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원양성정책 및 임용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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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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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Ⅱ. 교원의 기본 요건:전문성과 책무성
1. 전문성
2. 책무성
Ⅲ. 교원양성체제의 현황
1. 현재 교원양성체제와 선발 방법
1) 초등교원
2) 중등교원
2. 개정된(혹은 개정 예정된) 교원양성체제
3. 현재 교원 임용 현황
Ⅳ. 교원양성체제의 문제점
1. 투입
2. 과정
3. 산출
4. 환류
Ⅴ. 교원양성체제의 쟁점
1. 초등, 중등 교원양성 통합문제
1) 목적형과 개방형
2) 교원교육기관 통합
2. 교원양성 교육과정
1) 대학원 과정
(1) 4 + 2 제
(2) 2 + 4 제
2) 교육전문박사과정
3. 교원자격증 인정 문제
1) 교원양성기관 평가인정 제도
2) 선진국의 교원양성평가
(1) 미국 : 교사교육 평가인정기구(NCATE)
(2) 영국
Ⅵ. 대안
1. 교원교육기관 통합: 교육과대학 안을 중심으로
2. 대학원 과정: 4 + 2 안의 변형
3. 교원양성기관 평가인정제와 교원자격심사제도의 강화
1) 교원양성기관 평가인정제
2) 교원자격심사제도의 강화
Ⅶ. 결론
<참고문헌>
<참고 사이트>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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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피터 드러커(Peter F. Drucker)가 이야기하듯, 오늘날 우리가 살아가는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지식은 하나의 자원이 아니라 자원 그 자체” Drucker, 『프로페셔널의 조건』서울: 청림출판, 2001, p.61
이다. 국가발전과 개인의 삶의 질 역시 지식을 얼마나 창의적으로 활용하느냐의 문제에 좌우되게 되었다. 2001년 1월 29일 교육부가 부총리 부서로 승격되면서 교육인적자원부로 새롭게 출범한 것은 인재양성에 대한 국가적 중요성과 관심을 보여준 예라 하겠다.
이처럼 인재양성이 국가적 과제로 떠오른 지금, 인재양성의 최전선에 서있는 교원의 역할은 날로 중요해지고 있다. 우수교사의 확보 문제가 우리 교육의 미래를 결정하는 요소가 될 뿐만 아니라 국가발전의 핵심 요소가 되고 있는 것이다. 신상명, 「교원양성체제의 문제점과 발전방향」,『교육행정학연구』2002, Vol.20, No.3, p.70
이에 따라 교원, 특히 교원양성 및 임용체제와 관련하여 교사양성교육과정, 교육기관 통합문제 등 여러 방향에서 반성과 개혁의 목소리가 높아져 왔다.
그러나 교원양성 및 임용문제는 관련 당사자들의 이익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성격상 매우 예민한 사안이 될 수 있다. 2007년 초등교원 신규 임용 모집인원 감축을 골자로 한 교육부 및 시도교육청 방침에 대해 전국 교육대학교 학생들이 집단적으로 반발하고 있는 현실이 한 가지 예이다. 하지만 교육의 본질은 학생을 위한 것이고, 교육이 가지는 개인적, 사회적 중요성을 생각해본다면 어느 한 집단의 사사로운 이익만으로 문제에 접근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여겨진다. 따라서 당장에 보이는 이해득실을 넘어서 보다 거시적인 관점에서 문제에 접근할 필요가 있으며, 객관적인 분석을 통한 문제의 원인파악과 바람직한 해결방안 모색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본다.
이 글에서는 현재의 교원양성체제가 가지는 문제점을 객관적으로 알고 생산적인 대안을 찾아내야 한다는 문제의식으로부터 출발하여 교원의 기본 요건 즉, 전문성과 책무성을 중심으로 우리나라 교원양성 및 임용체제의 현황과 문제점, 주요 쟁점과 대안에 대해 고민해보고자 한다.
Ⅱ. 교원의 기본 요건: 전문성과 책무성 이 글에서는 교직이 전문직이라는 가정을 바탕에 깔고 논의를 전개해 나가고자 한다. 전문직으로서 교원이 가져야 할 기본 요건은 전문성과 책무성이라고 본다. 따라서 앞으로 전개될 우리나라 교원양성 및 임용체제의 현황과 문제점, 주요 쟁점과 대안에 대한 논의 역시 전문성과 책무성을 기본 방향으로 하여 이루어질 것이다.
1. 전문성
지식이 의미 있는 유일한 자원이 되는 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에서는 인적자원의 보유여부가 국가의 운명을 좌우한다는 점에서 교사에게 보다 높은 수준의 전문성이 요구된다. 특히 교사에게 요구되는 전문성은 ‘학문적 수월성’ 뿐만이 아니라 교수학습 및 인격을 아우르는, 보다 총체적인 전문성이다.
