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뱅이 실패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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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6.14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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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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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회사 소개
2.초기전략
3.마케팅 전략평가
4.잠뱅이의 현상황에 대한 SWOT 분석
5.잠뱅이 마케팅 환경의 변화
6.마케팅 실패요인
7. 실패사례 해결 방안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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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회사 소개
본래 잠뱅이란 순수 우리말로서 조상들이 간편하게 입었던 삼베로 만들어진 홑바지를 일컫는 말이다. 오래 전 우리 민족은 편안한 바지인 잠뱅이를 입었으나 세월이 흘러 많은 젊은이들이 청바지를 즐겨입게 된 것에 착안하여, 잠뱅이라는 순수 한글이름의 브랜드가 탄생하게 되었다.
2.초기전략
90년대 들어서 보수적 성향의 소비자들의 현대화 추세, 소득의 증대와 사회분위기 개방화를 시작으로 패션의식의 구조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으며, 80년대 청바지 시장의 반 이상을 차지하던 재래시장은 브랜드진(중저가진, 패션진)의 신장으로 큰 폭의 감소세로 돌아서게 되었다. 당시 패션시장은 get used, guess, CK 등의 외국 브랜드와 국내 유명 청바지 브랜드가 주류를 이루고 있었다. 이들 고급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은 전체 청바지 시장의 60%선으로 약 6천억원 규모에 이르렀으며,특히 외국 유명 브랜드는 국내 고급 브랜드 청바지시장의 75%(96년 기준, 3천 8백억원)를 차지하고 있었다. 이들은 막대한 자본과 기술을 내세워 판촉, 광고 등을 강화하고 있었다 IMF이후 소비자의 알뜰 구매심리의 확산과 함께 청바지가 투자품목으로서의 매력이 약화되기 시작하면서 중․소 청바지 업체들은 재래시장을 중심으로 급속도로 확산하여 청바지 중․저가의 붐을 이루었다.
즉, 한 벌에 10만원 이상의 돈을 지불하고 구입하기에는 청바지의 유행변화 속도가 너무나 빨라져 버린 것이다. 이렇게 소비자들의 소비심리의 변화와 청바지에 대한 가치 변화는 청바지 시장의 구조적 변화를 야기시켰다. 기존 패션 브랜드의 마케팅 노하우와 재래 시장의 신속한 생산 시스템을 결합한 10여개가 넘는 브랜드들이 출시되기 시작함과 동시에 소비자들의 가격 저항감이 커지게 되었고 이에 위기감을 느낀 고가진들의 무차별 가격할인 전략이 시작되었다.
자료평가
- 씨발되지도않어..짱나
- psm7***
(2006.06.02 12:45:00)
- ....
- sinbb***
(2005.11.27 13:04: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