인지도를 달성
85%의 브랜드 호감도, 50%의 선호도를 달성

매스미디어 광고 현황
1. 나이키 CF Scorpion Secret Tournament 시리즈
출전선수 - 호나우지뉴, 앙리, 나카타, 지단, 피구, 까를로스, 다비즈, 베컴, 크레스포, 토띠
2. 나이키 CF Good vs Devil 시리즈
출전선수 – 피구, 호나우도, 설기현, 베론, 라울, 젠덴, 세브첸코, 미하일로비치
3. TV Short shot – just do it 시리즈, If you have a body, you're an athlete 시리즈
출전선수 – 앙리, 다비즈, 베론, 지단, 카카, 미아햄, 비즐리, 크레스포, 호나우지뉴, R. 호나우도나, 카카, 오노, 설기현, 이영표 등

Cf 등 광고 출현한 선수들 국적 분석
10명 이상 출현 국가 : 브라질 – 14명
5명 이상 출현 국가 : 잉글랜드 – 9명, 이탈리아 – 9명, 스페인 – 6명
아르헨티나 – 5명, 네덜란드 – 5명
1명 이상 출현 국가 : 포루투갈 – 3명, 아시아 국적 – 4명, 유고, 체코 1명
 




1. 80년대 초 시장진입기

PLC 단계 : 도입기

한국 시장의 상태 : 호랑이표, 부산신발, 대구신발 등의 중소형 신발기업이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상황. 그러나 뚜렷한 마켓 리더기업은 없는 상황.

소비자의 제품 인식 정도 : 구두와는 달리 운동화는 패션아이템이 아닌 발과 발목을 보호하는 아이템으로만 생각. 그러나 일부 혁신자 그룹에서 패션아이템화 하려는 욕구가 보이는 상황. 축구화에 대한 전문적 인식은 아직 저조한 상태.

가격결정전략 : 스키밍 가격전략

전략 선택 이유
1. 초기 시장진출 투자자본의 빠른 회수
2. 비교적 약한 경쟁자 분포
3. 혁신자 그룹의 구매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임
4. 시장진입 시점부터 고가격-고품질 연상으로 브랜드 이미지 제고


참고문헌
참고 인터넷 사이트
http://www.nike.co.kr/nike/ - 기업현황 부분 참고
Http://www.nike.com - 제품의 종류와 주요 기능적 특성 참고
http://www.epa-photos.com - 스폰서쉽 사진자료 참고
http://www.primesoccer.co.kr - 제품의 가격과 사진 자료 참고

참고 문헌
수업 PPT 전 부분 - report의 기본 구조 참고
스포츠마케팅전략, 박영사, 깁화섭 - 프로스펙스 마케팅 전략 참고
한국 스포츠 산업 대백과, 코리아 인포 뱅크 - 한국 스포츠 산업 현황 참고
한국스포츠 산업 연감 2004, 코리아 인포 뱅크 - 위와 동일

참고인
한양대 스포츠산업학과 조성식교수님 - 전반적 부분에서 Email 조언 참고
스포탈 코리아 서호정 기자 - 나이키 스폰서쉽 Email 조언 참고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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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참고 잘했습니다 감사합니다
  • 8219***
    (2020.06.23 13: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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