박철홍(2002) 윤정일 외, 『신교육의 이해』서울: 학지사, 2002 pp.31-32
은 교사에게 요구되는 중요한 자질을 크게 세 가지로 요약한다. 첫 번째는 가르치는 교육내용에 대한 해박한 지식이다. 교육내용은 교육활동의 목적이며 핵심으로서 교육활동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지표이다. 둘째, 교육내용을 가르치는 방법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다. 교사의 주요한 임무는 교육내용을 학습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이니 만큼 가르치는 절차와 과정뿐만 아니라 대상이 되는 학습자에 대한 이해 또한 요구된다. 셋째, 교사는 건전하고 바람직한 인격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이는 구체적으로 바람직한 인성과 태도, 사회와 인간에 대한 긍정적 신념, 교육과 학습자에 대한 사랑을 의미한다.
이외에 피터 드러커(Peter F. Drucker) Drucker, 『프로페셔널의 조건』서울: 청림출판, 2001, p.58
는 오늘날을 일컬어 지식을 지식 자체에 적용하는 '경영혁명(Management Revolution)'의 시대라고 하였다. 따라서 교사에게도 지식을 지식 자체에 적용하는 창의성과 사고력 측면의 전문성 개발이 요구된다.
2. 책무성
흔히 교직을 전문직이라고 한다. 그러나 교직이 전문직이 되기 위해서는 그에 따른 책무성을 갖추어야만 한다. 신상명, 「교원양성체제의 문제점과 발전방향」,『교육행정학연구』2002, Vol.20, No,3, p.71
허병기 허병기, 「교직성격고찰:교직의 전문직성에 관한 반성적 논의」, 『교육학연구』, 32(1), 한국교육학회: 신상명, 「교원양성체제의 문제점과 발전방향」,『교육행정학연구』2002, Vol.20, No,3, p.71에서 재인용.
는 교직의 난해성, 자율성, 윤리성을 들어 전문직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이를 교육의 특수성 중 핵심적인 것인 인간을 대상으로 한다는 점, 교육정책 집행 상 교사의 재량이 크다는 점, 그리고 교육의 효과가 장기적이고 비가시적이라는 점과 연결지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간을 대상으로 한다는 점과 인간의 삶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점이 쉽지 않다는 점에서 난해성이 있다. 둘째, 교육자가 인간 형성을 위해 창의적인 자기 판단과 그 실행을 중시하지 않을 수 없다는 점에서 자율성이 요구된다. 이는 교육정책 집행상의 특수성인 ‘교사의 재량’과도 연결 지어 생각할 수 있다. 교실 안에서 일어나는 일은 교사와 학생만 알 뿐, 교육정책과 교육내용이 이미 결정되어 존재하고 있어도 그것을 교사가 따르지 않으면 결국 정책과 교육내용은 학생들에게 아무런 영향을 미칠 수가 없다는 점에서 교사의 자기 판단과 실행의 중요성은 더욱 증대된다. 셋째는 윤리적인 책무이다. 교육을 행하는 자는 스스로 삶의 모범을 보여야 하며, 교육은 그 특성상 오류로 인한 영향의 심각성이 매우 큰 만큼 교육의 과정 중에 오류를 최소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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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신호 외(2001), 초등교원 양성체제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초등교육연구, 14(3), 초등교육학회
송광용(2002), 교원양성 및 임용체제의 현주소와 개선 과제, 교육개발, 3/4, 한국교육개발원
신상명(2002), 교원양성체제의 문제점과 발전방향,『교육행정학연구』2002, Vol.20, No.3
윤정일 외(2002), 『신교육의 이해』서울: 학지사
정태범(2000), 21세기의 교사 양성 체제, 한국교사교육, 17(1), 한국교원교육학회
한준상(1997). 敎員 養成의 問題點과 改善課題, 한국행정연구, 6(1) 韓國行政硏究院
허병기(1994), 교직성격고찰: 교직의 전문직성에 관한 반성적 논의, 교육학연구, 32(1)
Drucker(2001) 『프로페셔널의 조건』서울: 청림출판,
<참고 사이트>
교육인적자원부 홈페이지 www.moe.go.kr
네이버 백과사전 “줄탁동시” http://100.naver.com/100.nhn?docid=780566
한국교육개발원 홈페이지 www.kedi.re.kr
자료평가
- 핵심내용이 잘 나타나 있습니다
- yhyh2***
(2015.04.10 14:14:28)