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주)잠뱅이 청바지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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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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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잠뱅이의 등장과 성장
Ⅱ. 청바지 시장의 시기별 분석
1. 1990~1997년
2. IMF이후~2002년
Ⅲ. 잠뱅이의 마케팅 분석
1. SWOT분석
2. STP마케팅 전략 분석
3. 마케팅 믹스 전략
Ⅳ. 잠뱅이의 과제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 본문내용
-
잠뱅이는 진(jeans)을 메인 아이템으로 전개하는 내셔널 진 캐주얼 브랜드로서 바지 전문이라는 차별화 된 컨셉을 바탕으로 일관된 브랜드 이미지를 유지하는 한국의 청바지 브랜드명이자 기업명이다.
본래 잠뱅이란 순수 우리말로서 조상들이 간편하게 입었던 삼베로 만들어진 홑바지를 일컫는 말이다. 오래 전 우리 민족은 편안한 바지인 잠뱅이를 입었으나 세월이 흘러 많은 젊은이들이 청바지를 즐겨입게 된 것에 착안하여, 잠뱅이라는 순수 한글이름의 브랜드가 탄생하게 되었다(’98.10. 동아일보 ‘이름고을’ 조사 최고의 한글상표 수상).
잠뱅이는 중저가 브랜드로서 ‘저가격 고품질’의 전략으로 창업 4년만에 약 300억원의 매출과 대리점수 110여개의 청바지 전문업체로 급성장하게 되었으며, 현재 우리나라 청바지를 대표하는 브랜드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98.12. 한국경제신문 제정 의류부문 소비자대상 수상, ’99.9. 대한민국 소비자문화대상 소비자만족상 수상).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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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www.jambangee.co.kr
2. www.kinds.or.kr
3. 안광호, 황선진, 정찬진. 1999. 『패션마케팅』. 서울:학현사.
4. 김병윤, 김길평, 이봉수, 김영국. 2001. 『경영학원론』. 서울: 명경사
5. 『마케팅』1996. 8, 111-112.
6. 『마케팅』1997. 8, 80-83.
7. 『마케팅』2002. 5. 64-66.
8. 『마케팅』2002. 8, 42-47.
9. 『마케팅』2002. 10, 47-52.
10. 『문화일보』. 1997, 12월 22일.
11. 『한국일보』. 1998, 10월 9일.
12. 『경향신문』. 1998, 10월 27일.
13. 『경향신문』. 1999, 2월 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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