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사교육의 현재,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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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10.14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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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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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사교육의 과거 <사교육 바로알기>
(1)사교육의 정의
(2)사교육을 바라보는 관점
3. 사교육의 현재
(1) 사교육의 현황과 변화
(2) 해외의 사교육
4. 사교육의 미래
(1)사교육의 시비 <토론>
(2)사교육의 올바른 방향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현재 새 정부가 수립되면서 우리나라 학생들의 사교육 범위가 더욱 커졌다. 이제는 공교육 뿐 만 아니라 사교육도 불가피한 교육의 하나가 되었다. 사교육의 열풍이 불고 있는 이 시점에 우리는 사교육의 대한 풍부한 지식을 얻고자 한다. 사교육의 과거와 현재에서는 그 정의와 교육부가 사교육을 바라보는 관점을 알고 해외의 사교육은 어떠한지 파악 하고자 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미래에서는 사교육의 대한 다양한 의견을 가지고 올바른 방향을 구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사교육의 과거
(1) 사교육의 정의
-사립학교와 같이 법인이나 개인의 재원에 의하여 유지되고 운영되는 교육.
-사교육의 과열되는 원인
1) 학벌위주의 사회
현재 우리 사회는 신라시대 골품제에 비견될 만큼 심각한 학벌 사회이다. 권력의 극심한 중앙집중화 현상 속에서 중요한 각종 정책결정 및 집행 그리고 인허가를 담당하는 직위를 소위 명문대학이라고 불리는 일부 대학 출신들이 독점하고 있다. 여기에 더하여 기업들 또한 권력자들과 학맥을 댈 수 있는 명문대학 졸업자를 우선하여 선별적으로 채용하고자 한다. 한 개인이 가진 능력에 상관없이 어느 대학 출신인가 하는 것이 사회적 성공 여부뿐만 아니라, 인간 등급까지 결정짓는 것이다. 이 같은 상황속에서는 학생은 누구나 사회적 평가의 기본 요인이자 출세의 기본 요건인 소위 명문대학에 진학하려 하고, 부모는 자녀를 명문대학에 입학시키려고 하는 것은 자연스런 현상이다. 그리고 명문대학 입학에는 우수한 강사에게서 듣는 사교육이 유리하다는 믿음과 실재적 결과가 사교육을 부추기는 것이다.
2) 입시위주의 교육
학벌사회와 연계된 대학 입시가 중요시되는 사회에서는 학교교육 자체가 입시위주로 전개될 수밖에 없다. ‘인격함양’, ‘진리탐구’ 등의 순수 교육목적을 아무리 강조하여도 결국에는 입시에 도움되는 수업내용과 방법을 중심으로 교육이 전개되며, 입시결과가 좋은 교육기관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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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준우, [사교육의 합리화], 한국법제연구원, 1994
참고전자문헌
부엉이가 꿈꾸는 세상 개인 블로그 http://blog.naver.com/hoony (2008.5.19)
이순호
차장 "한국의 교육실태, 어디까지 인가?" http://cafe.naver.com/interviewing(2008.5.4)
가우리 학문 공동체
(GAURY CYBER STUDY COMMUNITY) http://cafe.naver.com/gaury(2008.5.19)
[외국의 사교육-미국, 일본, 중국, 프랑스] <중앙일보>
bbobbo8888,
"[사교육 문제] 한국의 사교육" 개인블로그 http://cafe.naver.com/awdawqw(2008.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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